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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2회 홍성군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6호

홍성군의회사무과


2006년 8월 2일 (수) 10시 00분


  1. 의사일정
  2. 1. 2006상반기군정업무추진실적및하반기업무계획청취의건
  3. 2. 홍성군의회정례회의운영에관한조례전부개정조례안의결의건
  4. 3. 홍성군의회의원상해등보상금지급에관한조례일부개정조례안 의결의건
  5. 4. 홍성군의회정책연구위원회설치·운영조례일부개정조례안의결의건
  6. 5. 홍성군지방재정공시심의위원회운영조례안의결의건
  7. 6. 홍성군계약심의위원회의구성·운영및주민참여감독대상공사범위등에관한조례안의결의건
  8. 7. 홍성군재난안전대책본부운영조례안의결의건
  9. 8. 마을하수도설치사업계속비사업의결의건

  1. 부의된 안건
  2. 1. 2006상반기군정업무추진실적및하반기업무계획청취의건
  3.   o 공공시설관리사업소
  4.   o 환경사업소
  5. 2. 홍성군의회정례회의운영에관한조례전부개정조례안의결의건(이규용의장외 9인의원 발의)
  6. 3. 홍성군의회의원상해등보상금지급에관한조례일부개정조례안 의결의건(이규용의장외 9인의원 발의)
  7. 4. 홍성군의회정책연구위원회설치·운영조례일부개정조례안의결의건(이규용의장외 9인의원 발의)
  8. 5. 홍성군지방재정공시심의위원회운영조례안의결의건(군수제출)
  9. 6. 홍성군계약심의위원회의구성·운영및주민참여감독대상공사범위등에관한조례안의결의건(군수제출)
  10. 7. 홍성군재난안전대책본부운영조례안의결의건(군수제출)
  11. 8. 마을하수도설치사업계속비사업의결의건(군수제출)

(10시 00분 개의)

1. 2006상반기군정업무추진실적및하반기업무계획청취의건 
  
○의장 이규용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42회 홍성군의회 임시회 제6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도 계속해서 2006년도 상반기 군정업무 추진실적 및 하반기 업무계획을 청취토록 하겠습니다.
  공공시설관리사업소 소관이 되겠습니다.
  소장님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o 공공시설관리사업소 
  
○공공시설관리사업소장 홍성만   
  공공시설관리사업소장 홍성만입니다. 
  공공시설관리사업소 소관 금년도 상반기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목차는 서면으로 대신하겠습니다. 
  18-2페이지 기구 및 정원 현황입니다. 
  공공시설관리사업소에는 운영담당과 시설담당, 2개 담당을 두고 있습니다. 
  운영담당은 홍주문화회관과 광천공공도서관, 시설담당은 홍주종합경기장과 홍주문화체육센터를 각각 관리하고 있습니다.
  정원은 모두 11명인데 현재 부족함 없이 11명이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18-3페이지 업무 관련 현황입니다.
  홍주문화회관은 1988년 1월에 개관이 되었습니다.
  대강당은 1층에 410석, 2층이 300석, 모두 710석의 규모를 갖고 있습니다.
  소강당은 100석입니다.
  사업비는 모두 13억 5,500만 원이 투자가 되었습니다.
  광천공공도서관은 97년 3월 27일에 개관이 되었는데 열람석은 213석입니다.
  사업비는 6억 3,300만 원이 투자가 되었습니다.
  지금 현재 보유장서는 4만 5천 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홍주종합경기장은 2001년 1월에 개장이 되었습니다.
  사업비는 195억 500만 원이 투자가 되었고, 주차장은 1,380대를 수용할 수 있으며 수용인원은 15,000명입니다.
  홍주문화체육센터는 금년 3월 17일에 개관이 되었습니다.
  사업비는 79억 원이 투자가 되었고 스텐드 관람석만 1,620석이 되겠습니다.
  18-5페이지 금년도 상반기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 총괄입니다.
  공공시설관리사업소에서는 총 7건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완료가 한 건, 정상추진이 5건, 시기미도래가 한 건입니다.
  18-6페이지 문화시설의 완벽한 관리입니다.
  그동안 추진실적으로 전기안전공사와 전문용역업체를 이용해서 전기 안전 검사, 소방 정밀 점검, 건축물 방역 등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문화회관 대강당과 소강당에 음향 및 조명기구를 보강토록 하겠습니다.
  광천공공도서관도 휴게실과 화장실을 정비해서 시설환경을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군민 참여 문화 교실 운영입니다.
  문화회관에서는 사군자, 서예, 풍물 등 3개 강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군자는 매주 금요일 오전에, 서예는 매주 금요일 오후에, 풍물은 매주 화요일 오후에 각각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광천공공도서관에서는 종이접기, 찰흙공예, 비즈공예 강좌를 운영한 바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문화회관에서는 사군자, 서예, 풍물을 계획대로 추진을 하고 다만 광천공공도서관은 강사 수당이 소진되었기 때문에 추경에 예산이 확보되는 대로 추진코자 합니다. 
  18-8페이지 우수 문화 예술 공연 유치입니다.
  작품성 및 대중성 등에서 검증된 우수공연을 유치하여 문화향수권 신장과 홍주문화회관의 이용 활성화를 도모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이 사업은 전국문예회관연합회에서 복권기금을 이용하여 상대적으로 문화 예술 혜택이 적은 농촌 시군 지역에 우선 지원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저희 군에서는 20%에 해당하는 2천만 원을 군비로 확보하고 80%에 해당하는 8천만 원을 복권기금에서 지원을 받아 모두 1억 원으로 네 개 공연을 유치하였습니다.
  그중에 첫 번째 공연이 2006년 6월 10일에 개최된 “노영심 이야기 피아노 독주회”가 되겠고, 앞으로 두 번째 공연은 9월 2일날 중견탤런트 박정자가 출연하는 “엄마는 오십에 바다를 발견했다”는 연극과 10월 1일과 10월 2일 내포축제와 연계해서 개최되는 리틀앤젤스 예술단 공연, 아주 특별한 여행 “판줄” 외줄타기 공연 등을 각각 개최토록 하겠습니다.
  한 가지 문제점은 작품성 및 대중성에서 검증된 대형프로그램을 유치코자 하였으나 저희 문화회관에 극장 규모가 중극장수준이기 때문에 대극장 이상에서만 공연하는 대형프로그램을 유치할 수 없었습니다.
  앞으로 충남도청 후보지에 걸맞은 문화회관의 확장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18-9페이지 도서 확충 및 독서 모임 활성화입니다.
  광천공공도서관에서는 연간 4천만 원을 들여서 4천 권의 신간도서를 구입하고 있습니다.
  상반기에 2천 권을 구입하였고 하반기에 2천 권을 추가 구입토록 하겠습니다.
  독서 모임 운영은 책갈피 독서회를 군내 주부 30명을 대상으로 구항초등학교 김정원 교감선생이 독서지도를 맡고 있고, 잎싹 독서교실은 군내 초등학생 50명을 대상으로 독서지도사가 별도로 도서지도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책갈피 독서회, 잎싹 독서교실을 계획대로 추진하고 여름방학과 겨울방학에 운영하는 어린이 독서교실도 별도로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18-10페이지 광천공공도서관 독후감 경진대회 실시입니다.
  독서의 즐거움을 느끼고 생활의 지혜와 정보를 습득하게 하고 글쓰기에 대한 자신감과 독서능력을 배양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이 사업은 당초 2백만 원의 사업비를 들여서 군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독후감 경진대회를 개최코자 하였으나 지난 연초에 의원 여러분께서 규모를 확대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을 주셨기 때문에 앞으로 추경에서 예산 5백만 원을 확보해서 이 규모를 더욱 확대해서 10월 중에 개최토록 하겠습니다.
  18-11페이지 홍주종합경기장 유지 보수입니다.
  그동안 공설운동장과 문화체육센터의 수압이 낮아서 수도가 잘 나오지 않았습니다마는 3천만 원의 사업비를 들여서 가압장치 설치를 마쳤습니다.
  중앙계단 보수도 2천만 원의 사업비로 6월 5일 준공을 했습니다.
  국궁장 배수로 정비는 천만 원을 들여서 6월 9일날 모두 준공하였습니다.
  그리고 잔디생육을 위한 에어레이션 및 배토사업도 지난 7월 말까지 전부 사업을 끝냈습니다.
  마지막으로 생활체육 건강교실 운영은 인라이 스케이트, 달리기, 유소년 축구교실, 3개 건강교실을 각각 전문지도사의 지도 아래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공공시설관리사업소 소관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장 이규용   
  방금 들으신 공공시설관리사업소 소관 군정업무에 대해서 질의하실 의원님들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원진 의원님.
김원진 의원   
  18-8페이지 보면 우수프로그램 유치 위한 시설부족이라고 이렇게 문제점이 나와 있거든요.
  그거에 대해서 보충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공공시설관리사업소장 홍성만   
  아까 말씀드린 대로 대형공연을 저희가 유치하려고 했더니 우리 문화회관 무대가 중극장 수준이라고 그럽니다.
  그래서 대극장에서만 공연할 수 있는 그런 프로그램을 저희가 유치할 수 없는 그런 실정입니다.
김원진 의원   
  그런 작품이 뭔뭔가 한번 설명을……
○공공시설관리사업소장 홍성만   
  제가 지금 여기서는 기억을 못하겠는데요 저희가 프로그램을 선정하다 보니까 그런 난관에 부딪쳐서 직접……
김원진 의원   
  지금 노영심 공연 이외에는 크게 공연한 게 없죠?
○공공시설관리사업소장 홍성만   
  지금 9월 2일, 10월 1일, 10월 2일 그렇게 세 개 남았습니다.
김원진 의원   
  한 달에 한 번요?
○공공시설관리사업소장 홍성만   
  연간계획이 그렇게 짜 있었거든요.
  나머지 두 개는 내포축제와 연계하기 때문에 10월달에 저희가 배치를 했고.
김원진 의원   
  10월달에 배치한 게 뭐예요, 공연이?
○공공시설관리사업소장 홍성만   
  리틀앤젤스 예술단 공연이라고 외국공연도 많이 갖고 하는 그런 공연이고요 또 하나는 아주 특별한 여행 판줄이라고 해서 외줄타기 공연, 그런 공연입니다.
  그래서 축제하고 연계를 시켜서 저희가 유치를 했습니다.
김원진 의원   
  외줄타기 공연은 축제하고 연결돼서 맞다고 그러지만 리틀앤젤스 공연은 관람객이 아동 입장에서 뭐를 할 게 아니에요?
  대중성이……
○공공시설관리사업소장 홍성만   
  리틀앤젤스 공연은 공연하는 사람들은 젊은 어린 학생들이 공연을 하는데 그 관람은 성인들도 가능한 그런 프로그램입니다.
김원진 의원   
  문화회관을 어떤 식으로 확장을 해야 된다는 얘기예요?
○공공시설관리사업소장 홍성만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무대를 뒤쪽으로 확장을 했으면 하는 건데요.
김원진 의원   
  가능해요?
○공공시설관리사업소장 홍성만   
  그 뒤를 터내고 가능은 한데 사업비가 좀 많이 들어서 그게 문제죠.
김원진 의원   
  아직까지는 특별하게 그럴 필요는 없잖아요?
  그 외에도 중소공연도 질높은 공연이 상당히 많은데 공연 선택을 하는 거에 대해서 좀 신중을 기해 가지고 지역의 문화를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게끔 해 주셨으면 합니다.
○공공시설관리사업소장 홍성만   
  제가 요걸 넣은 거는 앞으로 도청이 오게 되면 거기에 걸맞은 문화회관이 되지 않아야 될까 해서 한번 거론했던 겁니다.
김원진 의원   
  그리고 18-11페이지 보면 중앙계단 보수 2천만 원 이렇게 하셨거든요.
  이거는 종합경기장 그 시설업체에서 하자보수공사가 아니에요?
○공공시설관리사업소장 홍성만   
  하자보수기간이 지났지 않나요?
김원진 의원   
  이 문제점에 대해서는 전에도 이종화 부의장님도 그랬고 문제가 많아 가지고 이거는 하자보수를 해야 된다고 먼저 했는데 우리가 홍성군 예산으로 이거를 보수했다는 거는 어떻게 된지 이해가 안 갑니다.
  먼저 보고받을 때 이종화 부의장님께서 사진까지 다 첨부해 가지고 했잖아요.
  그런데 보수공사 하자보수기간을 경과시킨 그 다음에 이 공사를 한 거는……
○공공시설관리사업소장 홍성만   
  그거는 담당계장이……
○의장 이규용   
  담당계장님 말씀해 주세요.
○시설관리담당 김영범   
  시설관리담당 김영범입니다.
  종합경기장 준공일정이 2001년도 준공이 됐기 때문에 하자기간이 지났습니다.
  그래서 보수공사를 직접 우리가 시행을 한 것입니다.
김원진 의원   
  잘 알았습니다.
○의장 이규용   
  이태준 의원님.
이태준 의원   
  18-8쪽 문화 예술 공연 관계에 대해서 몇 가지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문화 예술 공연하는 데 청중한테는 무료죠, 전부가?
○공공시설관리사업소장 홍성만   
  예.
이태준 의원   
  그렇더라도 거기 와서 공연한 그분네들은 여기서 복권기금이라든지 군비에서 지원해 주기 때문에 상관은 없죠?
○공공시설관리사업소장 홍성만   
  예.
이태준 의원   
  그런데 좀 제가 아쉬워하는 거는 이런 문화 공연을 많은 군민들이 볼 수 있도록 홍보를 많이 했으면.
  왜 그러냐면 홍주신보라든지 그런 데도 많이 홍보가 되긴 될 테죠?
○공공시설관리사업소장 홍성만   
  예.
이태준 의원   
  그런데 그동안에 관객이 얼마나 많이 참여를 했는지.
○공공시설관리사업소장 홍성만   
  올해 네 개 공연을 하는데요 첫 번째 공연만 6월 10날 끝났거든요.
  노영심 이야기 피아노 독주.
이태준 의원   
  그런데 반응이 어땠었느냐.
○공공시설관리사업소장 홍성만   
  아래층은 꽉 찰 정도로 관객이 많았습니다.
이태준 의원   
  본 의원은 관객이 적었었지 않나 이런 생각에서 질문을 드린 겁니다.
  홍보가 덜 돼 가지고서 홍성군민들에게 문화의 공연을 많이 보여줌으로써 상당히 좋지 않겠느냐 그런 입장에서 무료공연을 되도록이면은 군민들이 많이 참여하도록.
  왜 그러냐 하면 군민자치대학도 보면은 그 생각을 해서 제가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그런 좋은 강연 같은 것도 돈을 들여 가지고서 헛되이 이렇게 보내는 그런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 되도록이면은 선전을 많이 해서 많은 군민들이 참여하도록 앞으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이규용   
  임금동 의원님.
임금동 의원   
  18-4페이지 홍주문화체육센터에 대해서 질문 좀 하겠습니다.
  개관한 지 한 5개월 정도가 됐겠죠?
○공공시설관리사업소장 홍성만   
  예.
임금동 의원   
  하자가 발생한 일은 없습니까?
  건물에 대해서 어떤 하자가.
○공공시설관리사업소장 홍성만   
  소소한 거는 있었는데요 그거는 업자를 시켜서 전부 보수를 했습니다.
  큰 대형하자가 발생한 건 아직은 없습니다.
임금동 의원   
  이번 장마에 누수현상이나 이런 거 안 나타났습니까?
○공공시설관리사업소장 홍성만   
  이번 장마하고는 관련이 없었고요 예를 들면 무슨 관이 새 가지고 누수가 좀 있었고 그랬는데 그런 거는 전부 업자를 시켜서 보수를 완료했습니다.
임금동 의원   
  이것도 역시 지금도 하자보수기간에 대해서 말씀들 하시는데 이런 것도 세밀히 살펴보셔 가지고 평소에 하자기간이 지나기 전에 완벽한 하자보수를 요구해야 될 거 같습니다.
○공공시설관리사업소장 홍성만   
  예, 알겠습니다.
임금동 의원   
  아까 문화 예술 공연이 홍주문화회관에서는 시설 부족으로 유치를 못 했다 이런 말씀을 하셨는데 홍주문화센터 그 건물을 이용해서 이런 공연을 하면 그건 규정에 위반입니까?
○공공시설관리사업소장 홍성만   
  공연요?
임금동 의원   
  예.
○공공시설관리사업소장 홍성만   
  제가 그게 무슨 말씀을 드리냐 하면 대형공연이라는 게 오페라 같은 거 출연인원이 몇 십 명 되고 이런 공연을 저희가 한번 유치를 해 보려고 했더니 무대가 좁아서 못 하겠다 그런 내용이었습니다.
임금동 의원   
  그러니까 문화체육센터가 몇 배로……
○공공시설관리사업소장 홍성만   
  거기 무대는 문화회관 무대보다 더 시설이 미약하고요 전문으로 무대를 꾸민 게 아니기 때문에요.
  행사용으로 꾸몄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임금동 의원   
  꼭 필요하다면 할 수도 있는 거 아닙니까?
○공공시설관리사업소장 홍성만   
  그거는 공연 성격에 따라서 틀릴 텐데요 한번 그런 것도 검토해 보겠습니다.
임금동 의원   
  질문 마치겠습니다.
○의장 이규용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님 안 계십니까?

(조 용 함)

  안 계시면 제가 한 가지만 지적 좀 하겠습니다.
  홍주종합경기장 유지 보수 관계를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데요 이것이 무려 2백 억이라는 우리 홍성군으로서는 상당한 예산을 투자해서 유치를 한 거고 저 역시도 여기에 상당히 당초에 유치할 때서부터 많은 관심이 있었던 지역이기 때문에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 가서 보면은 계단에서 내려오고 있는, 비가 왔을 때 뭐라고 할까요 우수관이 없어 가지고 우레탄이 난 16억인가 들여서 만든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레탄 그쪽으로 전부 물이 흘러 가지고 우레탄이 망가지고 있어요.
  내가 봤을 적에는 플라스틱관 요거를 뭐해서 그 앞에 보면은 한 3미터인가 4미터 정도 앞에 보면은 전부 하수관이 있습니다.
  거기다 연결만 시키면 될 수 있는 사항인데 요것은 예산을 세워서라도 우레탄이 무려 16억 정도를 투자해서 우리 군에 그게 만들어 놓은 것인데 이렇게 거대한 금액을 갖다 투자해서 한 이것을 우수관만 묻어서 플라스틱으로 묻으면 난 볼 적에 그렇게 큰 돈 안 들 걸로 알고 있어요.
  그러나 우레탄 깐 데를 절단은 해야겠죠.
  조금 한 20cm 정도씩 절단하고서 우수관을 묻어주지 않으면은 안 될 거예요.
  그것을 한번 우리 소장님은 보시고 관심 있게 해서 그거를 막을 수 있는 방안을 해야 할 겁니다.
  무려 16억이라는 큰 예산을 투자했는데 그걸로 인해서 지금 거기 가보면 아주 망가진 게 많이 있어요, 우레탄이.
  그걸 꼭 좀 유념해서 보완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공공시설관리사업소 소관 업무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환경사업소 소관이 되겠습니다.
  소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o 환경사업소 
  
○환경사업소장 고병훈   
  환경사업소장 고병훈입니다.
  환경사업소 소관 군정 업무 보고를 해 드리겠습니다.
  19-1쪽입니다.
  목차는 유인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19-2쪽입니다.
  기구 및 정원 현황에서 기구는 환경사업소장 아래 운영담당, 위생매립담당, 축산폐수담당이 있습니다.
  정원은 총 24명 중 현원 21명이 되겠습니다.
  운영담당은 소장을 포함해서 현재 3명이고, 위생매립담당은 7명, 축산폐수담당은 11명으로서 2006년 8월 1일 현재 정원이 되겠습니다.
  업무 관련 현황을 보면은 1번 생활폐기물 처리장입니다.
  현위치는 충청남도 홍성군 홍북면 중계리 525번지에 있습니다.
  조성면적은 16,307평으로서 조성기간은 94년서부터 1997년에 준공이 됐습니다.
  소요사업비는 73억 9,8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주요시설물은 소각시설의 면적이 456평방미터, 처리방식은 화격자 연소방식으로, 처리용량은 1일 36톤이 되겠습니다.
  소각대상은 가연성 쓰레기로서 1997년 11월 27일부터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소각로 신규 설치 계획은 2009년 4월 예정으로 요것은 환경녹지과에서 추진하고 있습니다.
  매립면적의 총 면적은 53,909㎡입니다.
  매립장 면적은 29,693㎡입니다.
  다음 19-4쪽입니다. 
  침출수 처리시설은 면적이 531㎡로 처리용량은 1일 70톤이 되겠습니다.
  쓰레기 처리 현황입니다.
  2004년도부터 2006년 6월 말 현재 보시면 유인물에 표기돼 있습니다만 2006년도는 1일 평균 54.55톤이 반입되고 있습니다.
  가연성 쓰레기가 25.62톤, 안 타는 쓰레기, 매립대상입니다.
  13톤, 음식물 쓰레기 14.25톤, 재활용이 1.68톤 되겠습니다.
  재활용품 수집 및 판매는 2004년도부터 2006년 6월 말 현재까지 유인물로 보고를 드리는데 2006년도 6월 말 현재는 283톤으로 1,052만 원을 수입했습니다.
  생활쓰레기 처리공정입니다.
  공정별로 보면은 쓰레기를 가정에서 분리배출하면은 쓰레기 수거를 홍주환경과 우리환경이 수집하고, 또한 9개 면은 면별로 수거를 하고 있습니다.
  계량은 저희 환경사업소에서 계근을 하여 쓰레기를 처리하는 가운데 있습니다.
  19-6쪽 축산폐수 공공처리장입니다.
  위치는 홍성군 결성면 용호리 438-8번지 일원으로서 시설기간은 1995년 5월 1일부터 1997년 8월 10일 준공됐습니다만 1차 보강공사가 2000년 12월 31일부터 2001년 12월 31일까지, 2차 보완공사가 2002년 4월 1일부터 2003년 9월 1일까지 보강공사를 한 바 있습니다.
  시설규모는 7,709평으로서 건물이 9동 6,849㎡, 2,071평이 되겠습니다.
  1일 처리용량은 250톤이 되겠습니다.
  처리방식은 고효율혐기성 소화조법입니다.
  사업비는 167억 9백만 원이 소요가 됐습니다.
  주요시설물 건축물로 건물명은 관리동, 투입동, 탈수기동, 보일러실, 퇴비화동, 수위실, 폭기조, 삼중조, 화학동 1, 2동으로 되어 있고, 구조물은 저류조, 소화조, 폭기조, SBR조, 오존처리시설이 되겠습니다.
  축산폐수 처리 현황은 2004년, 2005년, 2006년이 계속 가동하고 있습니다만 2006년도 말 반입량이 23,860㎥와 4,798만 5천 원의 수입이 되겠습니다.
  축산폐수처리의 흐름도는 투입구에 투입을 하면 제1저류조로 들어가서 원심분리기와 제2저류조, 하이셈 소화조, 질산화 폭기조, 침전조, SBR유입조, SBR조, SBR유출조, 화학1,2동, 사여과기, 오존접촉조와 활성탄여과기를 거쳐 방류되고 있습니다.
  다음 19-8페이지입니다.
  2006년도 상반기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저희 사업소에서는 총 16건으로서 완료는 1건, 정상추진은 13건, 시기미도래는 1건으로 보고했습니다만 뒤에서 정상추진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부진사업 1건이 되겠습니다.
  19-9쪽 주요업무 추진현황입니다.
  먼저 안정적인 생활폐기물 처리입니다.
  1번에 쓰레기 소각이 있는데 운영은 연중 하고 있습니다.
  소각로 용량은 36톤으로 처리방식은 화격자 연소방식입니다.
  그동안 추진실적은 유인물로 보고드리고, 문제점 및 대책으로는 소각로 노후화 및 연중 가동에 따른 잦은 고장으로 쓰레기 매립량이 증가 추세에 있어 매립장 사용기간 단축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계획은 굴뚝에 배출가스 자동측정기라고 TMS를 설치해서 소각로 전면보수로 소각시설 가동률을 제고하겠습니다.
  매립장 복토입니다.
  사업기간은 연중으로서 사업량은 9,033㎥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업비는 6,238만 3천 원인데 진흥건설 이동춘과 1월 24일 계약해서 2월 1일 착공, 2006년 12월 30일 준공 예정으로 있습니다.
  그동안 추진실적으로서는 매립량이 3,792㎥, 쓰레기 발생량 대비 38%가 되겠습니다.
  그래서 매일 복토용 장비 백호우 1대와 진동롤러 1대 및 기사를 상주시켜 근무하고 있습니다.
  문제점 및 대책으로는 생활폐기물 처리장은 혐오시설 신규 조성 시 많은 비용과 민원이 야기되므로 쓰레기 매립량을 줄이기 위하여 대용량의 소각시설 설치가 요구됩니다.
  앞으로 계획은 매일 복토 및 다짐을 강화하고, 또 반입 쓰레기 분리를 철저히 해서 소각량 증대로 매립량을 줄일 계획입니다.
  3번 완벽한 침출수 처리입니다.
  시설용량은 예비조 300㎥, 침전조 200㎥, 폭기조 1,500㎥를 가지고 있습니다.
  처리방식은 생물학적 처리, 운반처리로서 하수처리장과 연계처리하고 있습니다.
  추진실적은 6,961톤으로 8톤 차량 870대 분이 되겠습니다.
  침출수 발생억제를 위해서 우수배제시설을 2006년 5월 1일 설치하고 매립장을 셀 방식으로 소제방을 축조해서 우수배제 및 비닐피복을 완료했습니다.
  양수펌프시설은 수중모터 1마력짜리 6대와 육상펌프 3마력짜리 2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6월 말 현재 1,176톤을 우수배제를 하여 3,528만 원의 예산 절감을 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 계획은 쓰레기 침출수 발생을 최대한 억제하기 위하여 강우시 원천적인 우수배제를 실시하고 폭우 및 집중호우 시 저희 직원들로 하여금 특별근무조를 편성해서 4개조 8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4번 철저한 방역소독입니다.
  사업개요는 생활폐기물처리장 인근마을과 기 처리장 내입니다.
  사업량은 하절기 5월부터 9월까지 매일 소독을 실시하고 춘추기 3월, 4월과 10월, 11월 사이에는 주 1회를 소독합니다.
  그동안 추진실적으로는 매립장 소독을 48회, 인근마을 홍북면 중계리 동막마을이 되겠습니다.
  1회로 540만 원 상당의 약품을 공급하였습니다.
  문제점 및 대책으로는 전용 방역차량이 없어 매립장 내 방역시간이 과다하게 소요되고 있으며, 처리장 인근주민들이 방역 요구가 있으나 현재는 약품만 지원해 주는 실정으로 방역전용차량을 구입하여 처리장과 인근마을의 철저한 방역으로 쾌적한 환경조성과 주민 보건 향상에 기여해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앞으로의 계획은 소독, 위생해충 구제 등 철저한 방역을 하고 또 전용방역차량을 소요예산이 1,300 내지 1,500만 원이 예상되므로 예산에 반영하여 추진코자 합니다.
  5번 시설 환경기준관리입니다.
  점검대상은 유인물로 보고드리고, 이것은 법적 의무 사항이기 때문에 이것을 이행해야 될 것입니다.
  그동안 추진실적은 위생매립장 전기안전검사를 매월 6회를 실시하고, 소각시설 폐기물(바닥재와 비산재) 검사를 2회, 소각시설 대기오염물질 검사를 26회, 침출수 수질검사 2회, 지하수 수질검사 4개소를 2회 실시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 계획은 관련법령 즉 대기환경보전법 및 폐기물관리법에 의해 검사를 실시하고 검사 결과에 따른 후속조치를 강구하고자 합니다.
  6번 처리시설 보강 및 개·보수사업입니다.
  대상은 각종 생활폐기물 처리시설이 되겠습니다.
  그동안 추진실적으로는 32회, 6,799만 5천 원의 사업비를 집행했습니다.
  문제점 및 대책으로는 시설의 노후화에 따른 잦은 고장으로 수선비가 과다하게 소요되는 실정입니다.
  앞으로 처리시설별 담당자 책임하에 1일 점검 및 정기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만 대기환경보전법에 준하여 소각로 굴뚝 배출가스 자동측정기 설치를 2007년 7월 1일부터는 법적 사항이므로 설치 완료해서 정상 가동하는 데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7번 기타 폐기물 위탁처리입니다.
  대상은 지정폐기물과 대형폐기물이 있습니다.
  그동안 추진실적으로는 서산시 대산읍 소재 서광하이테크 대표 황경식과 대형폐기물을 위탁처리해서 실시한 바 있습니다.
  예산액이 현재 2천만 원인데 집행액은 1,797만 6천 원입니다.
  문제점 및 대책으로서는 해양폐기물 전문업체 위탁처리비용이 과다하게 소요되므로 추가예산 확보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금회 추경예산요구액을 저희가 8천만 원을 요구한 바 있습니다.
  의원님들께서 예산 확보에 협조해 주시기 당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앞으로 처리계획은 추가 소요예산 확보로 폐기물관리법에 의해 철저히 적정하게 처리를 하겠습니다.
  19-4쪽입니다.
  사업장 근무환경을 개선하겠습니다.
  저희 사업장은 ISO 14001 환경행정시스템에 의한 쾌적한 근무환경으로 개선하겠습니다.
  쾌적한 근무환경 조성은 그동안 추진실적으로 화단조성 1개소와 꽃박스 설치 30개소, 진입로 제초 및 정비를 2회, 매립장 방역을 여름철이기 때문에 매일 실시하고 있습니다.
  문제점 및 대책으로서는 현재 관리동 앞에 폐스티로폼 감용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 감용기를 가동 시에는 심한 악취가 있어 직원들의 근무에 지장이 초래되고 있으며 재활용시설 설치 시에 일정공간을 확보하여 폐스티로폼 감용기 시설의 이전 설치가 요구됩니다.
  앞으로 계획은 사업소 내·외 제초작업을 철저히 하고 환경정비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또 쓰레기 소각장 작업 환경을 측정하여 분리수거하는 그 사업장을 환경개선 하겠습니다.
  두 번째 근무자 교육 및 건강검진입니다.
  그동안 기능직 이상 정규직 21명이 종합검진을 홍성의료원에서 실시한 바 있습니다만 근무자에 대해서는 안전교육을 주 1회 24회를 실시했고 안전장비를 24인에게 지급했습니다.
  문제점 및 대책으로서는 쓰레기 선별 일시사역인부에 대해서도 건강검진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노동부 보령지청에서 있습니다.
  현재 일시사역인부는 건강검진을 실시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번 1회 추경 시에 예산을 확보하여 일용인부에까지도 검진이 요구가 됩니다.
  앞으로 계획은 환경미화원에 대해서는 2006년 9월 12명의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쓰레기 매립시설 선진지 견학 및 벤치마킹도 8월 내지 10월 중 구상해서 환경개선에 노력을 하겠습니다.
  19-15쪽입니다.
  적정한 축산폐수 처리입니다.
  축산폐수 공공처리로 저소득 축산농가를 보호하고 방류수질 개선으로 수질오염 예방 및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축산폐수 공공처리는 유인물로 보고를 드리고 그동안 추진실적은 축산폐수 수집운반 대행업자 교육을 주 1회 25회 실시했고, 축산폐수 처리를 23,860㎥, 1일 평균 175㎥를 운반한 바 있습니다.
  문제점 및 대책으로는 축산폐수 처리 시 발생되는 가스로 인해 시설이 빨리 노후되고 또한 각종 기계장치의 부식이 심해져서 개·보수 비용이 과다하게 소요된다는 실정입니다.
  앞으로 계획은 위탁처리대상 축산폐수 수집운반을 철저히 하고 주변환경을 쾌적하게 하며 축산폐수의 효율적인 처리로 원가절감 대책방안을 연구토록 노력하겠습니다.
  19-16쪽입니다.
  방류수 관리입니다.
  현황은 실험실 및 실험장비 확보를 해서 정상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문직 직원인 기능8급 김유복 시험기사 1인을 배치해서 그동안 추진한 방류수질 분석검사 자체검사를 181회 매일 실시하고, 의뢰검사를 분기검사입니다만 2회를 대전보건환경연구원에 검사한 결과 적합으로 판정됐습니다.
  처리시설 및 시설물 일일점검을 생활화하고 수시점검을 정례화해 시설물 운영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방류 배수로 정비 및 점검을 주 1회씩 해서 24회 했습니다.
  앞으로 계획은 수질분석검사를 자체와 의뢰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방류 배수로 정비를 철저히 해서 주변환경을 쾌적하게 하고자 합니다.
  슬러지 처리입니다.
  1일 평균 발생량이 5.5톤 됩니다만 처리방법은 은하면 금국리 소재 태한산업 재활용업체에 위탁처리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추진실적으로는 위탁처리계약을 2006년 1월 20일 단가계약 톤당 30,100원에 계약한 바 있습니다만 슬러지를 6월 말 현재 1,123톤, 위탁처리비 집행액이 3,380만 2천 원, 현재 예산액은 6,222만 5천 원이 되겠습니다.
  앞으로 계획은 계약업체 전량 위탁처리하여 자원 재활용 및 환경오염 예방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19-17쪽 처리시설 보강 및 개·보수 사업입니다.
  각종 축산폐수공공처리시설 내 실적인데 현재 20회를 보강해서 7천만 원의 금액을 지출했습니다.
  문제점 및 대책으로는 각종 처리시설 가동 시 예상하지 못했던 고장이 발생했을 경우에 긴급하게 수선이나 개보수를 하여 정상적으로 가동을 해야 되는데 저희들이 예상치 못한 관련 부문이 있어 수선비가 예산부기에 없을 경우 사업비 관계로 애로를 겪고 있습니다.
  예산의 탄력적인 운영이 요구된다고 판단이 됩니다.
  앞으로 계획은 처리시설별 담당자 책임하에 일일점검 및 정기점검을 실시하고 시설물 및 각종 기계설비에 대한 철저한 관리로 상시 가동체계를 확립하겠습니다.
  19-18쪽입니다.
  축산폐수 공공처리시설 기술진단입니다.
  축산폐수 공공처리장의 기계시설 및 시설물, 운영실태 등 전반에 대한 기술점검을 통해 사용기간 연장과 처리효율 개선으로 축산폐수를 안정적으로 처리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처리시설 기술진단 용역은 진단주기가 5년만에 한 번입니다만 그것은 법규사항으로 환경부 훈령 제524호에 의해서 저희가 3,500만 원의 예산을 확보한 바 있습니다.
  그동안 추진실적은 유인물로 보고를 드리고 앞으로 계획은 이미 저희가 기 자료를 냈기 때문에 2006년 8월 1일부터 10월 30일까지 92일간 기술진단 착수가 되었습니다.
  기술진단 내용으로는 유입 오염물질 특성조사와 시설 및 운영에 대한 현장진단, 시설개선 및 효율화 방안, 시설 관리 방안을 검토하겠습니다.
  또한 여기에 따른 주요 공정별 문제점을 도출해서 용역 결과에 따른 시설 개보수 및 보강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부진사업이 되겠습니다.
  어업용 폐스티로폼 감용기 설치입니다.
  위치는 홍북면 중계리 저희 사업소 내가 되겠습니다.
  어업용 폐스티로폼 감용기는 1식해서 1대가 되겠습니다.
  사업비는 2억 5천만 원으로서 사업기간은 2006년 3월부터 2006년 12월까지 추진계획이었으나 그동안 추진실적은 감용기 설치사업 추진부서가 2006년 2월 2일 친환경농수산과에서 군수님의 결재에 의해서 환경사업소로 이관이 됐습니다.
  보조금 교부 신청을 친환경농수산과에서 2006년 3월 15일에 했고 교부 결정도 2006년 5월 12일 했습니다.
  저희가 감용기 설치사업 세부추진계획을 친환경농수산과에 제출했고, 또한 공공 재활용시설 설치사업 연계를 하기 위해서 환경녹지과와 협의를 했습니다.
  문제점 및 부진사유로는 어업용 폐스티로폼 감용기 설치장소에 건물과 전기, 용수시설을 설치해야 되는데 여기에 따른 소요예산이 1억 2천만 원 정도 추가예산이 필요했습니다.
  또한 어업용 폐스티로폼 감용기 운용인력이 기능직 1명과 일용직 1명은 최소한도 인원이 있어야 되는데 인원도 미확보된 실정입니다.
  앞으로 계획 및 대책은 현재 환경녹지과에서 추진하고 있는 공공 재활용 기반시설 사업과 연계해서 설치 장소와 공간을 확보해서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어업용 폐스티로폼 감용기 운영인력을 확보해서 운영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9-20쪽입니다.
  이월사업 조서입니다.
  명시이월인데 축산폐수처리시설 보강사업인데 사업은 악취오염방지와 협잡물 종합처리기 설치입니다.
  소요사업비는 6억으로서 2005년 4월부터 2006년 5월까지 현재 준공이 돼서 정상 가동한 바 있습니다.
  또한 2006년 6월 29일에는 인근주민 12개 부락 주민들을 모시고 주민설명회를 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 저희 환경사업소에서는 주민을 위한 모든 환경을 깨끗이 이루어나가는 사업소가 되기 바라면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이규용   
  방금 들으신 환경사업소 소관 군정업무에 대해서 질의하실 의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석범 의원님.
오석범 의원   
  열악한 환경에서 근무하시는 환경사업소 소장님을 비롯해서 직원 여러분께 노고에 치하를 드립니다.
  그러면서 19-20쪽 악취오염방지시설 설치 후 냄새가 안 나는지, 주민들 반응은 어떤지 여기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환경사업소장 고병훈   
  냄새가 상당히 쾌적해 졌다고 말씀하시고 있습니다.
  왜 그러냐 하면 박성호 의원님께서 일부러 저희 축산공공처리시설 지나시다 보면 창문을 열고 가신답니다.
  당신이 축산에 관심이 있으셔 가지고.
  그래서 참 환경이 많이 개선됐다 하는 말씀을 여러 번 들었습니다.
오석범 의원   
  다음으로 19-14쪽 근로자 일시사역인부에 대해서도 건강진단이 꼭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그것 좀 추진해 주시고 일일사역인부라도 산재보험도 가입할 수 있는지.
○환경사업소장 고병훈   
  예, 산재보험에 현재 들어있습니다.
오석범 의원   
  다음으로 축산폐수라고 하는데 축산폐수가 맞습니까, 분뇨처리가 맞습니까?
○환경사업소장 고병훈   
  분뇨는 사람의 인분을 분뇨라고 하고 뇨만 처리하기 때문에 폐수라고……
오석범 의원   
  본 의원이 알고 있기로는 1일 한 170톤 처리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1일 용량이 250톤이죠?
○환경사업소장 고병훈   
  예.
오석범 의원   
  한 70% 정도가 가동되는데 100% 가동 안 되는 원인은 어디에 있다고 보십니까?
○환경사업소장 고병훈   
  글쎄, 기계가 연평균 운영하기 때문에 고장이 되든지, 그래서 가동을 못 할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충청남도 1년 내 공공처리장 가동을 보면 평균 70%가 됩니다.
  저희가 평균은 상회하고 있습니다만 그것은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기계가 노후됐기 때문에 고장 수리 기간 요런 때는 가동을 못 하고 있습니다.
오석범 의원   
  본 의원이 알기로는 시설물이 9년, 뭐 10년 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때는 그것이 신기술이었고 최고의 기술이었지마는 현재로 봐서는 그게 상당히 구기술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19-18쪽에 보면은 기술진단을 받는다고 했는데 요번에 기술진단을 철저히 받으셔 가지고 본 의원이 듣기로는 시설 보강만 하면은 1일 300톤까지도 처리한다고 얘기를 들었습니다.
  기술진단을 하면서 축산분뇨처리 하시는 분들 있죠?
  각 축산업자들.
○환경사업소장 고병훈   
  예.
오석범 의원   
  업자들 기술자들도 기술진단에 포함시켰으면 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환경사업소장 고병훈   
  기술진단을 하는데 거기는 폐수 수처리분야, 기계분야, 전기분야 이렇게 세 가지로 분리가 됩니다.
  그래서 저희가 거기에 적응하는 기계직도 있고 전기직도 있고 있습니다만 환경직이 수처리 수질기사 자격증이 없기 때문에 현재 환경녹지과에 의뢰해서 감독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전문성을 가진 사람이어야만이 내용을 파악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전문가가 판단을 해서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오석범 의원   
  비전문가라고 해도 축산농장에서 지금 분뇨처리하는 데는 상당한 기술이 많이 향상됐더라고요.
  그분들도 좀 한번 초청해 가지고 수처리하는 부분에서 문제점이 없는가 한번 검토해 주시고.
○환경사업소장 고병훈   
  오시면은 견학을 시켜 드리겠습니다.
오석범 의원   
  검토해 주시고 지금 축산업자들이 가장 애로사항 느끼는 것이 분뇨처리입니다.
  170톤 처리를 하지 말고 250톤 처리될 수 있도록 요번에 기술진단에서 문제점이 발생하면은 과감하게 시설 개선을 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겠습니다.
○환경사업소장 고병훈   
  예, 알겠습니다.
오석범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의장 이규용   
  김정숙 의원님.
김정숙 의원   
  19-11쪽이 되겠습니다.
  내용으로는 근무자 건강검진입니다.
  열악한 근무시설에서 직원들에 대한 건강검진은 매우 좋은 사업이다 생각합니다.
  그런데 직접적인 오염대상은 미화요원인데 여기 미화요원에 대해서는 제외됐는데 소장님께서는 다음 하반기에 미화요원들 건강검진 좀 받을 수 있도록 적극 유념해 주시기 바라면서 한 가지 본 의원이 생각하고 있는 것은 미화요원에 대해 보건소와 연계해서 해당되는 예방접종은 뭐 유행성출혈열이라든가 넵토스피라는 보건소하고 상의하셔 가지고 이분들한테는 꼭 예방접종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므로 소장님께서는 이것 좀 실천할 수 있도록 하여 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환경사업소장 고병훈   
  예, 감사합니다.
  의원님께서 말씀하시는 예방접종 관계는 긍정적으로 검토해서 사전에 예방주사를 맞도록 조치를 하겠습니다만 환경미화원도 작년에 9월달쯤 했기 때문에 금년 9월달에 12명 전체가 다 한 사람도 빠지지 않고 검강검진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병원도 그 사람들이 원하는 병원에 가서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저희가 그렇게 조치하고 있습니다.
김정숙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이규용   
  임금동 의원님.
임금동 의원   
  지금 환경사업소 보고 전반에 관계 된다고 생각을 하시고 환경사업소 모든 업무에 있어서 위생매립장과 축산폐수 공공처리장 이렇게 두 가지로 나눌을 수 있지 않습니까?
○환경사업소장 고병훈   
  예.
임금동 의원   
  그랬을 때 환경녹지과에서 하는 사업과 또 환경사업소에서 직접 하시는 사업과 두 가지를 구분해서 2005년도, 2006년도에 그 사업 과정을 서면으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사업소장 고병훈   
  예, 알겠습니다.
임금동 의원   
  사업실적이라든지 사업결과 여기에 대해서 세밀하게 서면보고해 주시고 처음 듣던 이름인데 어업용 폐스티로폼 감용기이라는 것이 뭔지 요건 지금 말씀해 주실 수 있죠?
○환경사업소장 고병훈   
  어업용 폐스티로폼 감용기라는 것은 당초 목적이 해안가에 스티로폼을 이렇게 띄워놓는 게 있습니다.
  오래되면은 상하기 때문에 바닷가에 흘러나와서 떠내려오기도 하고 버리기도 해서 해양수산부에서 아마 하는 사업입니다.
  그래서 친환경농수산과에서 추진을 했는데 설치장소하고 소요인력하고 여러 가지가 어려움이 있다고 해서 저희 환경사업소에서 폐스티로폼 감용기는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이 자주 고장나니까 폐어업용 스티로폼하고 같이 설치해서 공동 사용을 해라 하는 지난 채현병 군수님의 결재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군수님의 지시에 따라서 사업을 추진하는 겁니다.
임금동 의원   
  그러면 그 지원을 해 주는 사업입니까?
○환경사업소장 고병훈   
  아닙니다.
  수거는 환경녹지과에서……
임금동 의원   
  폐기물을 됐을 때 수거하는 것을.
○환경사업소장 고병훈   
  예, 친환경농수산과에서 바닷가를 다 청소해 가지고 수거를 해 가지고 오면 폐스티로폼만 저희가 세척을 하고 그 다음에 건조시켜서 빻아 가지고 처리를 하는 겁니다.
임금동 의원   
  폐기물 처리를 해 주시는 거군요.
○환경사업소장 고병훈   
  예, 저희가 폐기물 처리만 하는 겁니다.
임금동 의원   
  잘 알았습니다.
  질문 마치겠습니다.
○의장 이규용   
  이종화 부의장님.
○부의장 이종화   
  근무환경이 아주 안 좋은 조건에서 나름대로 수고들 하시는데 상반기 추진실적 중에 보면은 한 건이 부진으로 돼 있거든요.
  부진이 어업용 폐스티로폼 감용기 설치인데 지금 부진사유를 보면 설치장소에 건물예산이라든지 전기, 용수시설 이런 거 미확보로 이 사업을 못 하고 있다는 말씀이시죠?
○환경사업소장 고병훈   
  예, 그렇습니다.
○부의장 이종화   
  이런 계획과 예산을 편성해서 요구를 할 때 당연히 이 설치를 하려면은 건물도 있어야 되고 전기나 용수시설이 다 필요한데 왜 당초에 않고 이렇게 못 해 가지고 인제 와서 다시 그거를 추경에 요구를 하면서 이 사업을 부진하는 이유가 뭡니까?
○환경사업소장 고병훈   
  이것은 아까도 말씀드렸습니다만 저희 환경사업소 자체 사업계획을 구상한 게 아니라 친환경농수산과에서 2억 5천만 원이라는 것은 순수한 기계비입니다.
  폐스티로폼 감용기란 그 기기를 구입하는 데 2억 5천만 원입니다.
  그런데 친환경……
○부의장 이종화   
  아니, 본 의원이 모르는 게 아니고 그걸 할 때 당초에 이런 거까지 다 계획을 세워야지.
○환경사업소장 고병훈   
  글쎄, 그것은 저희하고 협의한 바도 없고 중간에서 저희한테 업무가 넘어와 가지고 검토한 결과 이런 실정이기 때문에 다시 재활용기반시설과 연계해서 추진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부의장 이종화   
  하여튼 이런 업무를 추진함에 있어서 서로 실과가 호환이 돼야지 서로 협의없이 이렇게 예산만 세워 가지고 설치 장소도 없이 이렇게 한다는 게 상당히 문제가 있고 하여튼 이쪽 부서의 문제가 아니지만 어쨌든 기획관리실장님도 여기 계시니까 앞으로 그런 부분은 하나의 사업을 할 때는 그 사업에 필요한 모든 부분까지 같이 예산을 세워야 되지 않나 생각됩니다.
○환경사업소장 고병훈   
  옳은 말씀이십니다.
○부의장 이종화   
  그리고 19-9쪽에 보면은 쓰레기소각시설을 앞으로 계획에 전면 보수하고 소각시설 가동률을 제고한다고 했는데 작년에 보수하지 않았어요?
○환경사업소장 고병훈   
  작년에 보수했습니다.
○부의장 이종화   
  작년에 버너도 교체하고 내화벽돌도 완전히 새로 다 교체하고.
○환경사업소장 고병훈   
  그것은 일부분만 보수를 했습니다.
  그래서……
○부의장 이종화   
  이런 거 한번 보수하려면은 한 보름 내지 20일 정도는 가동 못 하죠?
○환경사업소장 고병훈   
  아닙니다.
  작년에 한 3개월 정도 못 했습니다.
○부의장 이종화   
  오랫동안 가동도 못 하다 보면은 그걸 다 매립을 해야 되는 상황이고 상당히 문제점이 많은데 어쨌든 충남도청 이전계획도 있고 빨리 소각로를 교체해야 되겠네요.
○환경사업소장 고병훈   
  신설계획해서 저도 군수님께 건의 한번 해 드린 바 있습니다만 현재 소각로가 40톤입니다.
  저희가 원인분석을 해 봤습니다.
  각 시군이 50톤 미만이면 환경영향평가를 피해 갈 수가 있습니다.
  50톤 이상은 환경영향평가를 받아야 되고, 그래서 제 생각입니다만 앞으로 도청소재지가 오면은 저 도청소재지가 10만이나 20만 계획을 가지고 있고 또 우리 홍성군민들도 10만의 인구를 가지고 있으니까 소각로를 향후를 대비해서 30만 명의 수용을 해서 소각로를 키워 가지고 충분히, 제가 일본에 갔을 때 용용소각로를 보고 왔습니다만 그건 아주 싹 녹아나오는 겁니다.
  그런데 단점이 뭐냐면 소요예산액이 엄청나게 많이 들어간다는, 2003년 당시에 1,600억 들어갑니다.
  그래서 물어봤어요, 일본사람한테.
  그렇게 많은 돈을 어떻게 지자체에서 하고 있느냐 그랬더니 그 인근 자치단체들끼리 출자를 했답니다.
  그러니까 우리 군하고 도청이 오니까 도청에서 도 차원으로 소각로를 좀 큼직하게 하고 우리는 매립장을 현재 신규공사를 해 놨으니까 그런 좋은 소각시설해 가지고 소각재로 하면 현재 매립장을 오래 쓸 수 있지 않느냐 제가 그걸 한번 그런 얘기도 했습니다만 사실은 그게 바람직할 거 같습니다.
○부의장 이종화   
  그리고 19-11쪽에 보면은 축산폐수 처리장 인근마을 방역문제 때문에 전용방역차량 운영을 하려고 계획 중이신데 결성면 방역차량 없습니까?
○환경사업소장 고병훈   
  없습니다.
○부의장 이종화   
  결성면에 그 트럭 있지 않습니까?
○환경사업소장 고병훈   
  면 거지 저희 사업소……
○부의장 이종화   
  사업소에는 지금 없으니까 구입을 하겠다는 것인데 결성면에 차량으로, 이게 방역을 매일 하는 것도 아니고 주 1회 정도만 하면 되는데 그 예산을 좀 더 결성면에 세워줘 가지고 같이 사용하면 안 되나요?
○환경사업소장 고병훈   
  부서가 틀리기 때문에.
○부의장 이종화   
  부서는 틀리지만 내내 거기가 결성면이잖아요.
○환경사업소장 고병훈   
  아닙니다.
  홍천 그 부락에 대해서.
○부의장 이종화   
  홍천이면 홍북에다가 하면 되고.
○환경사업소장 고병훈   
  홍천부락에 지원하겠다는 얘기입니다.
○부의장 이종화   
  현재 폐스티로폼 처리하는 데 악취 때문에 이번에 어업용 폐스티로폼 감용기 설치하는 데다 같이 하면 되겠네요?
○환경사업소장 고병훈   
  예, 그렇습니다.
○부의장 이종화   
  그리고 19-15쪽에 아까 오석범 의원님께서도 걱정을 많이 하고 질의를 하셨는데 축산폐수 처리가 많은 예산을 들이고 그리고 매년 여기에 대해 보수라든지 시설보완을 계속 하는데도 처리능력은 상당히 떨어지거든요.
  요즘에 나온 시설하고 옛날 설치한 시설하고 차이가 나서 그런지 모르지만 여기 앞으로의 계획에서 대책 방안을 연구한다고 그랬는데 연구한 자료 좀 나왔습니까?
○환경사업소장 고병훈   
  현재 기술안전진단을 하고 있으니까요 수처리분야하고 기계분야, 전기분야 현재 실시하고 있습니다.
  나오면 방안에 의해서 별도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부의장 이종화   
  19-18쪽 자료에 보면은 기술진단을 저희 의회에서 예산을 세워줘 가지고 지금 하고 있는데 이건 단순 개보수하고 보강사업만 하기 위한 기술진단 용역을 준게 아니고 그때 의회에서 가능하면 앞으로 이 기술진단을 하면서 군에서 운영을 않고 민간에서 운영하는 방식까지 진단을 좀 해 달라고 그랬는데.
○환경사업소장 고병훈   
  그 진단은 지금 아닙니다.
○부의장 이종화   
  그때 의원님들이 그런 부분에 대한 말씀들이 많으셔 가지고 앞으로 이거를 우리 고급인력들이 가서 할 게 아니라 여기에 전문인력들, 민간들이 운영할 수 있게 그런 방식으로 전환을 하는 것도 한번 연구용역을 한번 해 봐야 된다고 했었는데 설치 겸하는 게 아니고……
○환경사업소장 고병훈   
  제가 확실히 기억나지가 않습니다만 아마 환경사업소장으로 가기 전에 기술진단한 사례가 있습니다.
  그런데 일반 민간위탁하는 거보다는 현재 운영하는 게 경제성이 있다 이렇게 판단된 걸로 제가 그 자료를 알고 있습니다.
○부의장 이종화   
  민간위탁 하는 거보다요?
○환경사업소장 고병훈   
  예, 현재 운영하는 게 경제성이 있다.
○부의장 이종화   
  본 의원 생각에는 민간위탁하는 게 더 나을 거 같은데.
  이상 질문 마치겠습니다.
○의장 이규용   
  김정문 의원님.
김정문 의원   
  앞으로 인간들이 사는데 행복을 지켜주는데 가장 소중한 것이 환경이고 또 사회적으로 크게 이슈화가 돼서 떠오르는 것이 환경이고 그에 따라서 업무가 증가하는 거에 수고가 많으실 걸로 알고 있습니다만 제가 잘 몰라서 그런지 몰라도 현재 환경녹지과와 환경사업소의 업무가 쓰레기 업무를 놓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업무가 중첩이 되게 하는데 연계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라는 것이 보이길래 그 점에 대해서 몇 가지 질문을 하겠습니다.
  환경녹지과 보고서에 보면은 쓰레기 처리현황에 보면 발생량이 우리 지금 소장님께서 오늘 보고서에 주신 자료하고 좀 통계치수가 좀 다르거든요.
  이것이 같은 업무를 두 군데서보고 계신데 정확한 정보나 자료가 보고서에 일치감을 주셔야 뭔가 좀 효율성을 띨 수 있겠는데 그렇지 않은 거에 대해서 말씀을 드려서 뭔가 좀 효율적으로 업무가 연계성을 이루어서 정확한 정보를 전해주시면은 좋겠다 싶은 말씀에서 드리고 이런 처리방식에 대해서도 환경녹지과에서는 연속식 스토커 그런 식으로 표기를 하셨는데 여기서는 또 다른……
○환경사업소장 고병훈   
  화격자.
김정문 의원   
  예, 화격자로 했는데 어느 것이 정확한 건지는 저희는 모르니까 그런 것이 저희들한테 보고가 이루어질 때는 정확하게 정보가 전달됐으면은 좋겠다 싶어서 말씀을 드립니다.
  중첩은 되는 것은 안 좋고 연계성을 이뤄가지고 뭔가 효율적으로 행정의 낭비가 없도록 해 주시면은 좋겠다 하는 생각이 들어서 말씀드렸습니다.
○환경사업소장 고병훈   
  잘 알겠습니다.
김정문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이규용   
  또 질의하실 의원님들 안 계십니까?

(조 용 함)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님이 없으시므로 환경사업소장님은 임금동 의원님께서 요구한 환경사업소 소관, 환경녹지과 소관 업무를 2005년도와 2006년도 구분하여 서면으로 제출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이상으로 환경사업소 소관 업무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장묘관리사업소 소관이 되겠습니다만 서면으로 갈음하고자 하는데 의원님들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장묘관리사업소 소관 업무 보고는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금일 일정에 따른 2006년도 상반기 군정업무 추진실적 및 하반기 업무계획 청취를 모두 마치고 다음은 조례안을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잠시 정리를 위해서 10분간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5분 정회)

(11시 25분 속개)

○의장 이규용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계속해서 회의를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먼저 조례안을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2. 홍성군의회정례회의운영에관한조례전부개정조례안의결의건(이규용의장외 9인의원 발의) 
3. 홍성군의회의원상해등보상금지급에관한조례일부개정조례안 의결의건(이규용의장외 9인의원 발의) 
4. 홍성군의회정책연구위원회설치·운영조례일부개정조례안의결의건(이규용의장외 9인의원 발의) 
5. 홍성군지방재정공시심의위원회운영조례안의결의건(군수제출) 
6. 홍성군계약심의위원회의구성·운영및주민참여감독대상공사범위등에관한조례안의결의건(군수제출) 
7. 홍성군재난안전대책본부운영조례안의결의건(군수제출) 
  
○의장 이규용   
  의사일정 제2항 홍성군의회 정례회의 운영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의결의 건, 의사일정 제3항 홍성군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결의 건, 의사일정 제4항 홍성군의회 정책연구위원회 설치·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결의 건, 의사일정 제5항 홍성군 지방재정공시 심의위원회 운영 조례안 의결의 건, 의사일정 제6항 홍성군 계약심의위원회의 구성·운영 및 주민참여 감독대상 공사 범위 등에 관한 조례안 의결의 건, 의사일정 제7항 홍성군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조례안 의결의 건을 일괄상정합니다.
  의결에 앞서 조례안심사특별위원회 위원장이신 임금동 의원님께서 나오셔서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례안심사특별위원회위원장 임금동   
  조례안심사특별위원회 위원장 임금동입니다. 본 위원회에서 심사한 결과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의안번호 제5호 홍성군의회 정례회의 운영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은 지방자치법의 개정에 따라 지방자치법 제38조, 제39조, 제41조 및 동시행령 제19조 4항의 규정에 의하여 홍성군의회 회기와 그 운영 등에 관한 사항을 정하고자 원안과 같이 의결하였습니다.
  의안번호 제6호 홍성군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지방자치법 시행령 개정으로 지방의회 의원 상해 등에 따른 보상금 지급기준을 정하고자 원안과 같이 의결하였습니다.
  의안번호 제7호 홍성군의회 정책연구위원회 설치·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지방의회 의원원 선거구 및 홍성군의회 의원 정수 변동으로 인하여 위원회의 구성 중 의원수를 현실에 맞도록 조정하고자 원안과 같이 의결하였습니다.
  의안번호 제8호 홍성군 지방재정공시 심의위원회 운영 조례안은 지역주민의 지방재정 운영결과와 주민의 관심 사항 등을 객관적인 절차를 통하여 알기 쉽게 제공하는 재정공시제도를 도입하여 재정운영의 책임성과 투명성 확보를 위한 것으로 원안과 같이 의결하였습니다.
  의안번호 제9호 홍성군 계약심의위원회의 구성·운영 및 주민참여 감독대상 공사범위 등에 관한 조례안은 지방자치법 및 같은 법 시행령이 제정됨에 따라 공사이행의 주민참여 감독제도 도입에 따른 세부사항을 규정하고자 원안과 같이 의결하였습니다.
  의안번호 제10호 홍성군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조례안은 재난관리법의 폐지와 자연재해법의 개정,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의 제정으로 각종 재난으로부터 군민의 생명 및 재산을 보호하고자 원안과 같이 의결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결과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규용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홍성군의회 정례회의 운영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원안과 같이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홍성군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원안과 같이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원안과 같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홍성군의회 정책연구위원회 설치·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원안과 같이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홍성군 지방재정공시 심의위원회 운영 조례안을 원안과 같이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홍성군 계약심의위원회의 구성·운영 및 주민참여 감독대상 공사범위 등에 관한 조례안을 원안과 같이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홍성군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조례안을 원안과 같이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8. 마을하수도설치사업계속비사업의결의건(군수제출) 

(11시 31분)

○의장 이규용   
  의사일정 제8항 마을하수도 설치사업 계속비사업 의결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결에 앞서 계속비사업 의결안심사 특별위원회 위원장이신 이태준 의원님 나오셔서 심사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계속비사업의결안심사특별위원회위원장 이태준   
  계속비사업 의결안심사 특별위원회 위원장 이태준입니다.
  본 위원회에서 심사한 결과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의안번호 제11호 마을하수도 설치사업 계속비사업 의결안은 농촌의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과 방류수역의 수질보존으로 주민보건 위생에 기여하는 마을 단위 공공하수도를 정비하고자 대상은 홍성읍 구룡마을 외 2개 마을 하수도 정비 사업이며 기간은 2006년 10월부터 2008년 12월 31일까지 원안과 같이 의결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규용   
  이태준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마을하수도 설치사업 계속비사업 의결안을 원안과 같이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지난 26일부터 오늘까지 8일간 개최된 제142회 임시회는 제5대 의회가 개원된 후 처음으로 열리는 임시회로 매우 뜻깊은 회기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금번 임시회가 원만하게 마칠 수 있도록 참여해 주시고 협조하여 주신 데 대해서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끝으로 홍성의 발전과 10만 군민의 복리증진을 위하여 더욱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하면서 이상으로 제142회 홍성군의회 임시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폐회를 선포합니다.

(11시 33분 폐회)


홍성군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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