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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회의록은 최종 교정 전 임시회의록이므로 법적 효력이 없습니다.]

제309회 홍성군의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제1호

홍성군의회사무국


2024년 11월 21일 (목) 10시 07분


  1. 의사일정
  2. 1. 제309회 홍성군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
  3. 2. 제309회 홍성군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4. 3. 2024년도 군정업무 추진실적 및 2025년도 주요 업무계획 보고·청취의 건
  5. 4.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 결과 보고·청취의 건
  6. 5. 2025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제안 설명
  7.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1. 부의된 안건
  2. o 5분자유발언(권영식 의원)
  3. 1. 제309회 홍성군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 제의)
  4. 2. 제309회 홍성군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5. 3. 2024년도 군정업무 추진실적 및 2025년도 주요 업무계획 보고·청취의 건(김은미 의원 외 9인 의원 발의)
  6. 4.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 결과 보고·청취의 건(김은미 의원 외 9인 의원 발의)
  7. 5. 2025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제안 설명
  8.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의장 제의)

(10시 07분 개의)

  
○의장 김덕배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09회 홍성군의회 제2차 정례회 중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국장님은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김윤태   
  의회사무국장 김윤태입니다.
  제309회 홍성군의회 제2차 정례회 의사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의사일정은 의석에 놓아 드린 대로 지난 11월 5일에 개최한 의회운영위원회에서 11월 21일부터 12월 17일까지 27일간 열기로 의결하였습니다.
  이어서 소집 사항입니다.
  지방자치법 제53조에 따라 2024년도 군정업무 추진실적 및 2025년도 주요 업무계획 보고·청취와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 결과 보고·청취, 2025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과 2024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제2회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그리고 조례안 및 일반 안건을 처리하기 위하여 11월 14일 집회 공고를 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안 접수 및 회부 사항입니다.
  먼저 의원 발의로 접수된 홍성군의회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6건의 조례안은 입법 예고를 거쳐 11월 14일에 각 상임위원회로 심사·의결토록 회부하였습니다.
  또한 11월 15일에 홍성군수로부터 제출된 2025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 계획안, 2024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제2회 기금운용계획 변경안과 홍성군 출자·출연기관 사이버보안 관리 조례안 등 13건의 조례안 및 일반 안건을 홍성군의회 위원회 조례 제3조에 따라 11월 15일에 각 상임위원회로 심사·의결토록 회부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제309회 홍성군의회 제2차 정례회 의사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덕배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홍성군의회 회의 규칙 제42조에 따라 5분자유발언을 진행하겠습니다.
  그러면 권영식 의원님 나오셔서 5분자유발언 해 주시기 바랍니다.

o 5분자유발언(권영식 의원) 

(10시 10분)

  
권영식 의원   
  존경하는 10만 홍성군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원도심 지킴이 국민의힘 권영식 의원입니다.
  얼마 전 바비큐축제를 성공적으로 무리 없이 완성해 주신 군수님과 공직자 여러분께 자리를 빌려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저는 오늘 홍성군에서 추진 중인 치매전담형노인요양시설 조성 사업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하며, 사업에 대한 전면 철회를 요구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이 사업은 군 예산 부담은 물론 부지의 적정성과 이해관계자 등 주민과의 소통 부족 그리고 공모 사업 관리 조례 위반 등 다양한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먼저 과도한 군비 부담 문제입니다.
  집행부에서는 국·도비 지원이 30억 원에 불과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군비 106억 원을 들이겠다고 합니다.
  전체 사업비 136억 중 75% 이상을 군에서 부담하는 셈인데 지방채 발행까지 검토하고 있는 홍성군의 열약한 재정 환경을 고려하면 군비 부담이 지나치게 과도합니다. 
  둘째, 사업 부지의 적정성 문제입니다.
  집행부에서 계획 중인 사업 부지는 군유지가 아닌 사회복지법인 소유의 사유지입니다.
  사유지에 130억 원이 넘는 예산을 들여 군 시설을 짓는 것인데 이는 시설 운영의 안정성을 해칠 수 있습니다.
  차후 부지 매입 등 추가적인 재정 부담을 야기할 수 있으며, 미래 세대까지 부담을 전가할 수 있는 상당히 무리한 사업 추진이라 생각합니다.
  더욱이 해당 부지는 대규모 아파트 단지 및 홍성초등학교와 바로 인접해 있어 인근 주민과 학교 학부모의 우려가 있을 수밖에 없는 곳입니다.
  치매전담형요양시설은 이용자들의 정서적 안정을 위해 특수한 보호와 관리가 요구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도심 근교에 위치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실례로 국민건강보험에 등록된 충청남도의 20곳이 넘는 치매전담형장기요양기관들 중 주거 밀집 지역이나 학교와 바로 인접하여 위치한 경우는 전무합니다. 
  셋째, 소통 부족 문제입니다.
  해당 시설에 대한 인접 주민과 학부모들의 우려가 클 것을 충분히 예상할 수 있음에도 집행부에서는 사업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인근 주민들에 대한 의견 수렴이 전혀 없었습니다.
  또한 직접적인 이해 당사자라 할 수 있는 홍성군장기요양기관협회와의 소통도 전혀 없었습니다.
  관내 노인복지센터 등 20곳이 넘는 노인요양시설들은 현재 170명 이상을 추가로 수용할 수 있을 정도로 정원에 여유가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1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대형 요양시설을 조성하는 것은 이들 민간 시설의 경영에 상당 부분 부담이 될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군수님께서 늘 강조하시는 소통과 투명한 행정의 결과인지 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넷째, 조례 위반 문제입니다.
  이 사업은 보건복지부의 국비 지원 사업으로 본 의원이 발의해 제정한 홍성군 공모사업 관리에 관한 조례상 틀림없는 공모 사업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집행부에서는 의회 사전 보고 절차를 생략하고 해당 사업이 기능 보강 사업이기 때문에 공모 사업이 아니라는 이해할 수 없는 주장만을 되풀이하고 있습니다.
  조례에서는 국가 등 공공기관에서 공개 모집으로 사업자를 선정해 사업비를 보조해 주는 사업을 공모 사업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해당 사업이 기능 보강 사업인지 여부는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집행부의 이 같은 주장은 의회를 무시하고 기만하는 행위이며, 명백한 조례 위반입니다. 
  지방공무원법상 공무원의 조례 위반은 징계 사유이며, 지방공무원 징계 및 소청 규정에서 조례를 위반한 공무원에 대해 인사위원회에 징계 의결을 요구하도록 강행규정 하고 있습니다.
  10만 홍성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집행부에서는 대규모 예산이 수반되며, 인근 주민과 관련 이해관계자들에게는 매우 민감한 사안이 될 수 있는 반면, 특정 법인에게만 수혜가 집중되는 사업을 의견 수렴 과정이나 의회 사전 보고 없이 독단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는 투명성과 공정성, 민주성이라는 행정의 공익적 가치를 심각히 훼손하는 시대착오적 밀실 행정이라 생각합니다.
  사회복지법인이 올해 현직 의원으로부터 땅을 매입했고, 곧바로 집행부에서는 그 땅에 130억 원이 넘는 예산을 들여 요양시설을 건립하기로 계획을 세웠습니다.
  집행부에서 진정으로 지역사회의 공익을 위한 결정이었다고 한들 이를 곧이곧대로 믿는 군민은 아무도 없습니다.
  나아가 이는 집행부와 홍성군의회에 대한 군민의 신뢰를 훼손하고, 홍성군의 대외적인 이미지에도 치명타가 될 것입니다.
  다수의 주민들이 입을 피해는 아랑곳하지 않고 소수의 유력한 이해관계자들만을 위해 과도한 예산을 투입하는 일이 일어나선 안 될 것입니다.
  지금은 홍성군의 공직자들이 스스로를 경계하며 자정 능력을 발휘해야 할 때입니다. 
  이에 본의원은 이번 사안의 진상을 파악하기 위한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를 구성할 것을 제안합니다. 
  경청해 주신 군민 여러분, 공직자 여러분 감사합니다.
○의장 김덕배   
  권영식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집행부에서는 권영식 의원께서 5분자유발언하신 내용에 대하여 적극 검토 후 시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여 주시기 바라며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할 경우에는 의원님과 의회에 별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제309회 홍성군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 제의) 

(10시 18분)

  
○의장 김덕배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제309회 홍성군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회기는 지방자치법 제53조 및 홍성군의회 정례회 등 운영에 관한 조례 제4조에 따라 11월 21일부터 12월 17일까지 27일간으로 정하고자 하는데 의원님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제309회 홍성군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10시 19분)

  
○의장 김덕배   
  의사일정 제2항 제309회 홍성군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회의록 서명의원은 본회의장 의석 순서에 따라 이정희 의원님과 최선경 의원님을 선임코자 하는데 의원님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2024년도 군정업무 추진실적 및 2025년도 주요 업무계획 보고·청취의 건(김은미 의원 외 9인 의원 발의) 
  
○의장 김덕배   
  의사일정 제3항 2024년도 군정업무 추진실적 및 2025년도 주요 업무계획 보고·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2024년도 군정업무 추진실적 및 2025년도 주요 업무계획 보고·청취를 11월 22일부터 11월 29일까지 실시코자 하는데 의원님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 결과 보고·청취의 건(김은미 의원 외 9인 의원 발의) 

(10시 20분)

  
○의장 김덕배   
  의사일정 제4항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 결과 보고·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 결과는 11월 22일부터 11월 29일까지 2024년도 군정업무 추진실적 및 2025년도 주요 업무계획 보고·청취 시 같이 보고받는 것으로 하고자 하는데 의원님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2025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제안 설명의 건 
  
○의장 김덕배   
  의사일정 제5항 2025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제안 설명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2025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과 관련하여 군수님의 군정 연설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군수님께서는 나오셔서 군정 연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군수 이용록   
  존경하는 홍성군민 여러분 그리고 김덕배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먼저 올 한 해 밝은 미래 홍성을 활짝 열기 위해 전심전력으로 달려온 군정의 한결같은 지지와 성원을 보내 주신 군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군민과 함께 미래를 여는 의회란 슬로건 아래 지역 발전과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열정적인 의정 활동을 펼치고 계신 김덕배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께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제309회 홍성군의회 제2차 정례회를 맞아 2025년도 예산안을 제출하고 심의 요청드리면서 변화와 혁신의 씨앗들이 희망의 꽃으로 활짝 피어날 민선 8기 홍성군정의 3년 차인 내년도 군정 운영 방향을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올 한 해를 되돌아보면 대외적으로는 중동 지역의 지정학적 리스크와 무역 갈등이 최고조로 치달았고, 인플레이션 압력 심화와 고금리 기조 유지, 원자재 가격의 높은 변동성과 수급 불안 등의 요소가 불확실성을 증폭시키며 국내 여건의 어려움을 가중시켜 왔습니다.
  대내적으로는 수출 호조세에도 불구하고 소비와 고용 등 내수 회복이 더딘 흐름을 이어가고 있으며 고금리, 고환율, 고물가의 삼각 파고는 서민 경제의 어려움을 가중시켰습니다. 
  이처럼 대내외적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우리 군정은 군민 여러분과 의원 여러분의 성원 덕분에 극세척도의 굳은 각오로 난관을 돌파하며 역대급 성과들로 갑진년 한 해를 알차게 채워 왔습니다.
  지역의 100년 미래 먹거리를 책임질 신산업 중심의 거점이 될 내포신도시 미래 신산업 국가산업단지는 LH와 충남개발공사를 사업 시행사로 최종 결정하고 기재부 예비 타당성 조사 통과를 앞두고 있으며, 2026년 하반기 착공을 목표로 착실히 준비 중에 있습니다.
  올 한 해에만 유망 중소기업 7개 사와 815억 규모의 합동 투자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금년도 투자 유치로 총 230명의 신규 고용 유발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산업 전 분야에서 시험·인증·기술 서비스를 선도하는 대한민국 대표 시험 인증 기관인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과 투자 유치 협약 체결로 홍성일반산업단지에 180억 원 규모의 증설 투자를 유치하고 재난안전산업 진흥 시설 신축 등 화재안전산업 독보적 인프라를 구축 중에 있습니다. 
  이를 통해 324억 원의 생산 유발 효과와 119억 원의 부가가치 및 345명의 고용 유발 효과가 발생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홍성일반산업단지 내 공동기숙사와 홍성 구항농공단지 내 복합문화센터 건립으로 고용 환경과 근로자들의 근무 여건을 개선하고 지역 중소기업의 생산성과 경쟁력을 제고하였습니다. 
  해외시장 개척단 파견으로 총 114억 원의 수출 협약 MOU를 체결해 중소기업의 수출 판로를 확대 개척했습니다. 
  앞으로도 고용 촉진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선순환 경제 생태계가 구축될 수 있도록 산업 저변 확대와 기업 유치에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군민들께서 고대하셨던 새천년 미래를 선도하게 될 기념비적 행사인 신청사 기공식을 개최하였으며, 신청사는 주민들의 열린 공간이자 지역의 신랜드마크로 자리 잡게 될 것입니다. 
  우리 군이 미래 먹거리로 주목한 모빌리티 혁신 생태계를 선도할 세계 최고 수준의 전문 인력 양성과 선도 기술 창출의 요람 KAIST 모빌리티 연구센터는 지난 11월 13일 개소를 하였습니다.
  우리 군은 이제 명실상부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선도할 국내 최고 도시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남당항 스카이타워, 해양분수공원, 놀궁리해상파크 개장으로 우리 군 서부 해안은 올 한 해 관광객 150만 명이 방문하는 등 대한민국 해양 관광 중심지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홍주읍성 북문 준공식과 홍주천년문화체험관 개관식을 통해 홍주읍성 복원 사업의 새로운 결실을 이뤄냈습니다.
  지속적인 성곽 복원 사업과 성내 경관 정비를 통해 지역민들의 염원인 천년의 역사 홍주목의 위상을 정립하고 서해안 관광벨트와 연계한 유기적 관광 생태계 구축으로 지역 관광산업에 새로운 변화의 바람을 일으킬 것입니다. 
  충남대학교 내포캠퍼스 및 KAIST 부설 영재과학고 설립을 위한 업무 협약 체결을 통해 우리 군은 공교육 1번지로써의 위상을 높였고, 충남혁신도시 성공 기반을 공고히 해 왔습니다. 
  전국 최초 반려동물 원-웰페어 밸리 조성 사업 선정으로 반려동물 연관 산업·연구 기관, 유니콘 기업과 연계해 지역의 미래 신성장 동력을 이끌 반려동물 산업 메가 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첫 발걸음을 성공적으로 내딛었습니다. 
  골대체 융합 의료기기 실증 체계 지원 사업 선정을 통해 우리 군은 초고령화 사회 블루오션인 바이오 헬스 혁신 신산업 저변 확대를 통해 지역 균형 발전을 도모하고 국내 선도 모델을 실현하게 될 것입니다. 
  장애인, 비장애인의 생활체육 저변 확대와 군민이 건강한 명품 스포츠 도시 도약을 위한 홍성 반다비 수영장과 홍성 국민체육센터가 주민들의 기대 속에 준공식을 갖고 문을 열었습니다. 
  지역 어르신들의 오랜 염원이었던 광천읍 파크 골프장을 조성하였으며, 지역민들의 문화예술 향유 갈증을 해결해 줄 광천읍 문화복합센터도 이제 준공을 앞두고 있습니다. 
  직장인 운동경기부에서 탁월한 성적으로 홍성의 위상을 전국에 높이고 있는 홍성군청 양궁팀 훈련 여건 개선을 위한 전용 훈련장도 조성하였습니다.
  지역 소멸의 위기에 봉착한 농촌을 살리고 지속 가능한 미래 친환경 농업 성장을 위해 영농 초기 청년 농부들에게 영농 정착금을 지원하는 한편, 농촌의 농번기 인력 적기 지원을 위한 공공형 계절근로 사업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농촌 공동체를 기반으로 한 공공형 농촌인력센터를 운영해 농가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농업 기계 전문 교육장을 조성해 농업인들의 드론 등 신기종 농기계 기술 습득을 지원하고 폐교 활용의 새로운 대안도 제시했습니다. 
  홍성마늘 가공 식품을 개발 보급하고 특산물을 활용한 신제품 출시 프로젝트를 통한 농산물 부가가치 창출로 농가 소득 향상에 기여했습니다.
  김 양식장을 기존 10㏊에서 100㏊로 확대하여 김 원초 생산지로써의 지위를 회복하였으며 젓새우의 안정적 수요·공급을 위한 MOU도 무안군 신협과 체결하였습니다. 
  특히, 이달 초 홍주읍성 일원에서 개최한 홍성글로벌바비큐페스티벌은 55만 명 이상이 방문하는 등 전국 제1의 먹거리 축제로 자리를 확실히 굳혔으며 축산물의 소비 촉진과 지역 경제 활성화, 매력 있는 문화 관광 지역으로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하였습니다. 
  전문가로 구성된 인구정책위원회를 구성해 맞춤형 인구 증가 정책 발굴과 장기적 비전 제시로 인구 감소화와 고령화 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갈산면 신청사 공사를 착수하는 등 행정 효율성 제고와 양질의 서비스 제공에도 주력해 왔습니다. 
  상병 수당 3단계 시범 사업 전국 최초로 선정되어 근로자들의 건강권과 복리 증진을 위한 한 차원 더 진전시키고 국가유공자 예우와 지원 강화를 위해 참전 유공자 수당을 인상하고 국가유공자 우선주차구역 설치 및 운영 조례를 제정한 바 있습니다. 
  국제 표준 부패방지경영시스템 ISO 37001 인증 획득으로 부패방지시스템의 효율성과 신뢰성을 공식적으로 입증받았으며, 자율적 내부통제 평가 도내 1위 달성으로 청렴 선도 지자체로의 명성을 공고히 했습니다. 
  어르신들의 디지털 적응력 향상과 건강한 노후 생활 지원을 위한 스마트 어르신 놀이터와 발달 지연 아동의 주기적, 체계적 지원을 위한 전국 최초 감각통합지원센터를 개소하였습니다.
  공공형 돌봄서비스를 학교 돌봄터 등 24개소에 제공하고 공공어린이집 4개소를 확충하였으며, 소아 야간 응급진료센터 운영으로 저출산 시대에 대응한 출산 양육 친화 분위기를 조성하였습니다.
  전 읍·면에 평생학습센터를 구축해 평생 학습 전달 체계와 접근성을 강화하였습니다. 
  대규모 주차장 조성 사업과 명동상가 문화관광형 시장 육성 사업 선정으로 원도심 상권 회복의 계기를 마련하였고, 이동노동자의 휴게권 보장을 위한 전국 군 단위 최초 이동노동자 쉼터를 개소하였습니다. 
  민선 8기 자매도시 1호 협정을 일본 오부시와 체결하며 실질적 국제 교류의 문을 열었습니다.
  홍성형 저탄소 축산물 인증제 시행으로 지속 발전 가능한 친환경 축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 경쟁력인 지역 특화 산업의 육성을 위해 김 산업 종합 발전 계획을 수립하고 광천 토굴새우젓 국가중요어업문화유산 지정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해양수산자원의 활용과 관광산업 육성을 위해 천수만 수자원보호구역 해제를 추진하고 서해선 복선전철의 역사적 개통으로 우리 군은 수도권과 지방을 연결하는 교통 주요 관문이자 서해안권 중심 도시로 도약하였습니다.
  97건의 공모 사업에 선정돼 1,200억 원의 국·도비를 확보하여 지역 성장과 균형 발전의 교두보를 마련하였고, 국가 위임사무 등에 대한 시군 평가 군부 1위, 재정 집행 최우수 기관 선정 등 34개 부문에서 수상하여 4억 9천만 원의 시상금을 받았고 시책 일몰제 시행 등 행정의 효율성을 높여 왔습니다. 
  이처럼 우리 군의 높아진 위상을 확고히 하고 우수한 행정력도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 모든 성과는 민선 8기 군정에 전폭적인 지지와 아낌없는 성원을 베풀어 주신 군민 여러분과 그 동반자인 의원님들이 계시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하며, 거듭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2025년 군정은 관성적 사고와 관행의 틀에서 벗어난 혁신적 사고와 의지, 끊임없는 도전으로 그려 온 지역사회 성장 밑그림을 가시화하고 위민과 애민 정신으로 군민의 삶과 밀접한 안전과 민생 해결을 최우선 목표로 삼을 것입니다.
  어떠한 난관에도 굴하지 않는 백절불굴의 자세로 지역 발전의 백년대계를 치열하게 준비하고 단 한 분의 소외받는 군민 없이 모든 군민들께서 행정의 변화를 체감하실 수 있도록 따뜻한 동행 행복 홍성 건설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내년에는 중앙정부가 지방교부세와 보통교부세 대폭 축소, 보조 비율 증가 등 강력하고 구체적인 긴축 재정 의지를 표명한 만큼 우리 군도 국·도비 일몰 사업과 실효성이 부족한 사업 예산은 최소화하면서 민선 8기 공약에 중점을 두며 역점 사업과 성장 핵심 주요 산업 그리고 주민 생활에 꼭 필요한 현안 사업을 균형감 있고 재정 건전성과 투자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예산을 편성해 재정 운용에 만전을 기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며 2025년 군정 운영 방향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모두가 살기 좋은 미래 산업도시입니다.
  지역의 신산업과 백년대계를 주도할 내포신도시 미래 신산업 국가산업단지는 입주 기업 수요 확보율이 160%에 이르고 있으며 내년도 국가산업단지 지정 및 개발 계획 수립 착수를 목표로 정상 추진되고 있습니다. 
  미래 대표 먹거리 산업인 AI·첨단 모빌리티 앵커기업과 유니콘·창업 기업이 집결된 미래형 산업단지는 지역 산업의 전초기지가 될 것이며, 자동차 부품 인증 센터 등 국내 굴지의 전문 연구기관이 자리 잡게 될 내포 도시첨단산업단지와 연계 시너지로 국내 최고의 신산업 메카, 탄소 중립 거점 지구로 거듭나게 될 것입니다. 
  입주 기업 수요를 대응해 제2일반산업단지 조성 부지 토지 보상에 착수하고 기반 시설인 공업 용수도 신설 사업을 차질 없이 시행하는 한편 기존 산업단지 내 근로자 정주 여건 환경 개선 사업으로 입주 기업과 인근 주민의 주거 환경을 개선하겠습니다. 
  대규모 공영주차장 조성 사업, 시장과 상점가의 고유의 정체성을 살린 문화 특화형 사업, 노후화 시설의 환경 개선 사업으로 원도심과 서민경제의 버팀목인 전통시장의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고 홍성사랑상품권 발행·유통,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지원 확대 등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군정 최우선 기치로 삼겠습니다. 
  바이오 의료기기 해외 진출 지원 제로 트러스트를 구축하고 반려동물 산업 등 유망 신산업 분야의 육성을 위한 혁신 연구 기관의 유치와 산·관·학·연 클러스터 조성으로 지역 발전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겠습니다. 
  둘째, 지속 발전 가능한 스마트 농어촌 도시입니다.
  지역에 새로운 농촌 발전 패러다임을 제시할 지역 특화 산업 육성 거점지인 청년 스마트팜 프리미엄 단지를 조성하고 미래 농촌의 주역인 청년 농업인 육성과 영농 정착에 힘써 스마트 농업의 고도화가 요구되는 첨단 미래 농업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것입니다.
  농촌 소멸 문제에 대응한 농촌 재구조화와 주민 생활 정주 여건 개선을 위해 상정지구 농촌 공간 정비 사업과 연계한 충남도 농촌형 리브투게더 사업을 추진하고 광천읍 원도심 빈집개발 사업,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선사업도 단계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도·농 네트워크 플랫폼 조성 사업으로 미래의 농촌 활성화 선진 모델을 구축하고 도농 간 균형 발전을 도모해 나갈 것입니다.
  우리 군만의 스마트팜 재배 모델 구축 등 차별화된 품종 개발·기술 보급, 농업인 다기능 공간이자 신활력 공유 플랫폼을 운영하고 지역 특화 작목과 연계한 가공·창업 마케팅 다각화 등 우리 농업의 경쟁력 강화에도 힘쓰겠습니다.
  유기농업특구 기간 연장·고도화로 유기농 가치 확산 및 홍성 유기농산물의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키겠습니다. 
  미래 친환경 축산업의 지역 내 선진화 해법으로 한돈 브랜드에 강화된 저탄소 인증 기준을 적용하고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과 축산 ICT 융복합 사업을 확대해서 지역 축산 농가의 경쟁력도 강화하겠습니다. 
  기후 위기 대응과 자원 재활용을 통한 지속 가능 발전과 탄소 중립 실천을 위해서 가축분뇨 에너지화 시설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폐목재 적환장과 기후 대응 도시숲을 신규 조성하겠습니다.
  조미김 및 가공 식품 산업으로 특화된 김 가공 산업 지역 발전 특화 지구 신청으로 K-푸드 원조 김 주산지로써의 명성을 공고히 하겠습니다. 
  육상 김 양식 시범 단지 조성을 필두로 유통·가공·창업·연구 개발 등 부가가치 산업 연계 전략을 수립해 지역 특산물이 지역 발전의 견인차로 작동할 수 있도록 김 산업 선순환 생태계를 실현하겠습니다.
  셋째, 천년의 이야기가 있는 문화관광 도시입니다.
  홍주읍성 복원·정비 사업을 가속화하여 동남측 성곽 등 멸실 성곽 복원을 지속 추진하고 객사·향청 부지 매입을 통한 관아 복원으로 원도심 지역 경제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홍주읍성 원형 복원으로 누구나 찾고 싶은 홍주읍성 관광 명소화 전략을 실현하겠습니다.
  지역의 명산 용봉산의 관광 랜드마크를 위한 용봉산 1단계 개발 사업인 무장애 나눔길과 용봉산 다올 숲 센터 조성을 추진해 서부 해양 관광벨트와의 연계 시너지로 지역의 관광 지도를 새롭게 그려 나갈 것입니다. 
  해안 야간 명소화 사업, 속동 스카이 브릿지, 서해안 관광도로 조성 등 서부 해양 레저 관광벨트 구축 2단계 사업 추진으로 관광 거점 간 확장성과 연결성을 확보하고 복합 해양 레저 관광 클러스트 구축을 위한 대규모 민간 투자 유치 활성화 전략도 수립하겠습니다.
  김좌진 장군 생가지 역사공원과 장사익 문화 공간, 성삼문 유허지 매죽헌 쉼터 조성으로 지역의 주요 인적 자원인 인물들을 스토리텔링해 역사문화관광도시로써의 정체성을 공고히 하겠습니다.
  바비큐 성지 미국 멤피스와 교류 협력을 통한 제3회 글로벌바비큐페스티벌 개최 등 대규모 행사 개최와 대도시 홍보 활동 전개로 세계 명품 축제 도시 위상과 지역 경제 활성화 효과를 극대화하겠습니다. 
  관광자원과 교통수단을 연계한 치유형 관광 상품 개발과 죽도의 체계적 관광 자원화를 위한 종합 개발 기본 계획을 수립해 관광객들의 유입 증대를 도모하겠습니다.
  용봉산 자연휴양림 산림휴양관 등 추가 신축과 옹암 숲 조성 사업 등을 통해 내륙권 관광산업 발전의 교두보를 마련하겠습니다.
  유기적인 문화 도시 홍성의 앵커 사업인 K-문화 레시피 특구, 홍성 로컬 콘텐츠 타운 조성 등을 통한 유기적 자립 생태계를 구축하여 문화 수도로써 대한민국의 문화 발전을 선도하겠습니다.
  넷째, 새롭게 거듭나는 행정중심복합도시입니다.
  현재는 지지부진하지만, 곧 가시화될 것으로 전망되는 충남혁신도시 내 수도권 공공기관 유치를 위해서 개발 예정 지구 패스트트랙과 혁신도시 후발 주자에 대한 우선 선택권 수용을 촉구하고 충청남도와 정치권과 함께 총력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지역 염원인 국립 호국원과 종합병원 건설 설립을 위해 충청남도 및 관련 기관과 긴밀하게 협조할 것입니다.
  정주 여건이 열악한 농촌 주민들의 생활 인프라 개선을 위한 농촌 돌봄 서비스와 소지역 건강 격차 해소 사업을 확대하고 신청사 연결도로, 광천역사 중심 거리 진입도로 개설 등 도시 간선 도로, 군도 및 농어촌 도로를 확충하겠습니다. 
  늘어나는 교통 수요에 대응한 친환경 버스 공영지 차고를 조성하겠습니다. 
  서해안 시대 수도권과 지방을 연결하는 교통 핵심지로 서울 1시간 생활권 시대를 열 서해선 KTX 서울 직결 사업, 장항선 개량 사업 등 광역 교통망 구축 사업이 조기 개통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서해안 중심지로 부상한 홍성역 역세권에 대통령 지역 공약인 K-락 디지털 스페이스 본격 추진으로 홍성을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중심지로 탈바꿈시키겠습니다.
  충청남도 균형 발전 2단계 사업 내에 반영된 반려동물 헬스테크 인증센터 건립, 홍성 전통시장의 디지털 전환 활성화 사업 등 대규모 지역 개발 계획을 통한 청사진 제시로 지역 내 열악한 삶의 지표를 개선하고 미래 신성장 동력 강화에 속도를 내겠습니다.
  청사 이전, 내포신도시 확장 이슈 등 발전 축의 이동과 변화하는 개발 여건 등에 대응한 균형감 있고 심도 있는 지역 미래 성장 발전 전략을 제시하겠습니다. 
  통합 인허가 지원 시스템과 농어촌 쓰레기 수거 체계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주민 행정 서비스 부분에 혁신적 시책을 적용하겠습니다.
  다섯째, 사각지대 없는 촘촘한 복지 도시입니다.
  새로운 사회적 위험으로 인해 신복지 사각지대로 부각되고 있는 1인 1가구 및 청년 돌봄 가구 등 고위험 가구들에 대한 체계적인 스마트 안전 관리 시스템을 마련하고 지역 정착 청년 근로자와 창업자에 대한 맞춤형 지원 사업을 실시해 지역 유입을 촉진하겠습니다. 
  장애인의 생활 안정과 사회 참여를 유도하는 장애인 돌봄 서비스와 일자리 지원 정책 확대로 지역사회 통합과 복지의 효용성을 높이겠습니다. 
  저출산 위기 극복을 위해 도내에서도 앞서가는 인프라를 자랑하는 지역 특유의 돌봄 공동체를 강화하고 24시간 풀케어 어린이집, 감각통합지원센터, 창의센터 운영 등 지역 돌봄 수요를 충분히 반영한 심층형 돌봄 정책을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여성복합커뮤니티센터를 조성해 여성과 가족이 행복한 지역 공동체를 실현하고 내포신도시 청소년복합문화센터 건립으로 청소년들의 건전한 놀이 문화와 문화 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 
  스포츠를 통한 체육 복지 사업으로 결성면 일원에 학교복합문화센터를 건립해 주민들의 생활체육 저변 확대는 물론 침체된 농촌 지역의 돌파구를 모색하겠습니다.
  어르신들의 든든한 지역사회 안전망 구축과 건전한 사회 참여 기회 확대를 위해 위드시니어문화복지센터와 노인종합복지관과 홍북읍 파크 골프장을 조성하는 한편, 치매안심 기억키움 이송 지원 서비스의 돌봄과 응급 안전 안심 서비스를 확대 제공하겠습니다. 
  여섯째, 군민이 행복한 안전한 도시입니다.
  산업재해 발생 개연성이 높은 제조업과 건설업에 대한 현장 중심의 맞춤형 산업 안전 교육과 캠페인을 확대하고 공동주택 종사자 등 취약 업종 근로자에 대한 근무 환경 개선으로 산업재해 제로화를 실현하겠습니다.
  군이 관리하는 공공시설물 전반에 대한 안전 관리를 강화하고 노후화된 시설물을 개보수하는 한편, 공중화장실, 버스 승강장과 횡단보도에 스마트 안전 서비스를 도입해 일상생활 속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 관리 개선 대책을 마련하겠습니다. 
  개인형 이동장치 전용주차구역 조성으로 보행자들의 이동 안전을 확보하고 재해위험지구와 하천에 대한 선제적 정비 추진으로 풍수해로부터 안전한 도시 환경을 조성할 것입니다. 
  싱크홀 예방 사업, 상습 침수 구역 도시 침수 예방 사업 등 이상 기후에 대비한 재난 대응 스마트 시스템 구축으로 주민 편의와 안전을 책임지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김덕배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지금까지 2025년 군정 운영 방향에 대해 말씀드렸지만, 이를 달성하기 위해선 재정적 지원이 필수적입니다. 
  정부는 내년도에도 세입 예산을 보수적으로 예측하고 선택과 집중 등 건전 재정 방침을 통한 고강도 지출 구조 조정을 천명하고 있습니다. 
  중앙부처 공모 사업 및 신규 사업 축소는 물론 기존 사업 예산 삭감으로 지자체 간 정부 예산 확보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설상가상으로 인건비 등 법정·의무적 경비의 증가, 국고 보조금 증액에 따른 대응 지방비 증가, 공공요금 인상 압력 및 원자재 가격 부담 등 자본적 경비를 비롯한 세출예산의 상승 압력으로 이어져 그 어느 때보다도 지방 재정 운용에 큰 어려움이 예상이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와 군민의 삶과 직결된 민생 관련 사업, 지역 균형 발전과 지역 특화 신산업 육성 등 지역의 미래 성장 동력을 발굴하고 지역 혁신 발전 전략을 적기에 실현하기 위한 필수 예산 편성에 심혈을 기울였다는 말씀을 올립니다. 
  내년도 총예산 규모는 일반회계 7,772억 원, 특별회계 701억 원, 기금 598억 원으로 총 9,071억 원이고 분야별 편성 규모는 활력 있는 지역 경제 분야에 1,268억 원, 살기 좋은 농어촌 분야에 2,652억 원, 찾아오는 문화 관광 분야에 498억 원, 건강하고 행복한 복지 분야에 3,632억 원, 공감하는 참여 군정 분야에 1,021억 원입니다.
  당면한 현안 과제와 민생의 합리적 해결 방안에 대한 전전반측의 수많은 고민과 함께 재정 운용 건전성과 새로운 성장 기회 적기 확보라는 두 축의 균형을 유지하며 예산을 편성하였음을 말씀드립니다.
  제309회 홍성군의회 제2차 정례회에 제출한 사업들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심의하여 주시기 바라며, 올 한 해 군정 발전을 위해 성원을 또 지원을 아끼지 않으신 군민 여러분과 의원님들께 거듭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내년에도 저를 비롯한 900여 공직자 모두는 그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좌고우면하지 않고 더욱 변화되고 새로워질 홍성의 백년대계를 착실히 그려 가겠습니다.
  기존 패러다임을 뛰어넘는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사고와 백절불굴의 끊임없는 도전 자세로 서해안 시대에 홍성이 국토의 개발 중심축이 되도록 새로운 길을 개척하고 불가능을 가능으로 만들겠다는 확고한 각오를 다지고 있습니다.
  군민 여러분과 의원님들의 변함없는 성원과 응원을 당부드리며, 2025년도 예산안 제출에 즈음한 군정 연설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김덕배   
  군수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어서 제안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기획감사담당관 나오셔서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담당관 김완섭   
  기획감사담당관 김완섭입니다. 
  지금부터 2025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재정운용 전망과 여건, 예산안 편성 현황, 재정 및 예산 규모, 세출예산 기능별 중점 사항, 기금운용계획안, 계속비 사업 조서 순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페이지입니다. 
  2025년도 재정운용 전망과 여건입니다.
  세입 부분에 자체 재원은 국세 수입 저조 및 부동산 거래 정체 등에 따라 자체 수입 여건이 어려운 환경이 예상되고 정밀한 세입 여건 분석에 따른 예산 편성이 필요하고 의존 재원은 정부의 긴축재정 기조로 인한 내년도 지방교부세 감소 예정으로 재정 여건 약화가 예상되어 국가 및 도비 보조 사업을 활용하여 주요 현안 사업의 추진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세출 부분은 현 정부의 경기 회복을 위한 일자리 창출 및 사회적 약자 지원 확대 정책으로 군비 부담은 증가할 전망에 있어 맞춤형 복지 서비스, 농어업 경쟁력 강화, 주민 생활 안전 여건 조성, 지역 균형 발전, 경제 활성화 등 군정 역점 시책 분야별로 필요한 예산을 편성하였으며 경상적 경비와 선심성·일회성 지출은 최소화하고 사업 효과 및 필요성을 면밀히 검토하는 등 재정 건전성 향상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3페이지, 다음 2025년도 예산안 편성 현황입니다. 
  예산 편성 규모는 8,473억 원으로 2024년 본예산 8,410억 원 대비 63억 원이 증가했으며 역대 최대 규모 국·도비 확보로 전년 3,127억 원 대비 270억 원이 증가한 3,397억 원을 편성하여 지역 성장 동력 확보 및 지역 현안 추진에 탄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금번 예산 편성은 민선 8기 군정에 대한 군민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역점 사업의 성과 창출을 위해 가용 재원을 최대한 활용하고 지출 구조조정 등을 통한 전략적 재원 배분으로 선택과 집중을 통한 혁신 성장 동력 육성, 일자리 창출 및 사회 안전망 구축, 정부 및 도 정책과 연계한 재정 투자에 적극 대응하여 경기 회복을 견인하도록 하겠습니다.
  세입예산 편성의 자체 재원은 지방세 754억 원으로 주민세, 자동차세 지난 연도 수입은 감소한 반면 재산세, 지방소비세, 지방소득세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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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외 수입은 599억 원으로 충남혁신도시 자치단체조합 위탁비 반환 수입, 공공예금 이자 수입 등으로 증가가 예상되고 있고 의존 재원의 지방교부세는 2,856억 원으로 내국세의 일정 비율을 지자체에 보전해 주는 지방교부세는 내년도 감소가 예상되나, 본예산의 가용 재원을 최대한 반영하였으나 금년 대비 0.8%가 감소하였습니다.
  조정교부금은 253억 원으로 인구수, 재정력 지수, 도세 징수 실적에 기초하여 도내 시군의 재정을 보전해 주는 조정교부금은 도세 징수 실적 영향 및 내포신도시 취등록세 증가 등으로 예년 수준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국·도비 보조금은 3,397억 원으로 국고 보조금은 2,542억 원으로 금년 대비 250억 원이 증가하였고 도비 보조금은 855억 원으로 금년 대비 20억 원 증가하였습니다.
  보전수입 등 내부거래 614억 원은 홍성 역세권 도시개발사업 전입금 74억 원이 감하였고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전입금 160억 원이 감소하였습니다.
  세출예산 편성에서 인건비 861억 원은 지방 재정 악화에 따른 재정 부담 완화를 위한 공무원 보수 일부 감액으로 인건비가 다소 감소하였습니다.
  물건비 660억 원은 유·초·중·고 무상 급식 단가 인상에 따른 학교급식 식재료 증가 등에 따라 재료비 금년 대비 3.1%가 증가하였고, 농촌공간 재구조화 및 재생 기본 계획 수립, 스마트도시 계획 수립 등 법정 의무 대상 용역 추진에 따라 연구 용역비가 금년 대비 35.7%가 증가하였습니다.
  경상 이전은 3,998억 원으로 KAIST 모빌리티 연구소 운영 지원, 재난안전산업 진흥시설 조성 지원 등 출연금이 109억 원으로 금년 대비 81.8%가 증가하였고, 노인 일자리 및 사회 활동 지원, 독거노인·중증 장애인 응급 안전 안심 서비스 운영 지원, 홍성 반다비 수영장 운영 등 민간 위탁금이 515억 원으로 금년 대비 13.8%가 증가하였습니다. 
  반면, 유류세 인하에 따른 운수 업계 보조금은 94억 원으로 금년 대비 9.3%가 감소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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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본 지출 2,539억 원은 홍주읍성 정비, 홍성군 하수도중점관리지역 침수 예방 사업, 홍성천지구 풍수해 생활권 종합 정비, 버스 공영차고지 조성, 명동상가 공영주차장 조성, 자연장지 조성 등 시설비 및 부대비는 1,749억 원으로 금년 대비 2.2%가 감소하였고 충남혁신도시 자치단체조합 시설 운영비, 갈산면 신청사 건립, 갈산면 기초생활거점 조성 등 공기관 등에 대한 자본적 위탁 사업비는 294억 원으로 금년 대비 16.7%가 감소하였습니다.
  내부거래는 384억 원으로 신청사 건립 기금 예수금이 164억 원 상환으로 순증하였고, 상수도 및 하수도 등 공기업 특별회계 자본 전출금은 145억 원으로 금년 대비 33.8%가 증가하였습니다.
  예비비 및 기타는 31억 원으로 긴급 재난 상황 대비를 위한 일반 예비비는 31억 원을 편성하여 금년 대비 36.6%가 감소하였습니다.
  다음은 25년도 재정 및 예산 규모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25년도 예산안은 일반회계, 특별회계, 기금을 포함한 총규모는 24년도 본예산 9,170억 원 대비 99억 원이 감소한 9,071억 원입니다.
  회계별 예산 규모를 살펴보면 일반회계는 금년도 본예산 7,726억 원 대비 46억 원이 증가한 7,772억 원이고 특별회계는 상수도 공기업 특별회계 등 10개 특별회계로 금년도 본예산 684억 원 대비 17억 원이 증가한 701억 원이고 기금은 통합재정안정화기금 등 5개 기금으로 금년도 본예산 760억 대비 162억 원이 감소한 598억 원입니다.
  다음은 회계별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는 7,772억 원으로 금년도 본예산 7,726억 원 대비 46억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먼저 세입예산을 말씀드리면 자체재원은 1,068억 원으로 금년 대비 82억 원이 증가하여 일반회계 세입의 13.7% 점유하고 있으며 지방세는 754억 원으로 금년 대비 10억 원이 증가하였고, 세외 수입은 314억 원으로 금년도 본예산 242억 원 대비 72억 원 증가하였습니다. 
  지방교부세, 조정교부금, 국·도비 보조금 등 의존재원은 6,319억 원으로 금년 대비 199억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지방교부세는 2,856억 원을 계상하였고 조정교부금은 금년도 본예산 253억 원과 동일한 253억 원을 계상하였으며 국·도비 보조금은 금년도 본예산 2,987억 원 대비 223억 원이 증가한 3,210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보전수입 등 내부거래는 385억 원으로 금년도 본예산 619억 원 대비 234억 원이 감소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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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음은 세출예산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정책사업비는 6,540억 원으로 금년도 6,661억 원 대비 121억 원이 감소하였습니다.
  이를 보조 사업과 자체 사업으로 구분하면 보조 사업은 4,485억 원이며 자체 사업은 2,055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재무 활동은 360억 원으로 금년도 181억 원 대비 179억 원 증가하였습니다.
  상수도 및 하수도 등 6개 특별회계 전출금 185억 원, 신청사건립기금 예수금 원금 및 이자 상환 164억 원, 재난관리기금 등 3개 기금 전출금 11억 원입니다.
  행정 운영 경비는 872억 원으로 금년도 884억 원 대비 12억 원 감소하였습니다.
  인건비는 657억 원, 기본 경비 등 운영비는 215억 원입니다.
  다음은 특별회계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특별회계는 공기업 특별회계와 2개와 기타 특별회계 8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년도 특별회계 예산은 701억 원으로 금년도 684억 원 대비 17억 원 증가하였습니다.
  공기업 특별회계는 상수도 및 하수도 2개 공기업 특별회계를 운영하고 있으며 25년도 공기업 특별회계 예산액은 470억 원입니다.
  12페이지입니다.
  기타 특별회계는 공기업 특별회계를 제외한 8개 특별회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25년도 기타 특별회계 예산액은 231억 원입니다.
  13쪽, 다음은 세출예산 기능별 중점 사항으로 일반 공공 행정 분야에 507억 원, 공공질서 및 안전 분야에 129억 원, 교육 분야에 33억 원, 문화 및 관광 분야에 499억 원, 환경 분야에 1,228억 원, 사회 복지 분야에 2,352억 원, 보건 분야에 184억 원, 농림 해양 수산 분야에 1,423억 원, 산업·중소기업 및 에너지 분야에 287억 원, 교통 및 물류 분야에 344억 원, 국토 및 지역 개발 분야에 565억 원, 예비비 및 기타 분야에 922억 원을 세출예산에 반영하였습니다.
  16페이지입니다.
  다음은 25년도 기금운용계획안입니다.
  우리 군에서 운영하는 기금은 5개 기금이며 금년도 예산액 760억 대비 162억 원이 감소한 598억 원으로 25년도 기금 운용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예산결산특위에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7페이지입니다.
  다음은 계속비 사업이 되겠습니다. 
  계속비 예산액은 79건에 7,894억 원으로 일반회계 74건에 7,191억 원, 특별회계 5건에 703억 원입니다.
  계속비 신규 사업은 반려동물 바이오 헬스테크 시험평가인증센터 구축, 홍성천지구 풍수해 생활권 종합 정비, 옥암지구와 홍성경찰서 간 도시계획도로 개설, 노후 상수도 정비 등 14건이 되겠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김덕배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지금까지 2025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개략적으로 설명을 드렸습니다.
  세부 내역은 의원님들께 나누어 드린 내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을 참고하여 주시고 자세한 사항은 소관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소상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내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은 한정된 예산 범위 내에서 지출 구조조정을 통한 전략적 재원 배분으로 홍성군민의 행복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충남의 신산업 메카로 도약하기 위한 기반 조성 및 지역의 미래 성장 발전을 위해 편성한 예산임을 감안하시어 긍정적으로 검토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덕배   
  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의장 제의) 

(11시 05분)

  
○의장 김덕배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2025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등 심사할 특별위원회를 구성토록 하겠습니다.
  먼저 명칭을 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명칭은 홍성군의회 위원회 조례 제7조제2항에 따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로 정하고자 하는데 의원님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수고하실 위원님을 선임토록 하겠습니다.
  위원회 구성은 홍성군의회 위원회 조례 제9조에 따라 의장을 제외하고 김은미 의원님을 포함 열 분의 의원님을 선임하고자 하는데 의원님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309회 홍성군의회 제2차 정례회 중 제1차 본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11월 22일 내일 오전 10시에 개의토록 하겠습니다.
  의원님 여러분, 수고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06분 산회)


홍성군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