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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8회 홍성군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7호

홍성군의회사무과


2006년 1월 26일(목) 10시 00분


  1. 의사일정
  2. 1. 2006년도군정업무실천계획청취

  1. 부의된 안건
  2. 1. 2006년도군정업무실천계획청취(계속)
  3.   o 농업기술센터
  4.   o 환경사업소
  5. o 5분자유발언(김원진의원)

(10시 00분 개의)

  
○의장 한기권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38회 홍성군의회 임시회 제7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어제에 이어서 계속해서 군정업무 보고를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먼저 농업기술센터 소관이 되겠습니다.
  소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2006년도군정업무실천계획청취(계속) 
  o 농업기술센터 
  
○농업기술센터소장 구현회   
  농업기술센터소장 구현회입니다.
  군정업무 실천계획에 대해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7-3쪽입니다.
  농업기술센터 운영방향과 중점과제로는 방향은 생산 위주에서 이제는 품질 고급화 방향으로 추진하고, 중점과제는 기능성 쌀 단지 조성과 경쟁력있는 농업인 육성, 그리고 브랜드 개발로 품질향상을 통해서 농촌 균형발전으로 삶의 질 향상에 중점을 두어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7-4쪽입니다.
  벤처농업박람회 지원은 홍성군 우수 농특산물을 소비자에게 알리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하여 4월 28일부터 5월 7일까지 충청남도 도 농업기술원에서 개최되는 박람회에 홍성군민의 날 등 12개 분야에 참여해서 지원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7-5쪽입니다.
  각 읍면 농업인 상담소 운영으로 대농민 서비스 제공을 하기 위해서 5개 상담소에 직원을 배치해서 금년도에도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7-6쪽입니다.
  지역특화 소득작목 개발사업 추진은 지역특화작목 개발과 수출농업 유망작목을 발굴해 가지고 신기술 보급 확대하여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7-7쪽 특화작목 육성촉진 지원사업은 특화작목 기술개발 보급을 위하여 새로운 기술센터 내에 시설과 장비를 구입해서 환경농업 지원 등을 보완해 가지고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7-8쪽입니다.
  지도인력의 전문역량 강화는 지도공무원의 분야별 최고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하여 지도공무원 연구회 활동과 지도공무원 해외연수를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7-9쪽 농업인 전문교육으로 신지식농업인 육성은 농업 여건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새해영농 설계교육 등 여름철 영농교육과 품목별, 또 정보화 교육을 통해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어제까지 새해영농 설계교육을 마쳤습니다마는 농업인들 3,816명이 참여해 가지고 109%의 실적을 올린 바 있습니다.
  17-10쪽입니다.
  농업인 학습단체 육성은 농촌지도자회는 품목별 지도자회로 활성화시켜 나가고 4-H회는 후계농업인으로 성장하도록 지도해 나가겠으며, 또 21개 품목 연구회를 중심으로 해서 과제교육 및 선진 농장 현장 교육을 실시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7-11쪽입니다.
  농가경영컨설팅 및 정보화 추진은 벼 특화작목 등 품목별 표준진단과 기초컨설팅으로 농작물 표준소득조사를 통해 가지고 농가경영 개선계획을 수립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7-12쪽입니다.
  농기계 순회수리 및 대여농기계 운영은 농가 미보유 농기계와 작업기 대여로 농기계 순회수리와 또 농기계 안전교육, 대여농기계를 금년도에 3종에 7대를 확보해 가지고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7-13쪽입니다.
  천적을 이용한 수도병해충 방제는 병해충 생물학적 방제 기술 보급을 통해서 무인헬기를 통해서 친환경농업을 확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7-14쪽입니다.
  친환경농업대학은 지난해 환경농업대학을 추진했습니다마는 금년도에도 읍면당 2 내지 3명을 선발해서 지속적으로 금년도에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7-15쪽 고품질 쌀 생산 시범사업은 새로운 품종의 쌀 시범재배로 미질좋은 쌀 품종을 단일화해서 다량생산을 위한 사업으로서 현지 포장 지도를 통해서 순도 높은 우량품종을 보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7-16쪽 쌀 이용 동결건조식품 개발은 친환경쌀을 이용한 쌀국수, 쌀죽 등을 개발해 가지고 소비를 촉진시키고 또 홍성쌀 판로를 개척해 나가는 사업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7-17쪽 단동형 자율구동 측창개폐장치 사업은 하우스 내부 온도 환경시설을 정밀하게 관리할 수 있는 보급사업으로 갑작스런 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자동개폐장치를 시설하는 시범사업을 1개소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7-18쪽 원예시설 내 안개자동감지 제거시설은 하우스 내에 시설재배 시 안개를 제거해서 생산을 향상시킬 수 있는 사업을 추구해 나가는 시범사업을 1개소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7-19쪽 고추역병 방제 종합 기술 시범사업은 병해충 방제 억제를 위해서 그간 많이 발생되고 있는, 상습적으로 발생되고 있는 고추역병 방제를 시설개선형과 노지개선형, 두 개형으로 해 가지고 시범사업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7-20쪽 지하수 이용 시설하우스 냉난방시설 사업은 냉난방 비용절감으로 농가소득을 제고시키는 사업을 1개소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7-21쪽 고품질 청정고추 포장출하 지원사업은 고추세척 및 건조로 품질향상을 시켜 가지고 우리 홍성고추의 인지도를 제고시키는 사업을 7개소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7-22쪽 오이 고품질 정형과 생산 지원사업은 지난해에 이어서 오이 고품질 생산을 위해서 균일화된 고품질 생산으로 농가소득을 증대시키는 사업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7-23쪽 생활원예가꾸기 사업은 학교 또 화단 설치가 어려운 지역에 꽃 이용을 확대하기 위해서 대중화를 위한 사업을 1개소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7-24쪽 시설화훼 환경개선 시범사업은 기존 하우스 시설 환경개선사업으로 노동력 및 에너지를 절감시키는 시범사업을 1개소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과수 친환경 관비시스템 시범사업은 생육 시기별 정량시비 및 투입으로 수질과 토양을 오염시키는 점적관비시스템을 시범사업으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7-26쪽 생력화 과원조성사업은 정지전정 개선으로 품질향상과 수량성이 낮은 성목원을 경쟁력 있는 과원으로 시범사업을 육성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친환경 저농약재배 과실생산 시범사업은 환경친화형 방제로 농약을 절감시키는 이런 사업을 추진해 가지고 친환경자재와 또 병해충 방제예찰을 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7-28쪽 환경친화형 저농약 과실생산 농자재 지원사업은 친환경농업을 실천할 수 있는 과수원 관리 및 농기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6개소를 시범사업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7-29쪽 느타리버섯 상자재배 협업단지 조성사업은 버섯재배를 분업화하고 전문화해서 생산성 향상과 소득 향상에 기여코자 1개 단지에 11호 참석토록 육성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7-30쪽 과수인공수분 및 영양진단실을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과수 생리적 장해 발생 시에 잎을 채취해 가지고 과수 인공 수분으로 인한 과실 결실률을 향상시키는 그런 사업으로서 농업기술센터에 진단실을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7-31쪽 악취제거 생균제 생산 공급하는 사업을 가축사료 효율 향상과 악취방지법 발효에 따른 축산 민원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한 사업으로 유용미생물과 또 광합성균을 축산농가에 확대·공급하는 사업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7-32쪽입니다.
  섬유질 배합사료 이용 한우 고급육 생산은 섬유질 배합사료 급여로 고급육을 생산하는 사업으로서 TMR 조제용 사료배합기와 보리종자 등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2 내지 3개 농가를 선정해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7-33쪽 액상 분뇨처리 효율 개선사업은 가축분뇨의 퇴비화와 정화처리방법을 동시에 적용하는 액상분뇨를 완벽하게 처리해 가지고 환경오염을 예방하는 사업으로 1개 사업을 국비사업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17-34쪽 한우 송아지 육성사업은 부업화 규모의 한우 번식 농가에 우량정액이라든가 인공수정기, 송아지방을 지원하는 사업을 1개소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7-35쪽 산야초 사료배합 사슴사육 시범사업은 산야초에 부존자원을 확대·활용하기 위한 사업으로서 사료배합기, 콘베어, 발효조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1개소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7-36쪽 가축질병 예방 및 생산성 향상 시범사업은 축사의 최적 환경 유지로 소모성 질병 예방과 생산성 증대를 위한 에어콘이라든가 오존발생기 등을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7-37쪽 젖소 개체별 산유량 측정 사업은 젖소의 개체관리를 과학적 진단 분석하기 위하여 유질개선 및 장비지원하는 사업을 1개소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17-38쪽 가축질병 시범농가 육성사업은 농장 출입하는 차량이라든가 내부에 자동소독기를 설치해서 구제역 청정화를 유지하는 그런 시범사업을 1개소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7-39쪽 초음파진단기 보급사업은 한우 고급육 생산을 위해서 우리 홍성군을 대표하는 한우브랜드를 개발하기 위한 초음파진단기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1개소를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7-40쪽 우량육묘 생산사업은 농업기술센터 내 청정딸기묘, 우량종묘를 연중 생산 공급해 가지고 로얄티를 해소할 수 있는 사업을 하고자 기술센터 내에 육묘장을 활용해 가지고 무균종묘를 생산해 가지고 육묘농가에 분양할 수 있는 사업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7-41쪽 유용미생물 생산 지원사업은 환경농업을 지속적으로 유지·발전시키기 위해서 원예농가를 비롯한 작목별 친환경농업 조직을 통해서 D/B화를 구축해 가지고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는 사업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7-42쪽입니다.
  농촌건강장수마을 육성은 농촌노인들의 일거리 발굴과 새로운 장수문화의 정립을 하기 위해서 사업은 2005년도에 1개소를 운영했습니다.
  1개소 운영에 이어서 금년도에 3개소를 선정해 가지고 4개소를 또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7-43쪽입니다.
  농업인 건강관리실 설치 운영은 전년까지 7개소를 운영했습니다마는 금년에 1개소를 선정해서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7-44쪽 농촌 소득원 제품 품질향상 시범사업은 농촌일감갖기 사업체의 상품성 향상 제고, 또한 판로 개척과 소비를 위한 이런 사업으로 고품질 브랜드화와 또 우수 농산물을 차별화하는데 시범사업을 1개소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7-45쪽입니다.
  농작업 환경개선 보조구 시범사업은 농작업 개선할 수 있는 보조구 지원사업으로 농작업 능률향상을 시켜 가지고 농부증 예방을 하는 데 도움이 되는 그런 사업을 1개소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7-46쪽입니다.
  도시민 농촌생활 지원사업으로 현재 농촌 빈집을 이용해 가지고 농촌문화 생활공간을 활용하는 사업으로 1개소를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7-47쪽입니다.
  벌꿀 이용 와인개발을 연구하는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벌꿀을 과일발효주와 연계시켜서 혼합주의 가능성을 규명해 가지고 벌꿀을 가공해서 상품화하는 방안을 모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7-48쪽 농업인 건강관리실 시설 보완·운영입니다.
  기존 건강관리실이 7개소가 있는데 이 실태를 파악해 가지고 앞으로 건강관리실을 보완해서 우선순위를 선정해 가지고 관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7-49쪽입니다.
  자원식물을 이용한 상품화 시범사업은 자원식물을 이용해서 약리효과 및 기능성을 함유한 음식 및 가공식품을 개발해 가지고 홍성자원식품을 상품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지난해에도 구절초와 구절향차를 개발했습니다마는 앞으로 더덕정과라든가 여러 가지 식품을 개발해 나갈 수 있는, 상품화할 수 있는 사업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7-50쪽입니다.
  농촌문화 체험사업은 도시민이 농산물을 현장에서 직거래하고 또 농가소득을 향상시키는 사업을 도시민이 함께 찾아오는 이런 사업을 지난해에 이어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지난해에는 46회에 한 2,770명이 저희 홍성군을 찾아서 도시민이 찾아왔습니다.
  앞으로도 지속 발전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7-51쪽입니다.
  생활개선회 육성은 우리 농업 생활기술 지도능력을 갖춘 전문인력을 육성하기 위하여 우리 농촌 생활개선회가 농촌을 선도적 역할을 주도해 나가는 생활개선회로 발전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7-52쪽 농촌여성 농산물 가공교육은 농산물 부가가치 향상을 위한 농산물 가공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가지고 부가가치 향상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17-53쪽입니다.
  토굴 이용 숙성돼지 하몽생산사업은 저희 홍성군에 돼지가 많이 생산되고 있습니다마는 돼지고기를 이용해서 광천 토굴새우젓과 연계해서 숙성돼지고기를 생산하는 데 우리 농촌진흥청 축산기술연구소와 기술 제휴를 받아 가지고 그 연구사업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저희가 50개 사업을 보고드렸습니다마는 이 사업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우리 지도공무원 35명이 최선을 다해서 열정을 다해서 우리 농업인들의 삶의 질 향상에 최선을 다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한기권   
  방금 들으신 농업기술센터 소관 업무에 대해서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주정열 의원님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정열 의원   
  33페이지에 액상 분뇨처리 효율개선사업이라고 해서 지금 액비저장탱크 있잖아요.
  분뇨 액비저장탱크 시설한 거.
○농업기술센터소장 구현회   
  예.
주정열 의원   
  거기에 완전 발효가 됐나 안 됐나 유무점검들은 하시나 여쭤보고 싶네요.
  액비저장탱크.
  거기에 분뇨를 채울 거 아니에요.
  채우면은 그게 어느 정도 숙성됐나 안 됐나 그 검사를 하나 않나 모르겠네.
  그 검사를 해서 합격해서 뿌려야 맞는 거 같은데 그냥 넣었다가 그냥 아무렇게 뿌리면 냄새나고 주민 여론도 있고 그래서.
○농업기술센터소장 구현회   
  그거는 기술센터 소관 사항으로 보기는 어렵고요 저희가는 축산과와 협조해서 같이 하고 있습니다마는.
주정열 의원   
  아니, 검사는 어디서 해요?
  그런 검사 파트는 없어요?
  액비가 숙성이 됐나 안 됐나 검사 파트가 없느냐고.
○농업기술센터소장 구현회   
  그 기술적인 그 사안들은 지금 현재 검정기준은 축산과에서 주관하고 있고 저희는 협조해서 하고 있는데요.
주정열 의원   
  아니, 그런데 이게 검사 같은 거 지도점검하는 기술센터가 해야 할 거 같은데.
  그렇지 않아요?
  축산과에서는 액비저장탱크를 시설하지만 여기서 액비저장탱크를 채웠을 경우 요것이 숙성돼서 제대로 뿌릴 수 있나 없나 하는 거는 지도소에서 지도를 해 줘야 되지 않나 난 이런 생각이 들어가서 그 지도 파트가 있어야 될 거 같은데.
  그렇지 않아요?
○농업기술센터소장 구현회   
  의원님 말씀도 타당한 말씀입니다마는 저희가 인력 측면이라든가 축산 담당하는 부서 직원이 두 명입니다.
  그래서 그거까지는 업무에 한계가 있다고 저는 생각이 되고요 앞으로 연구 검토할 과제로 생각이 되고요 저희도……
주정열 의원   
  그런데 분뇨처리 효율개선사업은 바로 이런 거를 해야 돼요.
  내가 보기에는.
  연구 좀 한번 하세요.
○농업기술센터소장 구현회   
  예, 연구해서 어떠한 측정 기준이라든가 측정 기자재라든가 이것도 한번 검토해 가지고 발전시키는 쪽으로 축산과와 협력해 가지고 한번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정열 의원   
  일본을 제가 방문한 적이 있는데 일본 거기에서는 축산과에서 물론 하지만 검정판정은 기술센터에서 하는 거 같더라고요.
  거기에서 검정해서 합격해야 살포하더라고요.
  그런 검사반이 있어야 할 거 같더라고.
  그래서 한번 그것 좀 연구해 주시고 그래야 제대로 된 유기질비료를 뿌리는 거지 덮어놓고 여기 채웠다 해서 며칠 숙성시키지 않고 막 뿌리면은 주민이 냄새난다는 여론도 있고 토양도 잘못하면 뿌려서만 좋은 거 아니고 오히려 역효과도 될 수도 있단 말이오.
  그래서 액비가 효율적으로 제대로 됐나 안 됐나, 숙성이 됐나 안 됐나 검사반이 필요하지 않나 난 요렇게 해서 없으면 다시 한 번 연구해서 검사반을 두도록 한번 해 볼 필요가 있지 않은가 이런 생각도 됩니다.
  연구해 주시기 바라고요 39페이지에 초음파진단기 보급, 한우 육질 개선.
  진단기 보급 사업이 이게 진단해서 어떻게 한다는 거예요?
○농업기술센터소장 구현회   
  초음파 진단기 해서 고급육을 생산하는, 이 한우가 육질이라든가 지방 분포도가 잘 돼 있는가.
  그래서 그에 따른 고급육 생산을 위한 진단기입니다.
주정열 의원   
  그러니까 예를 들어서 그 진단기가 나오면 초음파를 통해서 그게 나오는군요.
○농업기술센터소장 구현회   
  예.
주정열 의원   
  그 육질이 어떻다 하는 걸.
○농업기술센터소장 구현회   
  그렇습니다.
  고급육 생산을, 이 소가 고급육 브랜드를 할 수 있는 그 진단 척도가 되는가 하는 것을 진단하는 그 척도기입니다.
주정열 의원   
  그래서 그 진단해서 다시 또 사료를 어떻게 먹이나 하는 지시를 한다는 그거구먼.
○농업기술센터소장 구현회   
  예, 사료 효율성……
  배합하는 그런 거를 어떻게 배합시켜서 사료를 주는 것이 맞는가 하는 그걸 진단하기 위한 진단기입니다.
주정열 의원   
  그리고 또 한 가지는 농업기술센터에서 지금 소 사육을 하려면은 대개 농사료, 조사료 이렇게 먹이잖아요.
  그렇죠?
○농업기술센터소장 구현회   
  예.
주정열 의원   
  그런데 보통 요즘은 농사료를 70% 이상 먹이거든요.
  그 나머지는 조사료가 30% 조금 넘기고 이렇게 하고.
  그렇다면은 이제는 자꾸 육질 개선도 좋고 사료 효율성, 말하자면 적은 비용으로 효율성있는 뭐를 하려면은 농사료를 적게 먹이고 조사료를 많이 먹여서 기를 수 있는 그 연구도 필요하지 않나 이렇게 생각이 되네요.
○농업기술센터소장 구현회   
  맞습니다, 그거는.
주정열 의원   
  그렇게 해서 그런 거를 자꾸 축산업자, 농가한테 그 기술을 자꾸 보급시켜서 가능하면은 농사료를 덜 먹이고 기를 수 있는 방법을 지도해 줬으면.
○농업기술센터소장 구현회   
  맞습니다.
  그래서 조사료를 어떻게 많이 지금 공급하느냐 하는 것이……
주정열 의원   
  이 농사료라는 게 알곡 같은 거 돈 주고 사는 거고 조사료는 노력만 하면 된단 말이에요, 사실은.
  그래서 그런 것을 예를 들어서 보리 같은 거를 재배해서 싸이로해서 그러면은 농사료를 훨씬 덜 먹여도 된다고 하는 얘기가 들리더라고요.
  그런 방법이라든가 여러 가지.
  그것 좀 잘 해 주시고 43페이지에 농업인 건강관리실 설치 운영 문제에서 지금 건강관리실이 사실은 설치해 주는 것까지는 좋은데 뒤따르는 운영이 문제더라고, 보니까.
  예를 들어서 이렇게 시설을 하면은 찜질방 같은 거 이렇게 한다면은 연료비가 또 만만치 않게 들어가요.
  전기 같은 것도 그렇고 심야전기.
  그렇기 때문에 말하자면 이 운영하는 데 마을 조그만 데서 이 찜질방 운영한다니까 갹출하다 보니까 좀 잡음이 많더라고요, 보니까.
  그래서 요것을 찜질방도 돈을 적게 들이고 찜질방 할 수 있는 그 뭐를 해 줘야 될 거 같더라고.
  예를 들어서 우리는 뭐하지만 찜질방 같은 거는 농촌 같은 경우는 화목 같은 거 아니면은 다른 방법으로 해서 덜 드는 방법으로 해야 되겠더라고요.
  지금 연료비 때문에 중단하는 데가 있어요.
  서로가 돈 갹출하기 어려우니까 그래서 이런 시설한 건 좋은데 사후관리가 문제다 이런 생각이 들어서 많은 연구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구현회   
  예, 그래서 심야전기라든가 지금 말씀하신 화목을 이용한 보일러, 나무를 이용한 보일러라든지.
주정열 의원   
  심야전기도 돈이 많이 들어가더라니까, 그 기구를 마련해 줘야겠다.
  예를 들어서 화목을 하면은 화목을 자르는 거 장작 패는 것도 다 기계도 있더라니까요.
  그렇게 해서 찜질방 하면은 자기네들이 자력, 노력동원만 하면 되는데 기름보일러나 심야전기로 하다 보니까 돈이 들어가는 거라.
  돈이 들어가다 보니까 그걸 갹출하기 어려우니까 중단하는 데가 있어요.
  찜질방 같은 경우.
○농업기술센터소장 구현회   
  그래서 48쪽에 보완…… 지금 건강관리실 시설 보완 관계도 우선적으로 금년까지 7개소를 운영했습니다마는 그렇게 수리할 부분들, 보완해야 할 부분들을 별도로 지금 또 1개소를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효율적인 건강관리실이 활용될 수 있도록 그렇게 하려고, 참고로 말씀을 드리면은 건강관리실이 목욕시설이나 이런 데가 설치돼 있는 지역으로부터 한 3km 이상 떨어진 지역이거든요.
  그래서 그 지역을 우선순위로 해 가지고 선정도 되고 또 현재 기존에 설치돼 있는 7개소에서도 운영이 좀 어려운 부분은 보완해 가지고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그런 건강관리실을 보완해 가지고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주정열 의원   
  자기 스스로 노력동원해서 할 수 있는 방법도 연구할 필요가 있지 않은가.
○농업기술센터소장 구현회   
  그래서 운영하는 걸 보면은 출향인사들한테 도움도 받고.
주정열 의원   
  그게 한두 번이지 어려워요.
○농업기술센터소장 구현회   
  각기 마을에서 사실 회비를 얼마만큼 부담해 가지고 하는 그런 사례도 있고 그렇습니다.
  그러니까 하여튼 최대한 자율적으로 운영해 나가도록 하고 보완 관계는 우선순위를 찾아 가지고 해서 보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주정열 의원   
  예, 많은 연구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한기권   
  예, 김원진 의원님.
김원진 의원   
  요즘 영농교육하시느라고 상당히 수고가 많으십니다.
  지금 기술센터의 업무보고를 들었는데요 지금 현재 신규사업이나 기술센터에서 중점적으로 하는 사업이 있습니까?
  예년에 한 사업 외에 중점적으로 홍성 기술센터에서 하는 사업이 새로 신규개발이나 한 사업이 있느냐.
○농업기술센터소장 구현회   
  신규사업이 여러 가지 있습니다.
  여러 가지 중에서 우선순위를 말씀하시란 말씀입니까?
김원진 의원   
  아니, 지금 2006년도에 홍성군 농업을 위해서 중점적으로 총력을 할 그런 신규사업이 있느냐는 말씀입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구현회   
  그러니까 여러 가지 신규사업이 사실은 국비사업도 있고 도비사업도 있고 시군 자체사업도 있습니다.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우선순위는 저희가 여기 여러 가지 지금 나열해 놓고 있습니다만 이중에서 신규사업도 여러 가지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문제는 우리 농업인들이 새로운 사업들을 바로 수용을 안 하는 것이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보조사업을 통해서 저희가 지원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지원사업 중에 지난해에 이어서 했던 사업도 있고 신규사업으로는 친환경 쪽에 신품종 사업들을 보급해서 단지화시킬 수 있는 미질향상을 시킬 수 있는 사업들이 있고, 또 광천 같은 경우에 하몽을 저희가 돼지가 많이 생산되고 있는데 돼지를 발효할 수 있는, 숙성시켜 가지고 그냥 생으로 시식할 수 있는 이런 사업도 한번 저희가 여기에 도입을 해 봤고요.
김원진 의원   
  지금 기술센터에서 한 50여 가지를 말씀하셨는데 이 교육이나 기술보급은 생산성 향상을 통하여 농가에 소득증대를 위한 교육이나 기술이 돼야 되는 거 아닙니까?
  그렇죠?
○농업기술센터소장 구현회   
  예.
김원진 의원   
  그게 당연히 맞죠?
○농업기술센터소장 구현회   
  예.
김원진 의원   
  그렇다면 지금 요즘 농업은 소비자의 기호에 맞지 않으면 도태될 수밖에 없습니다.
  인정하십니까?
○농업기술센터소장 구현회   
  그렇습니다.
김원진 의원   
  그러나 지금 이 기술센터에서 사업을 50여 가지 이렇게 나열을 했습니다만 소비자의 기호에 맞출 수 있는 그런 참신한 그런 아이디어나 요즘 시대가 요구하는 농업의 변화에 대해서는 전혀 기술보급이나 교육이 안 이루어집니다.
  예를 들어서 지금 소비자들의 기호라고 이렇게 하면은 가장 중점이 되는 것이 요즘 텔레비전 보시면 잘 알지만 음식채널이 요즘 들어서 갑자기 늘었지 않습니까.
  그러면 홍성군에도 사실 자랑할 수 있는 향토음식이나 이런 음식이 많이 있지 않습니까.
  그런 쪽으로 가야 농가의 소득증대를 꾀할 수 있는 거지 지금처럼 이렇게 지원 위주의 계속 이런 기술보급이 이루어져 가지고 농업의 경쟁력이 있겠습니까?
  또 한 가지 예를 들면 요즘 삶의 질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화훼나 이런 꽃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그러면 이 홍성군에 물론 화훼를 않는 것이 아니지만 홍성군의 장점을 가질 수 있는 화훼사업이나 이런 중점 육성이 필요합니다.
  기존에 벼농사 지원이나 아니면 한우 지원으로 이런 거는 사실 브랜드화해서 경쟁력은 충분히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아직은 홍성군에 이루어지지 않은 이 시점에서는 우리가 나름대로의 특색있는 문화 자체를 만들어야 됩니다.
  본 의원은 그렇게 생각하는데 소장님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농업기술센터소장 구현회   
  그래서 저희 농업기술센터에도 사실 그간에 꽃묘, 뭐 어린묘, 배추묘도 생산해서 보급을 했습니다마는 그 하우스 내에 사실 딸기도 앞으로 로얄티가 물게 되고 그래 가지고 거기에 신품종, 무균종자, 무균묘를 생산해 가지고 육묘장에 보급할 수 있는 그런 사업도 전개를 하고요 지금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자원화할 수 있는, 홍성에 자원식물을 활용해 가지고 상품화할 수 있는 그런 쪽에도 지금 개발을 해서 추진을 하고.
김원진 의원   
  그러니까 기존사업도 상당히 중요하지만 지원 위주의 사업은 과감하게 버릴 때가 됐습니다.
  세상의 변화의 속도는 엄청나게 빠릅니다.
  이 변화의 속도를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할 때는 농업은 경쟁력을 잃을 수밖에 없습니다.
  제가 오늘 기술센터 소장님이 잘못했다 이렇게 말씀드리는 게 아니고 저는 요런 정책적인 변화를 꾀하자는 뜻에서 말씀을 드리는 거고 작년에 농업기술센터에서 홍성 향토음식 전시회를 했던 적 있지 않습니까?
  그건 사실 상당히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안 그렇습니까?
  그런 데 과감하게 예산 투입이 더 돼야 되고 그래야 되는 거 아닙니까?
  기존 사업도 사실은 좋습니다만 기존 사업으로 해 나가 가지고 홍성의 농업이 산다는 거는 저는 상당히 어렵다고 봅니다.
  그런 쪽에서 제가 건의를 드리는 거니까 앞으로 홍성군 농업기술센터에 시대에 맞는 기술보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정책적인 변화를 바라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구현회   
  맞습니다.
  의원님께서 지적하신 사항에 대해서 최대한 개선하고 저희가 예산을 따져 보니까 여기 기획실장님도 와 계십니다마는 열악한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홍성 재정 형편이 어렵다는 사실을 저도 알고 있고 그래서 최대한 우선순위를 무엇부터 발전시켜야 되느냐 하는 그런 차원에서 하나하나 바꿔나가도록 하고 의원님께서 혁신 개혁, 하여튼 새로운 변화를 주시라는 말씀을 저희가 같이 동의를 하면서요 하여튼 최대한 우선순위 선택과 집중을 해 가지고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은 저희 농업기술센터가 전체 예산에 1.61%입니다.
  그래서 이걸 점차 발전시켜서 우리 홍성의 농업농촌이 같이 농업과 공업이 발전하는 농공병진정책의 일환으로서 최대한, 저는 한 2% 목표로 해 가지고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께서 많이 도와주시면은 더욱 발전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한기권   
  이규용 의원님.
이규용 의원   
  17-39쪽에 초음파진단기 보급이라 했는데 요거는 샘플용으로 초음파진단기를 하는 것인지 그렇지 않으면은 어떠한 목표를 가지고 많은 양을 하기 위한 어떤 뭔지 그거를 한번 해 주시죠.
○농업기술센터소장 구현회   
  이것은 축산한우에…… 우리가 겉으로 봐 가지고는 고급육이 들어있는지 내용을 잘 모르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그 안에 등급별로 고기가 판매가 되는데 이 소로 말하면은 고급육 생산이 가능하다 하는 쪽에 진단이 되는 그 기계입니다.
  기자재입니다.
  그러니까 그거에 따라 가지고 사료 효율성, 사료를 어떻게 급여하느냐 하는 그런 것을 사육하는 과정에서 진단하는 그런 기자재입니다.
이규용 의원   
  그러니까 하나를 가지고, 난 너무 적어서 이게 하나는 어떠한 시험용으로나 쓸까 그런 뭐를 한번 추출해 보기 위해서 어떠한 고급육이라든가 이런 것이 어느 부분에 고급육이 좋다든지 이런 것을 추출하기 위한 검사기라고 볼 수 있나요?
○농업기술센터소장 구현회   
  그러니까 그걸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겁니다.
  그 기자재는.
이규용 의원   
  그런데 이거 하나 가지고서 뭐 공동으로……
○농업기술센터소장 구현회   
  그러니까 그거는 측정을 하기 때문에 이동도 가능하고 그러니까 그거를 공동으로……
이규용 의원   
  예를 들어서 소를 열 마리다 하면은 열 마리를 금방금방 이 기계 뭐해서 알 수 있는 거예요?
○농업기술센터소장 구현회   
  예, 그렇습니다.
이규용 의원   
  그런데 또 우리가 소를 잡고 하는, 홍주미트라든지 이런 데서 하는 건 몰라도 우리 여기서 소를 잡는 것도 아니고.
○농업기술센터소장 구현회   
  아니, 겉으로 봐 가지고는……
이규용 의원   
  그러면 살아있는 상태에서 이 조사를 할 수 있는 거예요?
○농업기술센터소장 구현회   
  예, 그렇습니다.
이규용 의원   
  그렇다 하더라도 이게 참 운반이 어떤가 몰라도 운반하기도 어렵고 이게 시험으로 어떤 뭐한다든지 그런 거에는 쓸라나 몰라도 이거 하나 갖고서 어떻게 한다는 것도 어려울 거 같으네요.
○농업기술센터소장 구현회   
  글쎄요, 다량으로 지원하면 좋지마는 하여튼 이거 가지고서 우선 시범적으로 할 수 있는 사업이기 때문에.
이규용 의원   
  시범적으로 그러면 이놈을 가지고 어느 마을 같은 데 한번 들어가서 쭉 소가 많은 데는 할 수 있어도……
○농업기술센터소장 구현회   
  농업인 품목연구회 중심으로 해서 지원할 그런 계획입니다.
  그러니까 한우면 한우연구회라든가 이런 쪽으로 지원해 가지고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쪽으로 저희가 지원할 계획입니다.
  개별로 개인한테 지원하는 게 아니고 공동으로 단체에다가 활용할 수 있는 쪽으로 지금 지원할 계획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규용 의원   
  17-47쪽에 벌꿀 이용 와인 개발 연구라고 돼 있는데 이건 국비도 지원되고 하는 거 보니까 국가에서 시책적으로 연구토록 하는 모양인데 이건 어떻게 하는 것을……
○농업기술센터소장 구현회   
  꿀은 그냥 생식용으로만 우리가 지금 먹어왔지 않습니까.
  그거를 과일과 발효주를 만들어 가지고 혼성주를 만드는 그런 쪽으로 한번 시험을, 진흥청 자원연구소라는 데가 있습니다.
  거기와 기술제휴를 받아 가지고요 우리 홍성에 벌 양봉들이 많습니다.
  벌꿀값이 사실은 많이 좀 떨어지고 그러니까 그것을 소비도 촉진시키고 또 가공해 가지고 와인을 만들어서 소비자한테 우리 홍성브랜드도 시키고 또 판매도 촉진하는 그런 사업으로 농촌자원연구소에 그 가공을 하는 연구소가 있는데 연계해 가지고 한다고 하면은 브랜드 가치가 있지 않느냐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우리 홍성에 양봉하시는 분들한테도 도움이 되고 또 홍성에 브랜드화할 수 있는 그런 식품이라 생각돼서 저희가 그렇게 한번 진흥청에 국비 요청해 가지고 추진한 사업입니다.
이규용 의원   
  이것이 만약에 그런 효과가 있고 하다면은 어떤 품목에 대한 허가를 받아서 이것도 해야 할 거 아니겠어요?
  그냥은 안 될 거 아니에요.
○농업기술센터소장 구현회   
  그렇습니다.
이규용 의원   
  그냥 시판이나 뭐가 안 될 거 아니에요.
○농업기술센터소장 구현회   
  그렇습니다.
  그 단계별로 품목허가도 받고 그래야 되니까 우선 연구해서 사실은 천만 원인데 많지 않은 돈입니다마는 하여튼 이걸 받아 가지고 우선 단계별로 같이 기술제휴를 받아 가지고 하면서 허가라든가 이런 것도 받을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고 아니면은 또 특허라든가 이런 거까지 받을 수 있도록 한번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규용 의원   
  17-48쪽에 아까도 앞에서 나왔습니다마는 건강관리실 시설 보완, 이거는 지금 마을마다 회관이 있어서 회관에 다소의 한두 개씩의 뭐라도 체육시설 기구를 좀 건강관리를 위해서 해 주는 방향을 좀 점차적으로 계획을 했으면 좋겠어요.
  보면은 어떤 데는 참 한 5천만 원씩 해서 이렇게 좋은 시설을 많이 해 주는 것도 좋지마는 그런 것은 너무 투자비가 많이 들고 하기 때문에 지금 비어있는 읍면당 마을회관에 다만 두세 개의 운동기구라도 좀 줘서 노인들이 대부분 경로당으로 많이 활용하고 있는데 이것을 상당히 선호하더라고요.
  가보면은 여기 우리 마을회관에도 건강기구를 좀 몇 개만 넣어달라 이런 뭐를 하는데 우리 농업기술센터 소장님께서도 요런 것을 농촌에서 지금 그걸 선호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사항을 한번 많이 보급할 수 있는, 물론 예산 관계가 문제가 되겠습니다마는 이것이 정말 군민이 선호하고 이런 사업을 원한다면은 점차, 한꺼번에는 못하더라도 점차 읍면 단위로 몇 개소씩을 펼쳐간다든지 이런 방향을 한번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구현회   
  예, 요것도 사실은 전 마을에 이렇게 지원이 되면 좋겠습니다만 하여튼 그거는…… 저희가 참고로 국비사업을 통해서 보면은 지원하는 것들이 전년에 비해서 외람됩니다마는 국비가 지난해보다 313% 더 받아왔습니다.
  국비를 금년에는, 작년에 비해서.
  이런 사업도 사실은 지금 의원님께서 말씀하시는 사업을 조금이나마 국비를 좀 받아 가지고 여기 홍성군의 자립도가 좀 낮기 때문에 최대한 하여튼 국비를 좀 받아올 수 있는 쪽으로 노력을 하고요 하여튼 우선 노인들이 그런 건강관리에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최소한 지원할 수 있는 그러한 방안을 한번 연구해서 중앙이라든가 이렇게 건의해 가지고 반영하도록 한번 노력을 해 보겠습니다.
이규용 의원   
  중앙에 같은 데 건의를 해서, 난 많은 투자보다는 고루 여러 개소를 한두 개씩이라도 건강기구를 보급할 수 있는, 국비도 좀 얻을 수 있으면 얻고 도비도 얻고 우리 군비도 좀 추가해서 할 수 있는 사업을 앞으로 더욱 보급할 수 있는 방안을 좀 연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구현회   
  예.
이규용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한기권   
  예, 이태준 의원님.
이태준 의원   
  17-6쪽 지역특화 소득작목 개발사업 추진 관계가 있는데 이것이 상당히 농촌에서 희망적이고 지금 수입농업 때문에 상당히 농민들이 어려운 실정인데 수출농업 유망작목을 발굴, 새기술 보급한다고 하는 데는 상당히 농민들로 하여금 희망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여기 지역유망작목을 지금 어떤 작목으로 선정이 돼 있는지, 지금 돼 있어요?
○농업기술센터소장 구현회   
  저희가 지금 유망작목 해 가지고 지난번에 화훼 심비디움을 해 가지고 지금 중국에 수출한 바도 있고요 또 금년에는 지금 여러 가지, 이달 말일까지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마는 딸기 이런 시설 개선이라든가 버섯 그걸 좀 재배방법을 바꾼다든가 이런 쪽에 지금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직 확정된 바는 없습니다마는 이달 말일까지 하여튼 신청을 받아 가지고 또 저희 내부적으로 기술센터 내에서 직원들끼리 협의해 가지고 이 사업이 신청되게 되면은 산학협동심의 농업인 대표라든가 농업 관련 기관하고 우리 공무원 일부하고 이렇게 해서 심의를 거쳐 가지고 확정되는 사업입니다마는 금년까지 현재는 주로 화훼 부분에 양란을 수출한 바도 있고 금년에 한 4억을 목표로 해서 현재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난해에도 수출한 바 있고 또 금년에 4억 목표로 지금 추진하는데 이런 사업들이 선정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을 하겠습니다.
이태준 의원   
  지난해에 수출한 품목이 어떤 품목이에요.
○농업기술센터소장 구현회   
  심비디움이라고 서양란, 심비디움이라고 지금 난에 꽃이 피는.
이태준 의원   
  그러니까 화훼종류요.
○농업기술센터소장 구현회   
  예, 화훼종류입니다.
이태준 의원   
  얼마나 수출했는지 대략적으로.
○농업기술센터소장 구현회   
  지난해 4억을 목표로 해 가지고 3억 5천인가 제가 정확히 모르는데 4억 가까이 지금 수출 목표로 했고 금년에는 4억 목표로 해 가지고 지금 지속적으로 금년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태준 의원   
  참여농가는 몇 농가나 된다든지.
○농업기술센터소장 구현회   
  참여농가는 지금 두 개 농가인가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이태준 의원   
  그런 거는 특수한 화훼 계통인데 일반적으로 재배할 수 있는 그런 품목을 좀 수출길을 터봤으면 하는, 뭐냐면은 강낭콩이라든지 완두콩, 이것이 대량생산이 되거든요.
  또 참여농가도 상당히 많고 그런데 화훼 같은 거는 일부 농가, 몇 농가에 대한 수출이기 때문에 별로 큰 기대가 없지 않느냐.
  많은 농가들이 참여하고 또 생산도 대량적으로 생산하는 강낭콩이라든지 완두콩은 소비도 그게 대량으로 소비를 할 거 같고, 왜 그러냐 하면은 상당히 생산될 적에 대량으로 생산되기 때문에 그 가격이 막 상당히 하락되고 처음에 나올 적에는 관당 8천 원, 만 원 하던 것이 하루가 다르게 나중에는 3천 원대까지 이렇게 떨어지는데 상당히 그것이 집중 출하가 돼서 그런 것을 수출했으면 어떨까 이런 생각도 해 봤어요.
  그래서 농업협동조합장하고도 우리 지역에서 이렇게 많은 농산물이 쏟아져 나와 가지고서 농민들이 이렇게 피해를 보는데 수출길을 몰라서 수출을 못하는데 그것 좀 한번 해 보자 하는 얘기도 해 봤지마는 무슨 특별한 재배기술도 필요하지 않고 일반적으로 재배하고, 또 그런 식량 종류는 일본에서도 대량적으로 소비할 거란 말이오.
  그래서 그런 방향으로 좀 했으면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니까 금년도에 확실히 선정된 건 없고 앞으로 한다는 거죠, 이게?
○농업기술센터소장 구현회   
  그렇습니다.
이태준 의원   
  지금 수입농 때문에 상당히 농민들이 뭐하는데 우리도 수출하는 방향으로 이렇게 가까운 일본 같은 데 수출길을 좀 트는 방향으로 했으면 좋을 거 같아요.
  지금 여기 농업기술센터에서 상당한 사업이 지금 여러 가지 사업이 있는데 이걸 보면은 농민들이 상당히 희망적인 건데 실질적으로 이게 전체 농민들이 참여하는 것도 아닐 테고 이 사업 종류 보면은 상당히 참 희망적인 게 많이 있는데 이것이 대중적으로 농업이 될 수 있도록 해야 될 거 같아요.
○농업기술센터소장 구현회   
  그 부분에 대해서는 사실 시범사업을 통해서 우리가 50개 사업이 추진됩니다마는 이것을 확산시켜 나가는 데 지도공무원들이 더 노력을 할 것이며, 또 이 완두콩이나 강낭콩 관계는 수출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 저희가 한번 알아보고요 이게 새로운 품목은 아니라고 저희는 생각이 됩니다마는 이것을 어느 시기에 어떻게 수출하는 것이 절차가 맞느냐 하는 것도 한번 같이 친환경농수산과하고 협의해 가지고 어떤 판로를 개척할 수 있는 쪽으로 한번 연구를 같이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아까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이 사업들이 사실 전체 평준화된 사업들이 안 되고 저희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이런 새로운 사업들을 대농민들 전체가 같이 갈 수 있는 방향으로 유도할 수 있는 것도 우리 지도공무원들의 역할이라고 생각하고 이렇게 되도록 최대한 우리 지도공무원들이 열정을 다하겠습니다.
이태준 의원   
  물론 기술센터에서는 시범농가 육성해서 농산과로 이전을 시켜 가지고서 그놈을 대량적으로 보편적인 그런 방향으로 해야 될 테죠.
  아까 농업인 건강관리실 이것도 물론 시범사업이니까 그런데 군수가 각 부락에 방문하면은 우리 마을에 찜질방을 해다오 뭐 이렇게 건의하는 걸 옆에서 보는데 그거를 들어줘서 몇 개 부락이 하는 경우가 있어요.
  그걸 보고서 또 다른 동네에서도 해 달라고 그러는데 저는 그렇게 하지 말고서 지금 1개 면 단위 보면은 노인들이 집중적으로 모이는 경로당이 2개 내지 3게 정도가 있습니다.
  거기는 주로 항상 문을 여는 경로당이 각 읍면에 2개 내지 3개가 있어요.
  학구 단위 노인회라고 하는데 그런 데다가 한 30여 개를 연차적으로 하면은 상당히 효과적일 텐데 불구하고 어떤 부락에다가 5천만 원 이렇게 해 주면은 그 부락은 혜택을 보지마는 다른 부락은 어떻게 하느냐고.
  내 군수님 보고도 그 얘기를 했어요.
  그거를 집중적으로 소재지 경로당, 또 학구 단위 이렇게 각 읍면에 한 2개 내지 3개 있습니다.
  그런 데로 해서 계획적으로 해 줘야지 그냥 어떤 부락이 건의한 부락은 건의가 반영돼 가지고서 금방내 해 주면은 그 부락에 가면 상당히 좋아요.
  좋은데 다른 부락에서 욕심껏 또 얘기하고 그러다 보니까 사업의 효과가 없지 않느냐.
  이것을 계획적으로.
  군수 보고도 옆에서 얘기를 했어요.
  그렇게 하면 어떻게 이거를 합니까.
  제가 그 대안을 제시하니까 좋은 방법이라고 이렇게 하는데 앞으로도 기술센터나 이런 데서는 상당히 효율성이 많은데 대중적으로 모이는 장소, 그런 데다 해야 사업 효과가 있지 않느냐.
  1개 부락에 하면은 337개 마을을 언제 다 해 주겠느냐.
  그러면 안 해 준 부락은 불평이 있고 해 준 부락은 좋을 테지마는.
  또 좀 입김이 센 부락은 되고 그렇지 않은 부락은 더 수용력이 필요해도 안 되고 여기에서 행정에 불신이 오는 겁니다.
  그러니까 행정의 생명은 공정성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공정성이 결여된 행정은 죽은 행정이오.
  그래서 공정성 있고 효과적인 사업에 투자를 해야 되겠다 그 말씀을 드립니다.
  그 사항입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구현회   
  예, 그렇게 해서 사실은 오지마을, 사실은 아까도 보고드린 바와 같이 목욕탕 시설이라든가 이런 시설이 돼 있는 지역에서 3km 이상 떨어져 있는 지역을 우선순위로 하고 지금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마을회관에 많이 노인들이 모이고 하는 그런 장소도 필요하지 않느냐는 말씀인데 그것도 같이 겸해 가지고요 우선순위를 하여튼 저희 나름대로 평가기준을 중앙방침도 있고 저희대로 또 여기 현장에서 애로를 느끼고 있는 그런 점을 중심으로 해 가지고 차기에 선정하는 데 평점 기준을 감안해 가지고 선정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까지 저희가 7개 지역을 선정해서 지원했습니다마는 또 활용도 면에서는 낮은 데도 있습니다.
  그래서 그것도 보완해 가지고 아까 운영 관계도 문제가 되는 사항도 어떻게 하면 잘 효율적인 운영이 될 수 있는가 방안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여튼 최대한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사항에 대해서 반영을 하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의장 한기권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조 용 함)

  더 이상 질의가 없으시므로 이상으로 농업기술센터 소관 2006년도 군정업무 실천계획을 마치겠습니다.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환경사업소 소관이 되겠습니다.
  소장님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o 환경사업소 
  
○환경사업소장 고병훈   
  환경사업소장 고병훈입니다.
  환경사업소 소관 2006년도 주요사업 실천계획을 유인물에 의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19-2쪽이 되겠습니다.
  운영방향과 중점과제는 유인물로 보고드리고, 19-3쪽에 안정적 위생매립장 운영입니다.
  위생매립장을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해서 1일 복토 및 소독 철저로 매립장 위생 관리와 주민 신뢰도를 제고하겠습니다.
  추진방침과 사업계획은 유인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19-4쪽입니다.
  시설 근무 환경을 개선하겠습니다.
  작년도에는 ISO14001 환경행정시스템을 획득했기 때문에 이를 준수하고 시설 환경 운영 최적화를 하겠습니다.
  또한 시설근무자의 사기앙양 및 건강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여기에도 추진방침과 사업계획은 유인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19-5쪽입니다.
  효율적인 침출수를 처리하겠습니다.
  침출수의 안정적 처리로 지하수 등 환경오염을 방지하고 하수종말처리장과 연계 처리해서 안정된 침출수를 처리하겠습니다.
  추진방침과 사업계획은 유인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19-6쪽 남은 음식물 자원화 시설 운영입니다.
  남은 음식물 자원화 시설의 적정 운영으로 토양 환경 오염을 방지하고 음식쓰레기의 적정 퇴비화로 자원 재활용을 하겠습니다.
  추진방침과 사업계획은 유인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19-7쪽입니다.
  축산폐수 안정적 처리입니다.
  반입되는 축산폐수의 적기수집과 안정적인 축산폐수 처리로 환경오염을 예방하고 축산폐수공공처리시설의 건실한 유지·관리로 24시간 안정 처리하겠습니다.
  추진방침과 사업계획은 유인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19-8쪽입니다.
  축산폐수처리시설 기술진단입니다.
  축산폐수처리시설에 대하여 시설물 공정 운영 등 시설 전반에 대한 기술점검을 통해서 수명연장과 처리효율을 개선함으로써 축산폐수의 안정적 처리가 되겠습니다.
  추진방침과 사업계획은 유인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19-9쪽이 되겠습니다.
  명시이월사업인데 축산폐수처리시설 보강사업입니다.
  축산폐수 처리 과정에 발생되는 악취제거시설 및 시설보강으로 지역주민의 민원해소 및 축산폐수의 안정적 처리를 하겠습니다.
  추진방침과 사업계획은 유인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드렸습니다.
○의장 한기권   
  방금 들으신 환경사업소 소관 업무에 대해서 질의하실 의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주정열 의원님.
주정열 의원   
  19-3페이지에 쓰레기 처리 반입해서 분리수거들 하시죠?
○환경사업소장 고병훈   
  예.
주정열 의원   
  지금 현재는 전부 재래식으로 하죠?
○환경사업소장 고병훈   
  인력으로.
주정열 의원   
  인력으로 하죠?
○환경사업소장 고병훈   
  예.
주정열 의원   
  기계장치로는 계획이 없어요?
○환경사업소장 고병훈   
  기계장치는 아직 계획이 없습니다.
주정열 의원   
  기계장치를 하는 게 좋지 않아요?
  계획 세워야 되는 거 아니에요?
○환경사업소장 고병훈   
  제가 일본에 후쿠오카 소각장도 가봤습니다.
  거기에서도 빈병, 고철, 캔 이런 종료는 사람이 분리를 하고.
주정열 의원   
  아니에요, 그게 기계가 있어요.
  예를 들어서 고철이나 쇠붙이는 자석을 이용해서 지나면 탁탁 달라붙어서 하면 쫙 훑어 내려가고 그 빈병은 빈병대로 분리하는 분리기계가 있어요.
  한번 관찰하셔서 분리기계를 도입하셔서 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나 이런 생각이 들어가고.
○환경사업소장 고병훈   
  앞으로 차후 연구하겠습니다.
주정열 의원   
  연구 좀 한번 해 보세요.
  분명히 있습니다.
  시설을 봤어요.
  그리고 6페이지에 음식물 쓰레기 처리시설할 때 그때 한 20억 이상 들여서 시설한 거 지금 어떻게 잘 운영됩니까?
○환경사업소장 고병훈   
  다른 기계는 잘 운영이 됩니다.
  그런데 음식물 폐수에 대해서는 당초 이 사람들이 제시한 BOD라든지 COD, 수질요구량이 나오지를 않습니다.
  그래서 지금 환경녹지과에서 하자보수를……
주정열 의원   
  아니, 그걸 가지고 비료 만들고 음식물 뭐로다가 배합사료 만든다고 그게 시설했잖아요.
  쓰레기 처리장에.
○환경사업소장 고병훈   
  예, 지금 그 일부는 찌꺼기에 대해서는 우리가 퇴비화로 지금 가고 있습니다.
주정열 의원   
  하고 있어요?
○환경사업소장 고병훈   
  예.
주정열 의원   
  잘 돼요?
○환경사업소장 고병훈   
  그거는 저희가 하는 게 아니라 일단 건조를 시켜 가지고 탱크에 한 어느 기간 동안 발효를 시켜서 지금 태한산업이라고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정열 의원   
  어딘가 보니까 거기에는 지렁이 양식으로 해 가지고 비료 만들고, 남해군입니다.
  지렁이는 지렁이대로 낚시꾼들한테 파는 그런 이중 이익 보는 데가 있더라고요.
○환경사업소장 고병훈   
  예, 그런 것도 봤습니다.
  그런데 저희 형편으로는 그게 어려울 거 같습니다.
주정열 의원   
  알았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한기권   
  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시므로 이상으로 환경사업소 소관 2006년도 군정업무 실천계획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원님 여러분, 의정협의를 위해서 잠시 정회코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많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11시 1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05분 정회)

(11시 10분 속개)

○의장 한기권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계속해서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o 5분자유발언(김원진의원) 
  
○의장 한기권   
  회의에 앞서 먼저 홍성군의회 회의규칙 제33조 2항의 규정에 의해서 5분발언이 있겠습니다.
  5분발언을 신청하신 김원진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원진 의원   
  안녕하십니까?
  홍성군의회 김원진 의원입니다.
  평소 존경하는 10만 군민 여러분!
  그리고 군민의 복리증진을 위하여 수고하시는 채현병 군수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과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꿈과 희망이 가득한 병술년 새해를 맞이하여 모든 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만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오늘 저는 앞으로 우리 홍성군의 앞날을 밝혀줄 성장동력에 대하여 몇 가지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우리 홍성군 행정의 원활한 추진과 각계각층의 주민들의 여론을 수렴하기 위하여 실시한 읍면 연두 순방을 보면서 나름대로 지역을 골고루 안배를 잘 했다고 평가하고 싶습니다.
  다만 아쉽게 생각하는 점은 군민이 한마음으로 응집력을 도출하여 군정에 전폭적인 지지를 보낼 미래에 대한 희망과 비전 제시가 없다는 점에서는 아쉬움을 금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고 홍성군정이 잘못했다고 비판하자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저는 지난 4년 동안 군 행정에 대하여 많은 비판과 지적을 해 왔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비판하고 지적하기에는 변화의 속도가 너무나 빠르고 홍성을 위하여 열성적으로 열심히 일하는 많은 공무원들의 사기를 저하시키는 일이 없기를 바라는 마음뿐입니다.
  병술년 새해 벽두에 인근 서산시는 한화와 3조여 원을, INI스틸은 당진군에 5조여 원을, 삼성은 아산·천안에 천문학적인 투자계획 등을 속속 발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근 지역의 변화와 발전을 보듯이 홍성의 발전과 미래의 성장 동력을 위해 군정질의와 행정사무감사, 그리고 칼럼 등을 통하여 수차례에 걸쳐 많은 제안과 대안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홍성의 미래는 인구의 폭발적인 유입과 현재의 경쟁력을 몇 배, 몇 십 배로 극대화시키는 일 이외에는 다른 대안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지방산업단지나 농공단지 몇 개 그리고 광천 새우젓·김 특화단지 조성 그리고 남당리 소규모 관광개발 등을 미래 홍성을 책임질 성장 동력으로 보기에는 절대적으로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홍성이 인근 지역보다 모든 면에서 부족한 것은 절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홍성도 우리 홍성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과 지역의 특성을 활용한 정책과 과감한 예산투자가 이루어진다면 홍성도 인근 지역과의 경쟁에서 절대 뒤지지 않고 발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매년 예산 심의 과정에서도 안타깝게 생각했던 부분은 홍성 중장기 발전 계획에서도 제안했듯이 지원 위주의 분배식 예산 편성보다는 홍성을 권역별로, 즉 홍성권, 광천권, 남당권 그리고 농축산업권으로 나눠 각 권역들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과 장점 등 특성을 개발하고 살릴 수 있는 정책과 과감한 집중투자가 이루어져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홍성권은 문화와 교육적인 점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문화인프라는 전에 군수님께서 언급하셨듯이 인근지역보다 월등하게 구축되어 있지만 지역행사나 대회에 치중하고 있어 매우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세계적인 문화행사나 국제대회, 전국적인 대회 등 대도시권에서 누릴 수 있는 문화 혜택을 우리 홍성에서 느낄 수 있도록 한다면 인구의 일탈이나 감소 문제를 자연스럽게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인근 지역보다 월등한 교육의 강점이 있으면서도 시대의 변화에 능동적인 투자를 소홀히 하여 위축되어 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예를 들어 농구장 개설에 몇천만 원, 원어민강사 2명에 항공료, 체재비 지원 등의 비현실적 지원으로 교육의 질적 향상이나 학부모 및 학생들의 교육 욕구를 절대 충족시킬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지역의 뛰어나 인재를 프로선수 스카우트 하듯이 과감히 유치하고 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여 외국이나 대도시로 나가지 않고도 충분히 교육받을 수 있는 교육 풍토를 시급히 조성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로 광천권의 개발은 새우젓, 김 등의 특화개념의 투자도 중요하지만 지금과 같이 국내 굴지의 대기업이 서해안 인근 지역으로 투자하는 이 시기를 기회로 삼아 대기업 또는 외국기업들이 구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백만 평, 2백만 평의 개발계획으로 대기업을 유치해야 합니다.
  군에서 추진 중인 자동차 관련 23만 평의 지방산업단지로는 홍성 및 광천의 성장 동력으로는 절대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세 번째로 남당권의 개발은 현대에서 추진 중인 간월도를 포함한 B지구 개발과 같은 과감한 개발 이외에는 대안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홍성군 자체적인 개발은 정말 어렵습니다.
  대기업이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반드시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하겠습니다.
  네 번째로 홍성군의 농축산은 친환경농법, 유기농법 등이 다른 농업군보다는 시대를 앞서가고 경쟁력이 있지만 판매, 유통, 홍보 등에서는 매우 취약한 실정입니다.
  이러한 취약한 부분에는 과감히 투자하고 브랜드화를 시급히 추진해 나가는 것이 농민이 마음 놓고 농사를 지을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이러한 정책들과 더불어 우리 지역의 최대 현안 사항이며 충남도민의 최대 관심사인 충남도청 이전은 향후 홍성의 밝은 미래를 책임질 분명한 성장 동력이라 저는 확신합니다.
  아울러 이것은 공무원이나 몇몇 전문가만으로는 절대 이루어질 수 없으며, 군민 모두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가 있어야만 가능한 일이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정책들이 반드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군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당부드리면서 모든 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한기권   
  김원진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장묘관리사업소입니다만 서면으로 대신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장묘관리사업소는 서면으로 대신하기로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06년도 군정업무 실천계획 청취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지난 1월 18일부터 오늘까지 9일간 개최된 제138회 임시회는 2006년도 새해를 여는 뜻깊은 회기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금번 회기가 무사히 마칠 수 있도록 참여해 주시고 협조해 주신 데 대해서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끝으로 금년 새해에도 서해안의 중심도시, 홍성의 발전과 10만 군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더욱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이상으로 제138회 홍성군의회 임시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폐회를 선포합니다.

(11시 20분 폐회)


홍성군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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