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6회 홍성군의회(제2차 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제1호
홍성군의회사무과
2005년 11월 25일(금) 10시 10분
- 의사일정
- 1. 제136회제2차정례회회기결정의건
- 2. 2006년도업무구상보고·청취의건
- 3. 2006년도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
- 4. 2006년도홍성군기금운용계획안
- 부의된 안건
- o 5분자유발언(장기동의원)
- o 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의장제의)
- 1. 제136회제2차정례회회기결정의건(이용학의원외 4인의원 발의)
- 2. 2006년도업무구상보고·청취의건
- 3. 2006년도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군수제출)
- o 특별위원회구성의건(의장제의)
- 4. 2006년도홍성군기금운용계획안(군수제출)
(10시 10분 개의)
○의장 한기권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36회 홍성군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회의에 앞서 사무과장으로부터 제136회 홍성군의회 제2차 정례회에 따른 집회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사무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36회 홍성군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회의에 앞서 사무과장으로부터 제136회 홍성군의회 제2차 정례회에 따른 집회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사무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과장 이은길
의회사무과장 이은길입니다.
제136회 홍성군의회 제2차 정례회 집회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난 11월 16일 이용학 의원님 외 네 분 의원으로부터 정례회 소집요구가 있어 집회공고를 하였으며, 안건으로는 2006 업무구상 보고·청취, 2005년도 제3회 추경예산안, 2006년도 예산안 및 조례안 등을 심의·의결하기 위함이며, 기간은 11월 25일부터 12월 16일까지 22일간의 일정으로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본 의안에 대하여는 홍성군의회 회의규칙 제20조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기 배부해 드린 바 있습니다.
이상으로 제136회 홍성군의회 제2차 정례회 집회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회사무과장 이은길입니다.
제136회 홍성군의회 제2차 정례회 집회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난 11월 16일 이용학 의원님 외 네 분 의원으로부터 정례회 소집요구가 있어 집회공고를 하였으며, 안건으로는 2006 업무구상 보고·청취, 2005년도 제3회 추경예산안, 2006년도 예산안 및 조례안 등을 심의·의결하기 위함이며, 기간은 11월 25일부터 12월 16일까지 22일간의 일정으로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본 의안에 대하여는 홍성군의회 회의규칙 제20조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기 배부해 드린 바 있습니다.
이상으로 제136회 홍성군의회 제2차 정례회 집회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장기동 의원
안녕하십니까?
구항면 출신 장기동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10만 군민 여러분, 그리고 6백여 공무원과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오늘 저에게 발언의 기회를 주신 데 대하여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저는 오늘 이 자리에 서게 된 것은 물벼 수매의 불합리한 점을 보고 농민들에게 불이익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을 민·관·군 모두가 동참하여 개선하여 보고자 하는 의미에게 섰습니다.
지금도 군청의 마당에는 농민들이 벼가마를 쌓아놓고 대책을 세워달라고 시위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 군은 절대의 농업군입니다.
중앙정부에서 대책을 세워주어야 마땅하나 중앙정부는 정쟁에만 일삼지 대책은커녕 국회마저도 비준을 하여 주었습니다.
중앙정부에서 못하는 부분을 우리 군에서도라도 검토를 하여야 된다고 봅니다.
우리 군의 개선점은 없나 뒤돌아봐야 되겠습니다.
우리 군이 지원한 RPC의 지원금을 보면 금마 RPC에 3억 4천만 원, 갈산 RPC에 2억 9천만 원, 그리고 서부 RPC에 7천만 원을 지원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금마농협의 수매가격은 40kg 한 가마에 1등급 기준이 4만 3천 원, 갈산농협은 4만 4천 원, 서부 RPC는 4만 5천 원, 한 푼도 지원하지 않은 홍성농협은 4만 5,500원에 수매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수매가격의 차이가 나는 원인은 무엇인지 저는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많은 지원금을 받은 농협은 제일 싸고 한 푼도 지원하지 않은 농협은 제일 비싼 금액을 주고 수매하는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 저는 철저히 파악하여 주시고 군민이 납득이 가게끔 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군에서는 수매구역제를 두어 홍북·홍동면은 금마농협에서, 구항·결성면은 갈산농협에서 수매를 하여야 합니다.
각 농협마다 다른 벼 수매가격을 주고 사는데 이에 따른 차액을 농민들은 어떻게 감수해야 되는지 우리 모두가 생각하여야 된다고 봅니다.
살고 있는 면이 다르다고 벼 수매가격도 다르게 받아야 되지는지요.
헌법에도 국민은 평등하게 대접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이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답답한 심정입니다.
각 RPC마다 일등벼의 제현율이 다릅니다.
원인은 무엇이며 왜 그렇게 되는지 본 의원이 파악한 것은 40kg 일등벼 세 가마를 도정하면 쌀이 95kg 생산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벼의 수매가격이 12만 9천 원이면 쌀 구입가격은 kg당 1,358원입니다.
이 가격은 도정료가 포함되지 않은 가격입니다.
작금의 소매점의 판매가격은 얼마인지요?
차등은 있겠지만 kg당 2천 원 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농민들을 너무 울리지 말아주시길 바랍니다.
특히 농협이나 군에서 여기에 방조 내지 동참했다면 이것은 대단히 잘못된 행위이기 때문에 시정을 요구합니다.
어느 곳에서 너무 폭리를 하고 있지 않은지 우리 모두 생각하여 봅시다.
보완책을 건의하겠습니다.
앞으로 11개 단위 농협별로 똑같이 지원을 하여 기존 벼창고를 저온저장창고로 과감히 전환하여 미질이 좋은 벼, 즉 수분함유율이 17%로 보관할 수 있게끔 필요한 자금을 농협별로 지원을 하고 가격도 동일 가격으로 농협과 군이 토론하는 방법을 강구하여야 된다고 봅니다.
또한 각 RPC마다 일등의 제현율의 기준이 다른 원인을 파악해 가지고 그 적용을 같이 해 주어야 된다고 봅니다.
그리고 밭작물에 대하여 한 가지 보완작업을 해야 된다고 봅니다.
벼 수도작으로서는 도저히 안되기 때문에 밭으로 전환할 수 있는 지원책이 강구되어야 된다고 봅니다.
또한 벼도 사료로 많이 사용하는데 홍성군이 전국 제일의 축산군입니다.
이 사료로 사용할 수 있는 대책을 강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변변치 않은 방안으로 촉구를 하면서 경청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안녕하십니까?
구항면 출신 장기동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10만 군민 여러분, 그리고 6백여 공무원과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오늘 저에게 발언의 기회를 주신 데 대하여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저는 오늘 이 자리에 서게 된 것은 물벼 수매의 불합리한 점을 보고 농민들에게 불이익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을 민·관·군 모두가 동참하여 개선하여 보고자 하는 의미에게 섰습니다.
지금도 군청의 마당에는 농민들이 벼가마를 쌓아놓고 대책을 세워달라고 시위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 군은 절대의 농업군입니다.
중앙정부에서 대책을 세워주어야 마땅하나 중앙정부는 정쟁에만 일삼지 대책은커녕 국회마저도 비준을 하여 주었습니다.
중앙정부에서 못하는 부분을 우리 군에서도라도 검토를 하여야 된다고 봅니다.
우리 군의 개선점은 없나 뒤돌아봐야 되겠습니다.
우리 군이 지원한 RPC의 지원금을 보면 금마 RPC에 3억 4천만 원, 갈산 RPC에 2억 9천만 원, 그리고 서부 RPC에 7천만 원을 지원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금마농협의 수매가격은 40kg 한 가마에 1등급 기준이 4만 3천 원, 갈산농협은 4만 4천 원, 서부 RPC는 4만 5천 원, 한 푼도 지원하지 않은 홍성농협은 4만 5,500원에 수매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수매가격의 차이가 나는 원인은 무엇인지 저는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많은 지원금을 받은 농협은 제일 싸고 한 푼도 지원하지 않은 농협은 제일 비싼 금액을 주고 수매하는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 저는 철저히 파악하여 주시고 군민이 납득이 가게끔 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군에서는 수매구역제를 두어 홍북·홍동면은 금마농협에서, 구항·결성면은 갈산농협에서 수매를 하여야 합니다.
각 농협마다 다른 벼 수매가격을 주고 사는데 이에 따른 차액을 농민들은 어떻게 감수해야 되는지 우리 모두가 생각하여야 된다고 봅니다.
살고 있는 면이 다르다고 벼 수매가격도 다르게 받아야 되지는지요.
헌법에도 국민은 평등하게 대접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이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답답한 심정입니다.
각 RPC마다 일등벼의 제현율이 다릅니다.
원인은 무엇이며 왜 그렇게 되는지 본 의원이 파악한 것은 40kg 일등벼 세 가마를 도정하면 쌀이 95kg 생산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벼의 수매가격이 12만 9천 원이면 쌀 구입가격은 kg당 1,358원입니다.
이 가격은 도정료가 포함되지 않은 가격입니다.
작금의 소매점의 판매가격은 얼마인지요?
차등은 있겠지만 kg당 2천 원 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농민들을 너무 울리지 말아주시길 바랍니다.
특히 농협이나 군에서 여기에 방조 내지 동참했다면 이것은 대단히 잘못된 행위이기 때문에 시정을 요구합니다.
어느 곳에서 너무 폭리를 하고 있지 않은지 우리 모두 생각하여 봅시다.
보완책을 건의하겠습니다.
앞으로 11개 단위 농협별로 똑같이 지원을 하여 기존 벼창고를 저온저장창고로 과감히 전환하여 미질이 좋은 벼, 즉 수분함유율이 17%로 보관할 수 있게끔 필요한 자금을 농협별로 지원을 하고 가격도 동일 가격으로 농협과 군이 토론하는 방법을 강구하여야 된다고 봅니다.
또한 각 RPC마다 일등의 제현율의 기준이 다른 원인을 파악해 가지고 그 적용을 같이 해 주어야 된다고 봅니다.
그리고 밭작물에 대하여 한 가지 보완작업을 해야 된다고 봅니다.
벼 수도작으로서는 도저히 안되기 때문에 밭으로 전환할 수 있는 지원책이 강구되어야 된다고 봅니다.
또한 벼도 사료로 많이 사용하는데 홍성군이 전국 제일의 축산군입니다.
이 사료로 사용할 수 있는 대책을 강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변변치 않은 방안으로 촉구를 하면서 경청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의장 한기권
다음은 지방자치법 제64조 제2항의 규정에 의해서 제136회 홍성군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을 선출토록 하겠습니다.
회의록 서명의원은 제95회 임시회 시 의결하신 대로 읍면 윤번순에 따라서 이규용 의원님과 김원진 의원님을 선임코자 하는데 의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가 없으시므로 제136회 홍성군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이규용 의원님과 김원진 의원님이 선임되었음 선포합니다.
다음은 지방자치법 제64조 제2항의 규정에 의해서 제136회 홍성군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을 선출토록 하겠습니다.
회의록 서명의원은 제95회 임시회 시 의결하신 대로 읍면 윤번순에 따라서 이규용 의원님과 김원진 의원님을 선임코자 하는데 의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많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제136회 홍성군의회 제2차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이규용 의원님과 김원진 의원님이 선임되었음 선포합니다.
○의장 한기권
의사일정 제1항 제136회 홍성군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임시회는 지방자치법 제38조의 규정에 의해서 배부해 드린 유인물과 같이 11월 25일부터 12월 16일까지 22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의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가 없으시므로 제136회 홍성군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은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과 같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항 제136회 홍성군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임시회는 지방자치법 제38조의 규정에 의해서 배부해 드린 유인물과 같이 11월 25일부터 12월 16일까지 22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의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많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제136회 홍성군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은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과 같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한기권
의사일정 제2항 2006년도 업무구상 보고·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을 원안과 같이 의안으로 채택해서 11월 28일부터 12월 2일까지 5일간 청취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가 없으시므로 본 안건은 원안과 같이 채택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2항 2006년도 업무구상 보고·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을 원안과 같이 의안으로 채택해서 11월 28일부터 12월 2일까지 5일간 청취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본 안건은 원안과 같이 채택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한기권
의사일정 제3항 2006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제안설명에 앞서 내년도 예산안과 관련해서 군수님의 군정연설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군수님은 나오셔서 연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일정 제3항 2006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제안설명에 앞서 내년도 예산안과 관련해서 군수님의 군정연설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군수님은 나오셔서 연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군수 채현병
존경하는 10만 군민 여러분, 그리고 한기권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오늘 홍성군의 2006년도 예산안을 의회에 제출하면서 내년도 군정 운영 방향과 주요 시책에 대하여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그동안 군정에 대하여 끊임없는 성원과 관심을 보내주신 10만 군민 여러분과 군민 복지를 위해서 늘 걱정을 함께 해 오시는 의원님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의원님 여러분!
2005년은 민선3기를 마무리하는 해로서 많은 성과와 변화가 있었던 한 해였다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추진 성과를 말씀드리면 조양문에서 홍성교간 시설된 역사 문화의 거리와 경성아파트에서 홍남초등학교 간 도시계획도로는 사람 중심의 도로로 아름답게 바꾸어 놓았습니다.
홍성군의 장기 비전을 제시하기 위한 도시기본계획과 관리계획에 대한 용역을 발주하여 서해안 배후 중심 도시로서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고 있으며 천수만 지역의 수자원보호구역을 농림 또는 관리지역으로 수립 중에 있어 궁리·어사지구의 관광지 조성 계획을 앞당길 수 있는 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임해관광도로 2공구는 정상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사업비 부족으로 착수하지 못한 은하 덕실리에서 목현 간 1.1km 구간에 대한 사업비 43억 원은 공무원의 무단한 노력으로 건설교통부로부터 배정 승인을 받아 2006년도에 착공하게 되었습니다.
어르신에게 지급하던 노인교통수당을 당초에는 분기별로 2만 5천 원을 지급해 왔으나 올해 7월부터 3만 5천 원씩 지급하여 경로효친사상을 드높이고 있습니다.
농업인의 소득 증대를 위한 홍동 문당권역 농촌마을 종합개발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홍천문화마을은 공사가 완료되어 입주, 분양 중에 있습니다.
전략산업 육성을 위해서 4개 농공단지를 조성하여 62개 업체가 입주하였고, 산업단지 27여 만 평을 조성 중에 있으며 금년에 경영안정자금 60억 원을 지원하여 중소기업이 안정적으로 경영할 수 있도록 도모하고 있습니다.
고객 중심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작년에는 ISO 9001, 올해에는 ISO 14001 인증을 획득하였으며 한국능률협회에서 주관한 2005년도 국제표준 경영대상 품질행정분야에서 전국 최우수 수상을 받기도 했습니다.
그동안 주민과의 협의가 잘 안 되어 추진하지 못했던 화장장 현대화 사업은 주민과의 원만한 협의로 지난 9월에 착공하여 2007년에 완공할 계획으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역재방죽 공원화사업도 주류제 수리계와 원만한 합의로 금년도부터 정상적으로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성취와 보람들은 10만 군민과 의원님들께서 아낌없는 성원과 열정을 모아주신 덕분으로 생각하며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충남도청 유치를 위해서 예산군과 공동으로 행정력을 총동원, 우리 지역에 반드시 도청이 유치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해 왔으나 충청남도 도청 이전에 대한 조례가 제정되어 활발히 움직이지 못하게 된 점은 매우 아쉽게 생각합니다.
10만 군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지금 우리 나라를 둘러싸고 있는 국내·외 여건은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고 있습니다.
민간경제연구소의 발표에 의하면 내년도 우리 나라의 경제성장률이 4.5 내지 4.8%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원화 가치의 상승, 고유가의 장기화로 인해 세계 경제는 여전히 성장 둔화로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산업 현장에서는 구인란과 구직란이 병존하는 문제점을 안고 있고 저출산, 고령화에 접어들면서 생산성 저하에 대한 문제도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참여정부에서 국가경영혁신의 주요과제로 떠오르고 있는 지방분권은 지역의 특성화 발전을 핵심 논리로 제시하면서 자치단체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과 시책들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국·내외적인 환경변화와 혁신의 물결 속에서 저희 군이 이미지에 걸맞게 능동적으로 대처하고자 2006년 우리 군의 시책을 구상하고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내년도는 민선4기가 출범하는 해이면서 21세기 홍성의 미래를 가늠하는 분수령이 될 중요한 해입니다.
그 어느 때보다도 10만 군민의 결집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내년도 군정 시책은 건전재정의 틀 속에서 사업의 우선순위를 철저히 분석하였으며 균형있는 지역개발 등 8개 분야에 역점을 두고 시책들이 실현될 수 있도록 군정을 전개해 나가고자 합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이와 같은 군정의 기본 방향 아래 내년도 우리 군이 펼쳐나갈 주요 시책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균형있게 지역을 개발하고 구도심 활성화를 위해 최우선 과제로 군정을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제3차 충청남도 종합개발계획과 연계 홍성군 중장기 발전계획을 완료하여 우리 군의 발전 역량을 극대화하는 한편 내포문화권 개발계획도 실효성있게 추진하겠습니다.
현재 추진 중인 사업에 대해서는 향후 차질없이 진행이 되도록 꼼꼼히 챙겨 나가겠습니다.
도심배후 주차공원과 소도읍 육성사업을 마무리하고 조양문에서 북문교, 서문교 간 도로도 개설하겠습니다.
홍성군 경관계획을 수립하여 무질서한 건축물을 방지하고 우리 지역의 유형별 이미지와 특징을 살려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고 홍주성 주변지역 지구 단위 계획을 수립하여 개발 청사진을 제시하고 민간 부분의 투자를 촉진시켜 나가겠습니다.
오관리 9구, 10구 일원에 2만 6천 평의 주거환경 개선사업을 추진하여 도시환경을 개선하고 주거생활의 질을 높여 나가겠으며 3개 대학이 밀집된 남장지구에 택지를 개발하여 2,240세대의 주택을 공급하겠습니다.
또한 광천 소도읍 가꾸기 사업과 연계 토굴 새우젓 마을과 옹암포에 대해서는 차별화된 개발 전략을 구상하겠으며 홍성·광천 도시 연담화 계획도 구상하겠습니다.
둘째 환경과 조화를 이룬 푸른 홍성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홍성천의 사면에는 사계절 조경시설과 수변공간을 조성하여 친수환경으로 가꾸어 나가겠으며 홍성·광천읍 일원에 가로수와 도시숲을 조성하여 도시 미관 향상 및 휴식 공간을 확보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광천과 장곡에 접해 있는 오서산은 생태적 잠재력이 풍부하므로 산림·산촌 클러스터 조성 방안을 강구하여 내포문화권 핵심 생태관광자원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광천 시내부터 오서산 임도까지 자전거 테마도로를 개설하고자 중앙 부처에 건의 중에 있습니다.
축산시설 주변 및 하수처리장 주변에 환경정화수 및 밀원수를 식재하여 산림자원을 증대시키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용봉산 산림휴양타운과 장곡면 광성리 산촌마을을 마무리하여 역사탐방 테마거리로 조성하고 살기 좋은 산촌마을로 생활환경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깨끗하고 쾌적한 청정홍성을 조성하기 위해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2개소 테마공원을 조성하겠으며 위생쓰레기매립장 확장사업은 내년 8월에 준공, 안정적으로 쓰레기를 처리하여 군민에게 쾌적한 생활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서부 궁리에 조류 탐사 과학관을 건립하여 천혜의 자연생태자원을 과학적으로 보존하고 차별화된 체험학습공간을 가꾸어 나가겠습니다.
셋째 친환경 고품질 농축산물을 생산하여 대외 경쟁력을 제고시켜 나가고 다양한 특화작목을 육성하겠습니다.
전국 제일의 친환경농업의 메카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홍성, 금마, 홍동, 장곡면 일원에 백억 원의 사업비를 투자하여 광역 친환경 농업단지를 조성하고, 농업 개방화에 따른 농가 소득 안정을 위해 딸기, 느타리버섯 등 지역 특화 품목을 육성하고 웰빙 블랙식품 재배단지도 조성하겠습니다.
홍성군 공동브랜드를 개발하고 친환경 종합시범단지와 쌀 명미단지를 조성하고 친환경농산물 인증비를 지원하여 홍성의 우수 농특산물을 차별화해 나가겠습니다.
농촌 인력의 고령화 및 노동력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못자리용 상토와 잎담배 재배농가에 대해 자재를 지원하여 주고 인력절감형 자동방제기, 벼 건조보관시설과 벼 공동육묘장 설치비를 지원하겠습니다.
환경보전형 저농도 비료와 토양개량제를 공급하여 쌀 생산 농가 경영비를 보전하여 주고 우리 지역 우수 농산물 소비 촉진을 위해 학교급식 식품비 지원과 대도시 농·특산물 직판장을 운영하여 판로확대 및 물류비용을 절감해 나가겠습니다.
토굴을 이용한 숙성돼지 “하몽”을 생산하여 돼지고기 특산물을 브랜드화하고 광합성균 생산실을 설치하여 악취제거는 물론 축산농가 생산비 절감과 질병을 예방해 나가겠습니다.
우량 송아지 생산을 위해서 우량한우 정액스트로 지원과 한우 광역브랜드도 육성하겠으며 고품질 규격돈 생산을 위해 우량정액을 지원하는 등 모돈 생산성 향상 사업도 지원하겠습니다.
어업인의 복지향상과 잘사는 어촌 건설을 위해 궁리 지구에 연안정비사업을 추진하고 신리 선착장을 포장하여 어촌 환경을 개선하고 수산물 세척시설과 패류를 살포하여 어업인의 소득증대에 기여하겠습니다.
넷째 산업기반시설 조성과 특화된 재래시장을 육성하여 경쟁력을 창출해 나가겠습니다.
기간산업인 철강 조립 구조재 생산 공단 유치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으며 광천 조선김 및 젓갈식품 생산업체를 특화 단지화하여 지역특산물 거점도시로 육성·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홍성, 홍동, 구항 일원에 20만 평의 지방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기본설계를 완료하고 갈산전문단지는 내년 상반기부터 분양을 실시하겠습니다.
수도권 이전기업 유치를 위해서 개별 공장 입지 조성 계획에 다른 사업비도 지원해 주겠으며 조례 개정으로 입지 보조금도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노후시설로 경쟁력이 상실해 가는 홍성·광천 재래시장을 현대식으로 정비하여 경쟁력을 제고시키고 이용객의 편의를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현재 추진하고 있는 도시가스는 내년 8월부터 홍성읍 주거밀집지역을 대상으로 우선 공급하고 2010년까지 단계별로 광천까지 공급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어려운 이웃에게 희망과 꿈을 심어주고 찾아가서 살펴보는 복지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우리 군의 노인인구수는 15,790명으로 전체 인구의 17.4%를 차지하여 초고령사회로 진입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일거리 창출사업과 복지시설 확충을 위해 추진하여 왔습니다만 노인의 문제는 날로 심각해져 가고 행정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도 필요한 시기입니다.
따라서 85세 이상 어르신에게는 장수어르신 수당을 지급하여 경로효친사상을 고취시키고 장제비를 지급하여 경제적 부담을 해소시키는 한편 노인 일자리 창출사업도 확대·시행하겠습니다.
보건지소와 보건진료소의 진료 환자 중 65세 이상 환자 및 국가유공자 유가족에게는 진료비 본인부담금을 전액 감면해 주고 의료취약지역에 대해서는 순회 진료를 실시하여 만성퇴행성 질환을 예방하겠습니다.
국가와 민족을 위해 희생하신 선열들의 숭고한 애국정신을 기리고 보훈단체 회원의 사기를 진작시키고자 홍성군 보훈회관도 건립하겠습니다.
제12회 장애인 도단위 체육대회를 홍성군에서 유치하여 장애인 생활체육을 활성화하고 홍성의 이미지를 부각시켜 나가겠습니다.
국민기초수급자에게는 각종 급여를 지급하고 자활사업과 자활후견기관 운영 등 자립 기반 조성을 위한 지원사업을 확대해 나가고 주거환경 개선사업과 사랑의 집 지어주기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저소득층이 어려움을 당한 군민에게는 긴급 복지지원체계 구축을 강화하여 안정된 생활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지역사회 복지협의체를 운영하여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욕구에 맞는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차상위계층 의료급여수급자 가정이 질병으로 인하여 신 빈곤층으로 전락하지 않도록 의료수급권자의 범위를 현재 12세에서 18세까지 확대·지원하겠습니다.
여섯째 내포문화 정체성을 확보하여 문화유적을 발굴·보존해 나가겠습니다.
내포문화권 유적 정비를 위하여 홍주성 복원사업과 충남고도 옛모습 되살리기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발굴하여 찬란했던 홍주의 문화를 산 교육장으로 활용해 나가겠습니다.
남당지구는 금년 4월에 충청남도로부터 관광지 지정 승인을 받았으므로 특색있고 차별화된 관광지로 개발해 나가겠으며 내포 녹색체험 마을을 관광객이 많이 찾아올 수 있도록 대기업체를 방문, 적극 홍보하고 공무원 1인당 타기관 홈페이지를 담당하여 우리 특산물을 대외적으로 널리 알리겠습니다.
항일 의병활동을 전개하시다가 장렬히 순국하신 홍주의병 장사공 순의 제100주년을 맞이하여 제향 및 기념행사를 실시, 선현들의 넋을 기리고 홍주의사총의 외래종 소나무를 토종 소나무로 갱신하도록 하겠습니다.
만해 생가지에 체험관을 건립하여 나라 사랑과 문화 군민으로서의 자긍심을 고취시켜 나가고 전통사찰 보수와 문화유산 보존에도 힘써 나가겠습니다.
소득있는 관광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지역 특산물 축제는 민간 주도로 유도하되 행정적 지원과 먹거리 홍보를 대대적으로 전개하여 관광객 유치에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생활체육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광천체육공원은 다목적 복합공간으로 조성하여 군민의 여가 공간으로 활용되도록 하겠습니다.
일곱 번째 재해예방 및 맑은 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겠습니다.
광천 재해위험지구와 월계천 수해상습지는 친환경 도심하천으로 정비하고 잠방골, 청광, 풍덕골 소하천은 친환경적으로 정비하겠습니다.
상습침수가 발생하는 갈산시가지에 대해서는 도시방재시설을 실시하여 근원적으로 피해를 예방하고 금리천, 남산천, 삽교천의 하도를 준설하여 항구적으로 재해를 예방하도록 하겠습니다.
수질오염으로 급수난을 겪고 있는 홍동과 장곡 일원에 상수도시설을 확충하여 생활용수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홍성과 광천 일원에 하수관거정비와 하수도를 신설해 나가겠습니다.
유수율 제고를 위해서는 노후관 교체와 배수관로를 확장하고 농촌생활용수를 개발하여 맑은 물을 공급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역혁신체계를 구축하고 자치역량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행정환경의 급속한 변화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공직자의 능력 개발 기회를 부여하고 지역혁신 리더양성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공직자의 행정 마인드 제고를 위해서 프로 공무원 아카데미 운영과 민간교육기관 위탁교육을 확대·실시하고 우수 인재 발굴을 위한 장학기금은 목표가 달성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그동안 추진해 오던 자치대학을 군민영상 자치대학으로 개선·운영하고 지역정보화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농어촌 지역의 정보화 격차를 해소해 나가겠습니다.
참여하는 투명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군정 설명의 날을 운영하여 군민과 함께하는 군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지금까지 말씀드린 제반 시책들을 추진하기 위한 내년도 예산안의 규모는 일반회계 2,160억 원, 특별회계 148억 원으로 올해보다 11.8%가 증가된 2,308억 원입니다.
내년도에 해결해야 할 시급한 현안사업들이 산적해 있지마는 군민들이 요구하는 모든 사업들을 반영하지 못했습니다.
건전재정을 위해 경상경비를 최소화하는 한편 도시개발과 지역경제 활성화 분야에서는 크게 확충하였습니다.
분야별 중점 투자 내역을 말씀드리면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한 SOC 확충에 298억 원, 농업 생산 기반 확충 및 경쟁력 향상에 351억 원, 지역경제 활성화 및 전략 산업 유치에 83억 원, 재해 예방과 맑은 물 공급에 71억 원, 특색있는 문화 관광과 체육 진흥에 106억 원, 삶의 질 향상 및 복지 구현에 386억 원, 지역 혁신 체계 및 자치 역량 강화에 227억 원을 계상했습니다마는 보다 상세하고 구체적인 내용은 기획관리실장으로 하여금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10만 군민 여러분, 그리고 한기권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이제 35일만 있으면 2006년 새해가 우리 앞에 새롭게 열립니다.
다가오는 새해는 민선4기가 출범하는 해이며 민선3기를 알차게 마무리하는 해이므로 군정을 안정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10만 군민과 의원님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국제정세가 급속하게 변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 모두 지혜를 한데 모아 살기 좋은 홍성, 질서 있는 홍성 건설을 위해 다함께 앞장서 나갑시다.
의원님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과 협조를 다시 한 번 부탁드리면서 의원님 여러분의 건강과 행운을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존경하는 10만 군민 여러분, 그리고 한기권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오늘 홍성군의 2006년도 예산안을 의회에 제출하면서 내년도 군정 운영 방향과 주요 시책에 대하여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그동안 군정에 대하여 끊임없는 성원과 관심을 보내주신 10만 군민 여러분과 군민 복지를 위해서 늘 걱정을 함께 해 오시는 의원님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의원님 여러분!
2005년은 민선3기를 마무리하는 해로서 많은 성과와 변화가 있었던 한 해였다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추진 성과를 말씀드리면 조양문에서 홍성교간 시설된 역사 문화의 거리와 경성아파트에서 홍남초등학교 간 도시계획도로는 사람 중심의 도로로 아름답게 바꾸어 놓았습니다.
홍성군의 장기 비전을 제시하기 위한 도시기본계획과 관리계획에 대한 용역을 발주하여 서해안 배후 중심 도시로서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고 있으며 천수만 지역의 수자원보호구역을 농림 또는 관리지역으로 수립 중에 있어 궁리·어사지구의 관광지 조성 계획을 앞당길 수 있는 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임해관광도로 2공구는 정상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사업비 부족으로 착수하지 못한 은하 덕실리에서 목현 간 1.1km 구간에 대한 사업비 43억 원은 공무원의 무단한 노력으로 건설교통부로부터 배정 승인을 받아 2006년도에 착공하게 되었습니다.
어르신에게 지급하던 노인교통수당을 당초에는 분기별로 2만 5천 원을 지급해 왔으나 올해 7월부터 3만 5천 원씩 지급하여 경로효친사상을 드높이고 있습니다.
농업인의 소득 증대를 위한 홍동 문당권역 농촌마을 종합개발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홍천문화마을은 공사가 완료되어 입주, 분양 중에 있습니다.
전략산업 육성을 위해서 4개 농공단지를 조성하여 62개 업체가 입주하였고, 산업단지 27여 만 평을 조성 중에 있으며 금년에 경영안정자금 60억 원을 지원하여 중소기업이 안정적으로 경영할 수 있도록 도모하고 있습니다.
고객 중심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작년에는 ISO 9001, 올해에는 ISO 14001 인증을 획득하였으며 한국능률협회에서 주관한 2005년도 국제표준 경영대상 품질행정분야에서 전국 최우수 수상을 받기도 했습니다.
그동안 주민과의 협의가 잘 안 되어 추진하지 못했던 화장장 현대화 사업은 주민과의 원만한 협의로 지난 9월에 착공하여 2007년에 완공할 계획으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역재방죽 공원화사업도 주류제 수리계와 원만한 합의로 금년도부터 정상적으로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성취와 보람들은 10만 군민과 의원님들께서 아낌없는 성원과 열정을 모아주신 덕분으로 생각하며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충남도청 유치를 위해서 예산군과 공동으로 행정력을 총동원, 우리 지역에 반드시 도청이 유치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해 왔으나 충청남도 도청 이전에 대한 조례가 제정되어 활발히 움직이지 못하게 된 점은 매우 아쉽게 생각합니다.
10만 군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지금 우리 나라를 둘러싸고 있는 국내·외 여건은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고 있습니다.
민간경제연구소의 발표에 의하면 내년도 우리 나라의 경제성장률이 4.5 내지 4.8%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원화 가치의 상승, 고유가의 장기화로 인해 세계 경제는 여전히 성장 둔화로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산업 현장에서는 구인란과 구직란이 병존하는 문제점을 안고 있고 저출산, 고령화에 접어들면서 생산성 저하에 대한 문제도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참여정부에서 국가경영혁신의 주요과제로 떠오르고 있는 지방분권은 지역의 특성화 발전을 핵심 논리로 제시하면서 자치단체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과 시책들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국·내외적인 환경변화와 혁신의 물결 속에서 저희 군이 이미지에 걸맞게 능동적으로 대처하고자 2006년 우리 군의 시책을 구상하고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내년도는 민선4기가 출범하는 해이면서 21세기 홍성의 미래를 가늠하는 분수령이 될 중요한 해입니다.
그 어느 때보다도 10만 군민의 결집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내년도 군정 시책은 건전재정의 틀 속에서 사업의 우선순위를 철저히 분석하였으며 균형있는 지역개발 등 8개 분야에 역점을 두고 시책들이 실현될 수 있도록 군정을 전개해 나가고자 합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이와 같은 군정의 기본 방향 아래 내년도 우리 군이 펼쳐나갈 주요 시책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균형있게 지역을 개발하고 구도심 활성화를 위해 최우선 과제로 군정을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제3차 충청남도 종합개발계획과 연계 홍성군 중장기 발전계획을 완료하여 우리 군의 발전 역량을 극대화하는 한편 내포문화권 개발계획도 실효성있게 추진하겠습니다.
현재 추진 중인 사업에 대해서는 향후 차질없이 진행이 되도록 꼼꼼히 챙겨 나가겠습니다.
도심배후 주차공원과 소도읍 육성사업을 마무리하고 조양문에서 북문교, 서문교 간 도로도 개설하겠습니다.
홍성군 경관계획을 수립하여 무질서한 건축물을 방지하고 우리 지역의 유형별 이미지와 특징을 살려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고 홍주성 주변지역 지구 단위 계획을 수립하여 개발 청사진을 제시하고 민간 부분의 투자를 촉진시켜 나가겠습니다.
오관리 9구, 10구 일원에 2만 6천 평의 주거환경 개선사업을 추진하여 도시환경을 개선하고 주거생활의 질을 높여 나가겠으며 3개 대학이 밀집된 남장지구에 택지를 개발하여 2,240세대의 주택을 공급하겠습니다.
또한 광천 소도읍 가꾸기 사업과 연계 토굴 새우젓 마을과 옹암포에 대해서는 차별화된 개발 전략을 구상하겠으며 홍성·광천 도시 연담화 계획도 구상하겠습니다.
둘째 환경과 조화를 이룬 푸른 홍성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홍성천의 사면에는 사계절 조경시설과 수변공간을 조성하여 친수환경으로 가꾸어 나가겠으며 홍성·광천읍 일원에 가로수와 도시숲을 조성하여 도시 미관 향상 및 휴식 공간을 확보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광천과 장곡에 접해 있는 오서산은 생태적 잠재력이 풍부하므로 산림·산촌 클러스터 조성 방안을 강구하여 내포문화권 핵심 생태관광자원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광천 시내부터 오서산 임도까지 자전거 테마도로를 개설하고자 중앙 부처에 건의 중에 있습니다.
축산시설 주변 및 하수처리장 주변에 환경정화수 및 밀원수를 식재하여 산림자원을 증대시키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용봉산 산림휴양타운과 장곡면 광성리 산촌마을을 마무리하여 역사탐방 테마거리로 조성하고 살기 좋은 산촌마을로 생활환경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깨끗하고 쾌적한 청정홍성을 조성하기 위해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2개소 테마공원을 조성하겠으며 위생쓰레기매립장 확장사업은 내년 8월에 준공, 안정적으로 쓰레기를 처리하여 군민에게 쾌적한 생활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서부 궁리에 조류 탐사 과학관을 건립하여 천혜의 자연생태자원을 과학적으로 보존하고 차별화된 체험학습공간을 가꾸어 나가겠습니다.
셋째 친환경 고품질 농축산물을 생산하여 대외 경쟁력을 제고시켜 나가고 다양한 특화작목을 육성하겠습니다.
전국 제일의 친환경농업의 메카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홍성, 금마, 홍동, 장곡면 일원에 백억 원의 사업비를 투자하여 광역 친환경 농업단지를 조성하고, 농업 개방화에 따른 농가 소득 안정을 위해 딸기, 느타리버섯 등 지역 특화 품목을 육성하고 웰빙 블랙식품 재배단지도 조성하겠습니다.
홍성군 공동브랜드를 개발하고 친환경 종합시범단지와 쌀 명미단지를 조성하고 친환경농산물 인증비를 지원하여 홍성의 우수 농특산물을 차별화해 나가겠습니다.
농촌 인력의 고령화 및 노동력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못자리용 상토와 잎담배 재배농가에 대해 자재를 지원하여 주고 인력절감형 자동방제기, 벼 건조보관시설과 벼 공동육묘장 설치비를 지원하겠습니다.
환경보전형 저농도 비료와 토양개량제를 공급하여 쌀 생산 농가 경영비를 보전하여 주고 우리 지역 우수 농산물 소비 촉진을 위해 학교급식 식품비 지원과 대도시 농·특산물 직판장을 운영하여 판로확대 및 물류비용을 절감해 나가겠습니다.
토굴을 이용한 숙성돼지 “하몽”을 생산하여 돼지고기 특산물을 브랜드화하고 광합성균 생산실을 설치하여 악취제거는 물론 축산농가 생산비 절감과 질병을 예방해 나가겠습니다.
우량 송아지 생산을 위해서 우량한우 정액스트로 지원과 한우 광역브랜드도 육성하겠으며 고품질 규격돈 생산을 위해 우량정액을 지원하는 등 모돈 생산성 향상 사업도 지원하겠습니다.
어업인의 복지향상과 잘사는 어촌 건설을 위해 궁리 지구에 연안정비사업을 추진하고 신리 선착장을 포장하여 어촌 환경을 개선하고 수산물 세척시설과 패류를 살포하여 어업인의 소득증대에 기여하겠습니다.
넷째 산업기반시설 조성과 특화된 재래시장을 육성하여 경쟁력을 창출해 나가겠습니다.
기간산업인 철강 조립 구조재 생산 공단 유치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으며 광천 조선김 및 젓갈식품 생산업체를 특화 단지화하여 지역특산물 거점도시로 육성·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홍성, 홍동, 구항 일원에 20만 평의 지방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기본설계를 완료하고 갈산전문단지는 내년 상반기부터 분양을 실시하겠습니다.
수도권 이전기업 유치를 위해서 개별 공장 입지 조성 계획에 다른 사업비도 지원해 주겠으며 조례 개정으로 입지 보조금도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노후시설로 경쟁력이 상실해 가는 홍성·광천 재래시장을 현대식으로 정비하여 경쟁력을 제고시키고 이용객의 편의를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현재 추진하고 있는 도시가스는 내년 8월부터 홍성읍 주거밀집지역을 대상으로 우선 공급하고 2010년까지 단계별로 광천까지 공급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어려운 이웃에게 희망과 꿈을 심어주고 찾아가서 살펴보는 복지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우리 군의 노인인구수는 15,790명으로 전체 인구의 17.4%를 차지하여 초고령사회로 진입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일거리 창출사업과 복지시설 확충을 위해 추진하여 왔습니다만 노인의 문제는 날로 심각해져 가고 행정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도 필요한 시기입니다.
따라서 85세 이상 어르신에게는 장수어르신 수당을 지급하여 경로효친사상을 고취시키고 장제비를 지급하여 경제적 부담을 해소시키는 한편 노인 일자리 창출사업도 확대·시행하겠습니다.
보건지소와 보건진료소의 진료 환자 중 65세 이상 환자 및 국가유공자 유가족에게는 진료비 본인부담금을 전액 감면해 주고 의료취약지역에 대해서는 순회 진료를 실시하여 만성퇴행성 질환을 예방하겠습니다.
국가와 민족을 위해 희생하신 선열들의 숭고한 애국정신을 기리고 보훈단체 회원의 사기를 진작시키고자 홍성군 보훈회관도 건립하겠습니다.
제12회 장애인 도단위 체육대회를 홍성군에서 유치하여 장애인 생활체육을 활성화하고 홍성의 이미지를 부각시켜 나가겠습니다.
국민기초수급자에게는 각종 급여를 지급하고 자활사업과 자활후견기관 운영 등 자립 기반 조성을 위한 지원사업을 확대해 나가고 주거환경 개선사업과 사랑의 집 지어주기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저소득층이 어려움을 당한 군민에게는 긴급 복지지원체계 구축을 강화하여 안정된 생활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지역사회 복지협의체를 운영하여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욕구에 맞는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차상위계층 의료급여수급자 가정이 질병으로 인하여 신 빈곤층으로 전락하지 않도록 의료수급권자의 범위를 현재 12세에서 18세까지 확대·지원하겠습니다.
여섯째 내포문화 정체성을 확보하여 문화유적을 발굴·보존해 나가겠습니다.
내포문화권 유적 정비를 위하여 홍주성 복원사업과 충남고도 옛모습 되살리기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발굴하여 찬란했던 홍주의 문화를 산 교육장으로 활용해 나가겠습니다.
남당지구는 금년 4월에 충청남도로부터 관광지 지정 승인을 받았으므로 특색있고 차별화된 관광지로 개발해 나가겠으며 내포 녹색체험 마을을 관광객이 많이 찾아올 수 있도록 대기업체를 방문, 적극 홍보하고 공무원 1인당 타기관 홈페이지를 담당하여 우리 특산물을 대외적으로 널리 알리겠습니다.
항일 의병활동을 전개하시다가 장렬히 순국하신 홍주의병 장사공 순의 제100주년을 맞이하여 제향 및 기념행사를 실시, 선현들의 넋을 기리고 홍주의사총의 외래종 소나무를 토종 소나무로 갱신하도록 하겠습니다.
만해 생가지에 체험관을 건립하여 나라 사랑과 문화 군민으로서의 자긍심을 고취시켜 나가고 전통사찰 보수와 문화유산 보존에도 힘써 나가겠습니다.
소득있는 관광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지역 특산물 축제는 민간 주도로 유도하되 행정적 지원과 먹거리 홍보를 대대적으로 전개하여 관광객 유치에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생활체육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광천체육공원은 다목적 복합공간으로 조성하여 군민의 여가 공간으로 활용되도록 하겠습니다.
일곱 번째 재해예방 및 맑은 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겠습니다.
광천 재해위험지구와 월계천 수해상습지는 친환경 도심하천으로 정비하고 잠방골, 청광, 풍덕골 소하천은 친환경적으로 정비하겠습니다.
상습침수가 발생하는 갈산시가지에 대해서는 도시방재시설을 실시하여 근원적으로 피해를 예방하고 금리천, 남산천, 삽교천의 하도를 준설하여 항구적으로 재해를 예방하도록 하겠습니다.
수질오염으로 급수난을 겪고 있는 홍동과 장곡 일원에 상수도시설을 확충하여 생활용수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홍성과 광천 일원에 하수관거정비와 하수도를 신설해 나가겠습니다.
유수율 제고를 위해서는 노후관 교체와 배수관로를 확장하고 농촌생활용수를 개발하여 맑은 물을 공급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역혁신체계를 구축하고 자치역량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행정환경의 급속한 변화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공직자의 능력 개발 기회를 부여하고 지역혁신 리더양성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공직자의 행정 마인드 제고를 위해서 프로 공무원 아카데미 운영과 민간교육기관 위탁교육을 확대·실시하고 우수 인재 발굴을 위한 장학기금은 목표가 달성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그동안 추진해 오던 자치대학을 군민영상 자치대학으로 개선·운영하고 지역정보화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농어촌 지역의 정보화 격차를 해소해 나가겠습니다.
참여하는 투명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군정 설명의 날을 운영하여 군민과 함께하는 군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지금까지 말씀드린 제반 시책들을 추진하기 위한 내년도 예산안의 규모는 일반회계 2,160억 원, 특별회계 148억 원으로 올해보다 11.8%가 증가된 2,308억 원입니다.
내년도에 해결해야 할 시급한 현안사업들이 산적해 있지마는 군민들이 요구하는 모든 사업들을 반영하지 못했습니다.
건전재정을 위해 경상경비를 최소화하는 한편 도시개발과 지역경제 활성화 분야에서는 크게 확충하였습니다.
분야별 중점 투자 내역을 말씀드리면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한 SOC 확충에 298억 원, 농업 생산 기반 확충 및 경쟁력 향상에 351억 원, 지역경제 활성화 및 전략 산업 유치에 83억 원, 재해 예방과 맑은 물 공급에 71억 원, 특색있는 문화 관광과 체육 진흥에 106억 원, 삶의 질 향상 및 복지 구현에 386억 원, 지역 혁신 체계 및 자치 역량 강화에 227억 원을 계상했습니다마는 보다 상세하고 구체적인 내용은 기획관리실장으로 하여금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10만 군민 여러분, 그리고 한기권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이제 35일만 있으면 2006년 새해가 우리 앞에 새롭게 열립니다.
다가오는 새해는 민선4기가 출범하는 해이며 민선3기를 알차게 마무리하는 해이므로 군정을 안정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10만 군민과 의원님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국제정세가 급속하게 변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 모두 지혜를 한데 모아 살기 좋은 홍성, 질서 있는 홍성 건설을 위해 다함께 앞장서 나갑시다.
의원님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과 협조를 다시 한 번 부탁드리면서 의원님 여러분의 건강과 행운을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기획관리실장 조환경
기획관리실장 조환경입니다.
존경하는 한기권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평소 우리 지역에 대한 애착과 봉사 정신으로 군민의 의견을 수렴, 군정에 적극적인 지원과 조언을 아끼지 않으신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2006년도 우리 군의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006년도 재정 여건과 예산 편성의 방향입니다.
내년도 경제여건과 세수전망은 경제는 유가불안, 환율변동 등으로 성장세가 다소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나 민간소비 및 투자촉진으로 내수의 점진적 회복과 경기 조절 기능 강화로 안정 성장세로 유지될 전망이며, 정부예산의 경우 국세수입은 내수 회복 등으로 예년 수준 증가세를 유지하고 세외수입은 잉여금 수입 확보가 어려워 전반적인 증가가 어려울 전망입니다.
지방재정도 국가의 재정분권정책에 따라 자율성, 책임성이 확보되었으나 자체수입 증가는 미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 군 세수전망은 지방세 제도의 일부 변경이 있었으나 지방세 및 세외수입의 변화는 소규모일 것으로 판단되며, 지방교부세는 금년도 수준으로 지원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내년도 예산편성의 방향은 지역별 균형 발전의 형평성을 유지하면서 주요 현안 사업에 계획적인 투자와 재정 관리로 투자의 효율성 제고를 기하고 지역경제 활성화 및 문화·관광, 생산적 복지 향상과 제4회 전국 동시 지방선거 경비 확보 및 민선3기 알찬 마무리와 민선4기 새로운 출반 전기 마련을 위한 투자에 중점을 두고 실질적 투자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노력하였습니다.
내년도 예산 규모입니다.
총 2,308억 원으로 금년도 예산 2,077억 원보다 11.1%가 증가된 규모로서 이에 소요되는 재원 중 자체재원은 세입 자료를 면밀히 분석하고 의존재원은 중앙정부 및 도 예산안과 연계하여 반영하였습니다.
이를 회계별로 구분하여 말씀드리면은 일반회계는 2,160억 원으로 금년도 1,955억 원보다 10.5%가 증가되었고, 13개 사업으로 운영하고 있는 특별회계는 148억 원으로 금년도 122억 원보다 21.7%가 증가되었습니다.
기능별로 분류하면은 세입예산 2,308억 원 중 지방세 수입이 182억 원, 세외수입 216억 원, 지방교부세 1,050억 원, 재정보전금 50억 원, 국·도비보조금 810억 원이며, 세출예산은 일반행정비 453억 원, 사회개발비 1,119억 원, 경제개발비 610억 원, 민방위비 84억 원, 지원 및 기타경비가 42억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세입예산입니다.
자체재원은 총규모의 12.4%인 268억 원으로 금년도 예산보다 43억 원이 증가되었는데, 지방세는 182억 원으로 금년도 예산보다 16억 원이 증가되었고, 세외수입은 86억 원으로 금년도 예산보다 27억 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의존재원은 총규모의 87.6%인 1,892억 원으로 금년보다 79억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의존재원의 주요 증가 요인은 지방교부세가 확정되지는 않았습니다만 정부예산안을 감안하여 금년도보다 74억 원이 증가된 1,050억 원이 계상하였고, 보통교부세 1,010억 원, 분권교부세 24억 원, 도로보전교부세 6억 원, 종합부동산세 교부세 10억 원입니다.
재정보전금은 50억 원으로 금년 예산보다 5억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보조금은 791억 원으로 금년보다 82억 원이 증가된 금액이 내시되어 예산에 반영하였습니다.
세출예산의 내용을 총괄적으로 말씀드리면은 경상예산은 494억 원으로 금년보다 11.6%가 증가되었는데 그중 인건비가 323억 원으로 금년도보다 11.3%가 증가되었고, 경상적경비는 170억 원으로 금년도보다 12%가 증가되었습니다.
사업예산은 1,542억 원으로 보조사업이 1,097억 원, 자체사업이 445억 원으로 금년도보다 15.2%가 인상된 203억 원을 증액·반영하였는데 보조사업이 73억 원, 자체사업이 130억 원을 증액·반영하였습니다.
채무상환은 14억 원으로 2005년도 56억 원보다 42억 원이 감소된 시기 도래 채무 14억 원을 반영하였습니다.
예비비는 일반회계 총예산 규모의 1% 이상을 의무적으로 확보토록 되어 있는 순수한 예비비는 21억 원이며, 기금적립금, 특별회계 재정보전지원 등을 합하여 110억 원을 예비비 및 기타로 계상하였습니다.
내년도 예산안에 계상된 분야별 주요 투자 사업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농어업 기반조성에 421억 원, 사회 복지 구현 및 보건 향상을 위하여 390억 원, 지역경제 활성화 추진 및 기업 진흥에 83억 원, 재해 예방과 쾌적한 환경 조성에 257억 원, 특색있는 문화·관광과 체육 진흥에 106억 원, 활력있는 지역 개발 및 도시 기반 조성에 336억 원, 선거준비 및 자치 역량 강화에 49억 원을 일반회계 세출예산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 예산안의 내용입니다.
내년도 우리 군이 운영할 특별회계는 상수도사업 등 13개 사업으로 특별회계 총 예산은 148억 원으로 금년도 122억 원보다 26억 원이 증액되었습니다.
기타 특별회계 예산 반영 내용을 사업별로 살펴보면 주택사업은 농어촌주택개량사업비 4억 원과 개나리 아파트 관리와 주택개량사업 채무상환 등 1억 원을 계상하였으며, 의료보호사업은 의료급여 진료비 지급업무 위탁사업에 따른 저소득층 의료보호사업에 9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새마을소득관리운영사업은 새마을소득자금 융자를 위해서 2억 6천만 원과 예비비로 1억 9천만 원을 반영하였고, 생활안정기금은 저소득층 생활안정기금 융자금 5천만 원과 예비비 등 총 1억 3천만 원을 반영하였습니다.
토지구획정리사업은 시설물 유지보수 및 예비비로 1억 2천만 원을 반영하였으며, 농공지구 조성 및 관리사업은 농공단지 시설보수 1억 원과 예비비 4,3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옥암지구 일단의 주택지조성사업은 환지청산금 및 시설물 유지보수를 위하여 5천만 원과 예비비로 2억 6천만 원을 반영하였습니다.
고암지구 시가지조성사업은 환지청산금 및 시설물 유지보수를 위하여 1억 3천만 원을 반영하였습니다.
주차장 및 주정차관리사업은 공영주차장 설치 및 보강공사비 1억 9천만 원 등 예비비를 포함해서 총 4억 원을 반영하였습니다.
도서전화사업은 죽도 전기 공급을 위해서 2억 9천만 원을 반영하였습니다.
하수도사업은 홍성·광천하수종말처리장 위탁사업비 15억 원과 하수종말처리시설 보강 및 하수도 신설공사에 4억 4천만 원 등 22억 원을 반영하였습니다.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시설 대지보상사업은 일반회계로부터 20억 원을 전입받아 도시계획시설 매수비로 20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상수도 공기업 특별회계는 농어촌 지방상수도사업비 22억 원과 배수관로 확장 6억 5천만 원 등 총 66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지금까지 우리 군의 2006년도 예산 편성안에 대하여 개략적으로 말씀을 드렸습니다마는 분야별 세부 편성 내역은 의원님들께 나누어 드린 내년도 예산안을 참고하여 주시고 미흡한 내용에 대하여는 부서별 심의 과정에서 충분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내년도 예산안은 주요사업의 안정적 마무리와 농어촌 소득향상 및 다양하게 표출되는 지역 개발 욕구를 효율적으로 수용하며 주민 복지 증진을 위해 보다 건전하고 생산적인 재정 운영이 되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이러한 편성 취지를 깊이 헤아리셔서 심의하여 주실 것을 간곡히 당부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기획관리실장 조환경입니다.
존경하는 한기권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평소 우리 지역에 대한 애착과 봉사 정신으로 군민의 의견을 수렴, 군정에 적극적인 지원과 조언을 아끼지 않으신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2006년도 우리 군의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006년도 재정 여건과 예산 편성의 방향입니다.
내년도 경제여건과 세수전망은 경제는 유가불안, 환율변동 등으로 성장세가 다소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나 민간소비 및 투자촉진으로 내수의 점진적 회복과 경기 조절 기능 강화로 안정 성장세로 유지될 전망이며, 정부예산의 경우 국세수입은 내수 회복 등으로 예년 수준 증가세를 유지하고 세외수입은 잉여금 수입 확보가 어려워 전반적인 증가가 어려울 전망입니다.
지방재정도 국가의 재정분권정책에 따라 자율성, 책임성이 확보되었으나 자체수입 증가는 미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 군 세수전망은 지방세 제도의 일부 변경이 있었으나 지방세 및 세외수입의 변화는 소규모일 것으로 판단되며, 지방교부세는 금년도 수준으로 지원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내년도 예산편성의 방향은 지역별 균형 발전의 형평성을 유지하면서 주요 현안 사업에 계획적인 투자와 재정 관리로 투자의 효율성 제고를 기하고 지역경제 활성화 및 문화·관광, 생산적 복지 향상과 제4회 전국 동시 지방선거 경비 확보 및 민선3기 알찬 마무리와 민선4기 새로운 출반 전기 마련을 위한 투자에 중점을 두고 실질적 투자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노력하였습니다.
내년도 예산 규모입니다.
총 2,308억 원으로 금년도 예산 2,077억 원보다 11.1%가 증가된 규모로서 이에 소요되는 재원 중 자체재원은 세입 자료를 면밀히 분석하고 의존재원은 중앙정부 및 도 예산안과 연계하여 반영하였습니다.
이를 회계별로 구분하여 말씀드리면은 일반회계는 2,160억 원으로 금년도 1,955억 원보다 10.5%가 증가되었고, 13개 사업으로 운영하고 있는 특별회계는 148억 원으로 금년도 122억 원보다 21.7%가 증가되었습니다.
기능별로 분류하면은 세입예산 2,308억 원 중 지방세 수입이 182억 원, 세외수입 216억 원, 지방교부세 1,050억 원, 재정보전금 50억 원, 국·도비보조금 810억 원이며, 세출예산은 일반행정비 453억 원, 사회개발비 1,119억 원, 경제개발비 610억 원, 민방위비 84억 원, 지원 및 기타경비가 42억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세입예산입니다.
자체재원은 총규모의 12.4%인 268억 원으로 금년도 예산보다 43억 원이 증가되었는데, 지방세는 182억 원으로 금년도 예산보다 16억 원이 증가되었고, 세외수입은 86억 원으로 금년도 예산보다 27억 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의존재원은 총규모의 87.6%인 1,892억 원으로 금년보다 79억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의존재원의 주요 증가 요인은 지방교부세가 확정되지는 않았습니다만 정부예산안을 감안하여 금년도보다 74억 원이 증가된 1,050억 원이 계상하였고, 보통교부세 1,010억 원, 분권교부세 24억 원, 도로보전교부세 6억 원, 종합부동산세 교부세 10억 원입니다.
재정보전금은 50억 원으로 금년 예산보다 5억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보조금은 791억 원으로 금년보다 82억 원이 증가된 금액이 내시되어 예산에 반영하였습니다.
세출예산의 내용을 총괄적으로 말씀드리면은 경상예산은 494억 원으로 금년보다 11.6%가 증가되었는데 그중 인건비가 323억 원으로 금년도보다 11.3%가 증가되었고, 경상적경비는 170억 원으로 금년도보다 12%가 증가되었습니다.
사업예산은 1,542억 원으로 보조사업이 1,097억 원, 자체사업이 445억 원으로 금년도보다 15.2%가 인상된 203억 원을 증액·반영하였는데 보조사업이 73억 원, 자체사업이 130억 원을 증액·반영하였습니다.
채무상환은 14억 원으로 2005년도 56억 원보다 42억 원이 감소된 시기 도래 채무 14억 원을 반영하였습니다.
예비비는 일반회계 총예산 규모의 1% 이상을 의무적으로 확보토록 되어 있는 순수한 예비비는 21억 원이며, 기금적립금, 특별회계 재정보전지원 등을 합하여 110억 원을 예비비 및 기타로 계상하였습니다.
내년도 예산안에 계상된 분야별 주요 투자 사업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농어업 기반조성에 421억 원, 사회 복지 구현 및 보건 향상을 위하여 390억 원, 지역경제 활성화 추진 및 기업 진흥에 83억 원, 재해 예방과 쾌적한 환경 조성에 257억 원, 특색있는 문화·관광과 체육 진흥에 106억 원, 활력있는 지역 개발 및 도시 기반 조성에 336억 원, 선거준비 및 자치 역량 강화에 49억 원을 일반회계 세출예산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 예산안의 내용입니다.
내년도 우리 군이 운영할 특별회계는 상수도사업 등 13개 사업으로 특별회계 총 예산은 148억 원으로 금년도 122억 원보다 26억 원이 증액되었습니다.
기타 특별회계 예산 반영 내용을 사업별로 살펴보면 주택사업은 농어촌주택개량사업비 4억 원과 개나리 아파트 관리와 주택개량사업 채무상환 등 1억 원을 계상하였으며, 의료보호사업은 의료급여 진료비 지급업무 위탁사업에 따른 저소득층 의료보호사업에 9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새마을소득관리운영사업은 새마을소득자금 융자를 위해서 2억 6천만 원과 예비비로 1억 9천만 원을 반영하였고, 생활안정기금은 저소득층 생활안정기금 융자금 5천만 원과 예비비 등 총 1억 3천만 원을 반영하였습니다.
토지구획정리사업은 시설물 유지보수 및 예비비로 1억 2천만 원을 반영하였으며, 농공지구 조성 및 관리사업은 농공단지 시설보수 1억 원과 예비비 4,3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옥암지구 일단의 주택지조성사업은 환지청산금 및 시설물 유지보수를 위하여 5천만 원과 예비비로 2억 6천만 원을 반영하였습니다.
고암지구 시가지조성사업은 환지청산금 및 시설물 유지보수를 위하여 1억 3천만 원을 반영하였습니다.
주차장 및 주정차관리사업은 공영주차장 설치 및 보강공사비 1억 9천만 원 등 예비비를 포함해서 총 4억 원을 반영하였습니다.
도서전화사업은 죽도 전기 공급을 위해서 2억 9천만 원을 반영하였습니다.
하수도사업은 홍성·광천하수종말처리장 위탁사업비 15억 원과 하수종말처리시설 보강 및 하수도 신설공사에 4억 4천만 원 등 22억 원을 반영하였습니다.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시설 대지보상사업은 일반회계로부터 20억 원을 전입받아 도시계획시설 매수비로 20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상수도 공기업 특별회계는 농어촌 지방상수도사업비 22억 원과 배수관로 확장 6억 5천만 원 등 총 66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지금까지 우리 군의 2006년도 예산 편성안에 대하여 개략적으로 말씀을 드렸습니다마는 분야별 세부 편성 내역은 의원님들께 나누어 드린 내년도 예산안을 참고하여 주시고 미흡한 내용에 대하여는 부서별 심의 과정에서 충분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내년도 예산안은 주요사업의 안정적 마무리와 농어촌 소득향상 및 다양하게 표출되는 지역 개발 욕구를 효율적으로 수용하며 주민 복지 증진을 위해 보다 건전하고 생산적인 재정 운영이 되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이러한 편성 취지를 깊이 헤아리셔서 심의하여 주실 것을 간곡히 당부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한기권
다음은 방금 상정된 2006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을 심사할 특별위원회를 구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명칭을 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명칭은 홍성군의회 위원회 조례 제2조 제3항의 규정에 의해서 예산결산특별위원회로 정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가 없으시므로 명칭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본 특별위원회에서 수고하실 의원님을 선임토록 하겠습니다.
위원회 구성은 홍성군의회 위원회 조례 제4조의 규정에 의해서 의장을 제외한 임금동 부의장님 외 열 분의 의원님을 추천하고자 하는데 의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가 없으시므로 의장을 제외한 임금동 부의장님 외 열 분의 의원님이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방금 상정된 2006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을 심사할 특별위원회를 구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명칭을 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명칭은 홍성군의회 위원회 조례 제2조 제3항의 규정에 의해서 예산결산특별위원회로 정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명칭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본 특별위원회에서 수고하실 의원님을 선임토록 하겠습니다.
위원회 구성은 홍성군의회 위원회 조례 제4조의 규정에 의해서 의장을 제외한 임금동 부의장님 외 열 분의 의원님을 추천하고자 하는데 의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의장을 제외한 임금동 부의장님 외 열 분의 의원님이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한기권
의사일정 제4항 2006년도 홍성군 기금운용계획안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방금 구성된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코자 하는데 의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가 없으시므로 방금 말씀드린 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1차 본회의를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11월 28일 오전 10시에 개의토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4항 2006년도 홍성군 기금운용계획안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방금 구성된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코자 하는데 의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방금 말씀드린 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1차 본회의를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11월 28일 오전 10시에 개의토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57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