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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5회 홍성군의회(임시회)

제4기지역보건의료계획승인안심사특별위원회회의록

제1호

홍성군의회사무과


일시: 2006년 10월 23일 (월) 10시 36분

장소: 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위원장선임의건
  3. 2. 간사선임의건
  4. 3. 제4기지역보건의료계획승인안

  1. 심사된 안건
  2. 1. 위원장선임의건
  3. 2. 간사선임의건
  4. 3. 제4기지역보건의료계획승인안

(10시 36분 개의)

○전문위원 박창수   
  의사일정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전문위원 박창수입니다.
  제145회 홍성군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이종화 부의장님 외 여덟 분의 의원님을 위원으로 하는 제4기 지역보건의료계획 승인안 심사 특별위원회가 구성되었습니다.
  오늘 심사할 안건은 제4기 보건의료계획 승인안 심사가 되겠습니다.
  현재 출석하신 위원님은 의사정족수에 달하고 있으며, 홍성군의회 위원회 조례 제3조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연장자이신 이태준 위원님께서 본 특별위원회 위원장이 선임될 때까지 위원장 직무를 대행하시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임시위원장님 나오셔서 회의를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임시위원장 이태준   
  제4기 지역보건의료계획 승인안 심사 특별위원회 임시위원장 이태준 위원입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4기 지역보건의료계획 승인안 심사 특별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홍성군의회 위원회 조례 제3조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위원장이 선출될 때까지 연장자인 본 위
원이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위원님들의 많은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1. 위원장선임의건 
  
○임시위원장 이태준   
  의사일정 제1항 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장 선임은 홍성군의회 위원회 조례 제3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호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위원장을 구두로 추천받아 선출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본 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코자 하는 위원님을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임금동 위원님.
임금동 위원   
  이종화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임시위원장 이태준   
  방금 임금동 위원님께서 이종화 위원님을 추천하여 주셨습니다.
  더 추천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추천하실 위원님이 없으시므로 이종화 위원님을 본 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이종화 위원님이 본 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위원장님 나오셔서 회의를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 이종화   
  제4기 지역보건의료계획 승인안 심사 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된 이종화 위원입니다.
  동료 위원님들께서 본 위원을 위원장으로 추천하여 선임해 주신 데 대하여 먼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본 특별위원회가 원만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여러 위원님들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계속해서 회의를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2. 간사선임의건 

(10시 40분)

○위원장 이종화   
  의사일정 제2항 간사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간사 선임은 홍성군의회 위원회 조례 제6조 제2항의 규정에 의거 호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간사 선임을 구두로 추천하여 선출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본 특별위원회 간사로 선임코자 하는 위원님을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임금동 위원님.
임금동 위원   
  김정숙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위원장 이종화   
  방금 임금동 위원님께서 김정숙 위원님을 추천하여 주셨습니다.
  추천되신 김정숙 위원님을 본 위원회 간사로 선임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김정숙 위원님이 간사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제4기지역보건의료계획승인안 

(10시 42분)

○위원장 이종화   
  의사일정 제3항 제4기 지역보건의료계획 승인안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보건소장님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임헌문   
  보건소장 임헌문입니다.
  제4기 지역보건의료계획에 대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제4기 지역보건의료계획의 목표, 지역사회의 현황 분석 및 중점과제 선정, 지역보건기관 확충 및 정비 계획 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유인물 2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우선 위원님들께 양해를 구하겠습니다.
  지역보건의료계획이 기 배부해 드린 책자화가 되어 있는데 이 양이 너무 많기 때문에 제가 간략히 요약한 요약분으로 보고드림을 양해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2페이지에 지역보건의료계획의 목표를 보고드리겠습니다.
  고혈압·당뇨 관리사업을 중심으로 만성질환 관리사업 중점 추진 및 건강증진사업과 구강보건사업 확대 실시를 하고, 보건기관 개설 및 노후 의료장비 교체로 질높은 의료서비스 증대를 목표로 군민 건강증진을 도모하여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제4기 지역보건의료계획의 구체적인 목표 네 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고혈압·당뇨 관리사업 실시로 지역주민의 인지도를 향상시킴으로써 합병증 감소 및 치료율을 증가시킨다.
  둘째, 건강생활 실천율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운동, 영양, 절주, 금연의 건강증진사업을 확대 실시한다.
  셋째, 구강관리의 중요성 인식 및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기 위한 구강보건사업을 추진한다.
  마지막으로 노인, 장애인을 비롯한 거동이 불편한 재가환자에 대한 방문간호사업을 확대 및 각종 전염병의 체계적인 관리를 구체적인 목표로 하였습니다.
  다음 4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지역사회 의료현황 분석 및 중점과제 선정이 되겠습니다.
  우리 지역사회 내 외국인을 포함한 2005년 말 인구 현황이 되겠습니다.
  전체 인구는 91,432명이고, 남자가 45,473명, 여자가 45,959명으로 되었습니다.
  다음 5페이지입니다.
  우리 지역 내 95년부터 현재까지 노인 인구 현황의 증가율이 되겠습니다.
  95년도에는 11.1%, 2000년도에는 13.8%, 2005년도 말에 17.5%로 전체 인원이 15,884명이 되겠습니다.
  다음 6쪽이 되겠습니다.
  지역 내 환자의 지역 내 의료기관 이용 비율을 조사한 내역이 되겠습니다.
  2003년부터 2005년까지 비교표가 있습니다만, 홍성군은 의료기관 외래 이용률이 2003년도에는 82.11%에서 2005년도 65.28%로 지역 유출량이 증가하고, 입원은 2003년도 62.69%에서 2005년도에 84.55%로 지역 유출량이 감소하여 입원이 외래에 비하여 지역 의료기관에 대한 친화도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다음 7쪽이 되겠습니다.
  2004년도 전국과 충청남도, 홍성군의 10대 사인 분류가 되겠습니다.
  이 사안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 8쪽입니다.
  저희 보건소의 조직현황도 유인물로 갈음드리겠습니다.
  다음 9쪽입니다.
  저희 보건소에 2005년도 총 예산 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전체 예산은 92억 6,375만 원이 되겠습니다.
  그 중에 인건비가 35억 2,815만 2천 원으로 전체의 38%를 차지하고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2004년도 대비해서 2005년도 예산이 15.8% 증액되었음을 보고드립니다.
  다음 10쪽입니다.
  중점과제 선정 과정에 대한 보고가 되겠습니다.
  우선 보고를 드리기 이전에 저희가 이 중점과제 선정을 하기 위해서 보건소 직원하고 군청 직원, 또 보건소를 이용한 지역 주민 200명을 대상으로 해서 34
개 문항의 설문을 한 결과가 되겠습니다.
  1차 보건소 직원의 설문조사는 90명을 대상으로 했고, 2차 군청 직원 설문조사는 30명, 3차 지역주민 중 보건소 이용자는 80명을 대상으로 해서 설문하였음을 보고드립니다.
  1, 2, 3차 설문을 해 가지고 4차는 저희 보건소 직원들로 하여금 각 분야의 담당자로 해서 존브라이언트 방법에 의해서 4차 회의를 갖고 그 후에 보건소 전체 직원 회의를 가져 가지고 중점과제를 고혈압과 당뇨사업으로 선정하였음을 보고드립니다.
  다음 11쪽입니다.
  이 사안은 제가 전 페이지에서 보고를 드렸던 보건소 직원, 군청 직원, 일반 주민들로 하여금 우선순위 설문조사를 한 결과가 종합적으로 나와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유병률과 심각성, 지역사회의 관심도, 문제 해결에 의한 난이도, 보건기관의 해결 능력 등을 고려해서 집중 실시할 수 있는 사업으로 해서 고혈압과 당뇨 관리사업으로 선정되었음을 보고드립니다.
  다음 12쪽 중점과제 해결 전략 수립이 되겠습니다.
  이 표는 고혈압과 당뇨병 유병률과 유병 인구 현황이 되겠습니다.
  이 사안은 우리 군 관내 30세 이상 58,452명을 대상으로 해서 표본조사가 된 사안임을 보고드립니다.
  우리 관내 고혈압 유병률은 35.3%로서 전국치보다 또 충청남도치보다 월등히 높다하는 점을 인식해 주시고, 다음에 당뇨병도 전국은 8.6%, 충청남도 9.3%인데 홍성군의 유병률이 10.3%라는 점을 이해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아울러 저희가 현재 2005년 말 고혈압과 당뇨환자 등록 관리하고 있는 숫자를 보고드리겠습니다.
  고혈압은 3,568명, 당뇨는 1,289명을 저희 보건소에서 등록 관리하고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다음 13쪽입니다.
  고혈압과 당뇨로 중점관리 대상사업으로 추진된 이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목표 사안이 되겠습니다.
  고혈압 관리에 대해서는 30세 이상 성인 인구, 최근 2년간의 혈압 측정 경험률을 2006년도 78%에서 2010년까지 80%로 향상을 시킨다.
  두 번째, 30세 이상 성인 고혈압 유병 인구의 인지율을 2006년 30%에서 2010년까지 60%로
향상시키겠습니다.
  세 번째, 30세 이상 성인 고혈압 환자의 조절률을 2006년 28%에서 2010년까지 40%로 향상시키겠습니다.
  다음 당뇨병 관리 목표가 되겠습니다.
  30세 이상 성인 인구 최근 2년간 혈당 측정 경험률을 2006년 46%에서 2010년까지 80%로 향상시키고, 두 번째 30세 이상 성인 당뇨병 유병 인구의 인지율을 2006년 69%에서 2010년까지 80%로 향상시키겠습니다.
  세 번째, 30세 이상 성인 당뇨병 환자의 조절률을 2006년 42%에서 2010년까지 60%로 향상시키겠습니다.
  다음 14쪽입니다.
  고혈압과 당뇨 관리 추진 체계입니다.
  지역사회의 통합적인 질병관리 체계를 구축함에 있어서 보건기관, 의료기관, 건강보험공단, 학계, 시민단체, 유관단체, 복지기관 주체들 간에 공식·비공식 커뮤니케이션을 마련하고 보건소가 중심이 되어 자료와 정보 수집, 분석, 의견수렴, 계획수립 등 공유가 요청되겠습니다.
  다음 15쪽 연도별 추진 일정이 되겠습니다.
  제4기 보건의료계획은 2007년부터 2010년까지 추진 계획이 되겠습니다.
  우선 환자등록 관리를 위해서 건강보험공단과 의료기관, 건협 등과 적극적인 협력이 되어야 되겠고, 환자 조기발견 사업을 위해서 관내 사업장 중심 유소견자 확진 시에는 보건소에서 등록토록 조치를 해야 되겠습니다.
  아울러 만성질환 예방 교육을 위해서는 성인 인구 집단과 시설을 대상으로 해서 교육과 상담을 중점 시행하고, 사업 홍보 면에서는 보건복지부의 표준 관리지침을 받아 가지고 핵심적인 메시지를 개발해서 조직적 홍보 활동을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인력개발 면에 대해서는 질병 관련 최신 지식과 기술 교육을 습득하도록 직원 교육에 힘쓰겠습니다.
  아울러 최종적으로 사업의 질적 관리를 위해서는 연 1회 정기적인 평가를 실시하겠습니다.
  다음 16쪽입니다.
  건강 증진사업 계획에 홍성군 건강 증진사업 비전과 미션이 되겠습니다.
  인력개발, 시설확보, 자원관리, 지식기반 정보체제, 조직과 관리 등 인프라 확충과 효과적인 관리와 건강행태 변화 추진과 건강 관련 사회 환경 변화를 추진하고 예방 보건서비스 확충 및
건강 위해 환경에 대한 조치가 선행된 가운데 건강 생활 실천사업과 건강 중심 예방관리사업, 인구 집단 건강관리사업, 건강 환경 조성사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건강 생활 실천사업을 저희가 이 4기 중에는 중점 추진사업으로 결정하였음을 보고드리고, 기타 예방 중심, 또 인구 집단별, 건강 환경 조성사업 관련해서는 세부적으로 별도 사업 계획에 의해서 추진하겠음을 보고드립니다.
  다음 17쪽입니다.
  방금 보고드린 금연과 절주, 운동, 영양사업에 4개년간 목표 내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금연사업에 성인 남자 흡연율은 2005년도 말에 37.4%에서 2010년 20%로 감소시키고, 성인 여자의 흡연율은 2005년도 6.8%에서 2010년 2%까지 감소시킬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절주사업입니다.
  월 2, 3회 이상 마시는 성인 남자 음주율에 대해서는 현재 59.7%에서 2010년 45%로 감소시키고, 월 2, 3회 이상 마시는 성인 여자 음주율 26.8%에서 2010년 15%로 감소시키겠습니다.
  다음 운동사업이 되겠습니다.
  주 3일 이상 실시하는 성인 남자 운동 실천율을 33%에서 2010년에 55%로 향상시키고, 주 3일 이상 실시하는 성인 여자 운동 실천율에 대해서도 25.6%에서 50%로 향상시키겠습니다.
  다음 영양사업이 되겠습니다.
  규칙적인 식습관을 하는 남자 2005년 76.9%에서 2010년에 90%로 향상시키고, 규칙적인 식습관을 하는 여자 77.2%에서 2010년 90%로 영양사업 향상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다음 18쪽부터 21쪽까지는 제가 조금 전에 설명을 드렸던 세부 내용이 되겠습니다.
  우선 첫 번째 금연사업은 세부사업 내용을 시간관계상 유인물로 갈음을 드리겠습니다.
  아울러 참고적으로 저희가 금년도에 10월 19일 현재 우리가 금연사업을 추진한 사안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0월 19일 현재 금연 등록 인구가 총 813명이 저희 보건소에 등록되었는데, 그 중에 465명이 실패를 했습니다.
  성공자가 25%인 208명이 성공했으며, 현재 140명이 금연을 진행 중에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다음 22쪽, 구강 보건사업 추진 사안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이 표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2006년도 홍성군 구강 건강관리 실태 조사 결과가 되겠습니다.
  우선 2001년도와 2006년도 비교 평가치가 되겠습니다.
  영구치 우식 경험자율이 2001년도에는 37.17%에서 2006년도에 24.90%로 낮아졌고, 우식 경험 영구치 지수가 2001년도에는 1.03개에서 2006년도에 0.60으로 향상되었습니다.
  우식 영구치율은 2001년도에 53.93%에서 2006년도에 59.30%로 예상외로 증가되었음을 보고드립니다.
  우리 군에 초등학생 영구치 우식 경험이 전국 평균치 2001년도 1.03개보다도 현저히 감소하였으나 우식 영구치율이 높아 우리 군 학생 구강 건강 수준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분석되었습니다.
  앞으로 군 교육청 관계자와 수준 제고에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23페이지입니다.
  구강 보건사업 목표는 앞에서 보고드렸듯이 우식 영구치율과 15세 우식 영구치율, 또 성인 치면세마 필요자율 이것은 현재 수준에서 목표치를 유인물로 갈음해 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아울러 구강 보건의식 행태도 농어촌과 또 구강 건강 인지자율, 치실과 치간칫솔 사용자율에 대해서도 이렇게 목표와 같이 향상하겠습니다.
  다음 24쪽입니다.
  2007년부터 2010년까지 구강 보건사업 세부적인 추진 계획이 되겠습니다.
  사업으로는 치아홈메우기나 노인 무료 의치 보철사업, 불소용액 양치사업, 잇솔질 교습, 초등학생 계속 구강 건강관리, 치아우식 처치 사안이 되겠습니다.
  대상으로는 치아홈메우기사업은 초등학교 1, 2, 3, 4학년 전체 인원이 되겠습니다.
  목표 집단은 4,049명이 되겠습니다.
  치아홈메우기사업으로는 매년 이 학생들에 대해서 980명씩 홈메우기사업을 시행하고, 노인 무료 의치 보철사업은 60세 이상 영세 노인을 대상으로 해서 매년 33명씩 시행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불소용액 양치사업은 전체 초등학생 6,292명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잇솔질 교습사업이 되겠습니다.
  이건 대상이 초등학교 1, 2학년이 됩니다.
  매년 1, 2학년 2,919명에 대해서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초등생 계속 구강 건강관리사업이 되겠습니다.
  홍성초등학교 외 1개교인데 이 1개교는 갈산초등학교가 되겠습니다.
  이 초등학교 학생들에 대해서는 매년 1,620명이 됩니다만, 계속적으로 구강 건강관리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치아 우식 처치 사안이 되겠습니다.
  초등학생 1학년부터 6학년까지, 이게 저희가 비고란에 110명을 처치하겠다 하는 것은 저희 보건기관에서의 능력이 전체 학생 110명 정도뿐이 처치를 할 수 없겠다 하는 그런 말씀을 드리고, 나머지 부분은 관내 개업 의료기관이 있기 때문에 학부모를 통해서 개업 의료기관에 가서 치료를 받도록 조치하겠음을 보고드립니다.
  다음 마지막으로 지역보건의료기관 확충 및 정비 계획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2007년도에는 결성과 남당 보건진료소, 결성 보건지소 신축과 남당 보건진료소 이전 신축이 되겠습니다.
  또, 2008년도에 갈산 지소와 광성 보건진료소 이전 신축이 되겠습니다.
  2009년도에는 홍동 지소와 용봉 진료소를 신축과 이전 신축하겠습니다.
  아울러 마지막으로 2010년에 보건소와 서부 보건지소, 판교 보건진료소를 이전 신축 계획을 수립했음을 보고드립니다.
  이 계획이 계획된 기간 중에 마무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추진하겠음을 보고드리면서, 이상 간략하게 저희 보건소 소관 지역의료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종화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오석범 위원님.
오석범 위원   
  홍성 보건소에서 중점 과제가 고혈압·당뇨 관리사업으로 선정되었는데, 치매 예방이라든가 농어촌 노인 건강이라든가 이것은 선정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임헌문   
  이 사안은 책자 뒤에, 암 관리라든가 치매 관리 이런 내용의 세부 사업이 또 있습니다.
  우선 고혈압이나 당뇨를 중점적으로 저희가 추진을 하겠다는 것이고요.
  기타 다른 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을 하는 사안임을 보고드립니다.
오석범 위원   
  책자 몇 쪽에 있습니까?
○보건소장 임헌문   
  책자……
오석범 위원   
  알았습니다.
  다음에 또 질문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이종화   
  예, 이태준 위원님.
이태준 위원   
  11쪽에 보건사업 우선순위 조사 결과가 있는데, 종합적으로 1, 2, 3, 4, 5 다섯 가지 사업을 하신다고 했는데 치매사업도 상당히 중요성이 있지 않느냐.
  그런데 치매사업은 여기에 없단 말이에요.
  종합적으로 보건소 직원, 군청 직원, 일반 주민들 설문조사에 의해서 사업이 결정된 거죠?
○보건소장 임헌문   
  예, 그렇습니다.
이태준 위원   
  그런데 치매사업은……
○보건소장 임헌문   
  조금 전에 오석범 위원님께서도 물음을 주셨는데, 이 사안은 책자 308쪽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제가 지금 보고드린 이 내용은 요약분으로 중점관리사업 위주로 해서 보고를 드렸고, 기타 다른 사업 내용이 또 추가로 수록이 되어 있습니다.
이태준 위원   
  전혀 없는 것은 아니고.
○보건소장 임헌문   
  예, 그렇습니다.
이태준 위원   
  중점관리 한다는 거죠?
○보건소장 임헌문   
  예.
이태준 위원   
  그리고 보건소에 예산이 부족하지는 않은지?
  하고자 하는 사업에 부족한 예산이 아니냐?
  왜 그러냐면 여기 기획실장님도 계신데 2005년도 대비 2006년도 예산 증가액이 몇 %입니까?
○보건소장 임헌문   
  15% 정도……
이태준 위원   
  아니, 군 전체 예산이.
  제가 알기로는 23%인가 증가했는데 보건소 예산액은 15.8%다.
  그러니까 각 실과에 균형적으로 23% 군 전체 예산 증가액을 보건소에도 올려줘야 되지 않느냐.
  보건소장님은 예산 확보에 사업 계획을 제대로 안 했기 때문에 기획실에서 이것이 증가액을 쫓아가지 못하는 거 아니냐, 그런 걸 지적하고 싶어요.
  기획실장님, 작년도 대비 몇 %가 증가되었죠?
○기획관리실장 조환경   
  지금 제가 기억을 못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나중에 파악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이태준 위원   
  그래서 각 실과에 균형있는 예산 편성이 되어야 되지 않느냐.
  전체 증가액을 보건소라든지 기타 다른 실과에도 균형을 잡아 줘야지 보건소나 다른 기관에 예산을 덜 준다고 보면 안 되지 않느냐.
  또, 해당 실과장님도 책임이 있지 않느냐.
  그 사업을 열성적으로 사업 계획을 해야 확보가 되지 않느냐.
  그냥 예산 범위 내에서 하고 마니까 군 전체 증가액을 쫓아가지 못하지 않느냐, 그걸 말씀드리고 싶어요.
  이상입니다.
○보건소장 임헌문   
  앞으로 예산 확보에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종화   
  예, 고철한 위원님.
고철한 위원   
  12쪽에 보면 중점과제 해결 전략 수립해 가지고 고혈압이 홍성군이 35%이고 충청남도가 32%, 전국 29%, 당뇨병도 홍성군이 제일 높은데 그 이유가 뭔지 혹시 소장님께서는 알고 계십니까?
○보건소장 임헌문   
  이 분석을 을지대학교 교수를 통해서 저희가 자료를 받은 사안입니다.
  우리 홍성군 지역이 전체적으로 군 재정자립도는 낮다고는 하지만 지역민들의 의식 수준은 높다, 저는 그렇게 판단했습니다.
  소득 수준이 높기 때문에 의식 수준이라든가 모든 것이 좋아져 가지고 반대적으로 고혈압이나 당뇨 환자가 많지 않나 이렇게 판단해 봤습니다.
고철한 위원   
  이게 시골하고 어떻게 보면 읍 단위하고 면 단위, 리 단위에 당뇨 환자들, 또 고혈압 환자들이 읍 단위 같은 경우는 그래도 의료시설이 많다 보니까 어느 정도 혜택을 보는데 특히 리 단위에 고령자들이 의료 혜택을 못보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보면.
  거기에 대한 앞으로의 대책은 있는지?
○보건소장 임헌문   
  앞으로 고혈압하고 당뇨 관리, 이게 특별관리 계획으로 저희가 수립했기 때문에 뭐 동네에서 어떤 의료 혜택을 못 받는다는 그런 분들, 대개 그런 경우가 거동불편?불능 노인들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저희 보건소 직원들이 지소에도 다 있습니다.
  지소 직원들이 거동불편?불능 노인들은 전부 저희가 카드화해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고혈압이라든가 당뇨 체크를 해 드립니다.
  앞으로 지속적으로 이런 분들에 대해서는 그동안에 한 번을 관리해 드리던 것을 횟수를 더 증해서라도 관리해 드리도록 이렇게 하는 그 계획이 되겠습니다.
고철한 위원   
  예, 알았습니다.
○위원장 이종화   
  예, 김정숙 위원님.
○간사 김정숙   
  인력관계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책자 347쪽이 되겠습니다.
  광천읍 직원 인력 배치가 면 단위보다 적은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보건소장 임헌문   
  저도 그것을 조금 안타깝게 생각하고, 지금 인력이 그동안에 구조조정과 동시에 더 이상 보충이 안 된 그런 현 실정입니다.
  현 실정에 맞춰서 일하다 보니까 어느 지역은 조금 그런 힘들게 일하는 직원들이 있음을 제가 보고드립니다.
  이 사안에 대해서는 저희 나름대로도 제가 뭐 힘이 있어 가지고 이런 저기보다도, 저희 최고 책임자이신 군수님께도 제가 지난번에도 보고를 드렸고요 이렇게 한 바가 있습니다.
  우리 보건소에 인력이 지금 현재 많은 수가 증원이 되어야 되겠다 하는 그런 군수님한테 보고를 드렸고, 앞으로 연차적으로 증원 계획이 자치행정과 부분에서 수립해서 운영 중에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그렇다고 보면 우선적으로 지금 부족된 인력은 저희가 어떤 방법으로 해소를 하느냐면 일용인부임을 확보해서 바쁠 때, 시기적으로 주민들이 많이 모이는 이런 시기에는 일용인부를 활용해서 우선 대처하고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김정숙 위원   
  예, 이건 시급하게 일용인부라도 채용해서 그렇게 해 주셨으면 좋겠고요.
  다음 한 가지는 18페이지에 금연사업에서 실패가 465명, 성공 208명이라고 그랬는데, 앞으로 향후 계획이나 대책은 어떻게 가지고 계신지요?
○보건소장 임헌문   
  위원님께서는 담배를 피우셨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담배를 피우던 사람이 한번 끊기는 정말로 힘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담배를 끊고자 하려면 피우던 분의 사고 변화가 이루어져야 됩니다.
  처음에 사고 변화가 있어 가지고 행동 변화로 전환하기 위해서 저희 보건소에 와서 협조를
구하곤 합니다.
  그런데 이 사안이 본인의 의지가 너무 부족한 경우가 더 많이 있어 가지고 중간에 실패하는 것이 거의 50% 이상 됩니다.
  그리고 현재 지금 아까도 보고드렸다시피 상반기 중에 성공률이 25%뿐이 안 됩니다.
  전국적으로 금연사업 실천을 하면서 6주간 성공률을 따지면 25%에서 양쪽으로 왔다갔다하는 그런 정도의 수준뿐이 안 된다 하는 점, 이렇게 금연사업이 어렵다 하는 그런 점을 우선 양해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간사 김정숙   
  예, 수고하셨습니다.
  앞으로 세부적인 계획을 수립해서 금연사업의 성공률을 좀 다만 0. 몇 %라도 향상시켜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보건소장 임헌문   
  예, 열심히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종화   
  예, 이병국 위원님.
이병국 위원   
  우리 군내에 노인 전문 요양시설이 별로 없는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의료원 말고는.
  그래서 앞으로 고령화되는 노인 인구가 많기 때문에 노인 요양시설이라든가 실버타운 같은 것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그런 것에 대해서 앞으로 계획이 있는지 말씀해 주시고요.
  또, 지금 시골 보건소에 물리치료실이라든가 노인분들을 위한 시설이 굉장히 부족하거든요.
  그래서 앞으로는 우리 보건소에도 그런 시설을 확충해서 시골에 있는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을 보건소에서 물리치료라든가 이런 것을 해 줄 수 있는 방법을 앞으로 수립해야 된다고 저는 생각하거든요.
  보통 시골에 있는 분들이 홍성에 와서 치료를 한다는 게 거의다 물리치료나 이런 걸 하기 위해서 오거든요.
  그러면 차 시간 기다리지 뭐 하루를 보통 아침 7시에 나오면 다섯 시, 여섯 시에 들어갑니다.
  그래서 그런 불편이 있기 때문에 우리 군에서도 앞으로 각 보건소마다 물리치료사를 뽑든지, 채용해서라도 그분들에 대한 환자의 보호대책을 해 줘야 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래서 거기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임헌문   
  우선 두 가지 물음을 주셨는데, 우리 지역 내 노인 요양시설이 절대 부족하다 하는 그런 말씀
에 대해서는 지금 우리 군에서 군 종합계획을 지금 수립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충발연에다 용역을 줘 가지고 수립하고 있는 중에 제가 지난 달에 그 교수를 직접 만났습니다.
  저한테 보건분야 그러한 자기네 계획수립에 수반해서 거기에 수록해야 될 사안이 없느냐는 제가 자문을 받아 가지고 우리 지역 내에는 노령 인구가 이렇게 많다 제가 제안을 했습니다.
  지역 내에 노인을 전문으로 하는 전문 요양기관을 하나 더 설립해 주고, 그와 반면에 조금 전에 말씀하셨듯이 보건지소나 진료소 이런 데에 물리치료시설…… 솔직히 말씀드려서 저희 보건지소와 보건진료소는 1차 진료기관에 버금가는 이런 매우 열악한 시설입니다.
  여기에다가 물리치료실을 설치할 수는 절대 없습니다.
  이러자매 인력과 장비를 별도로 보강해야 되는 그런 문제가 있다는 점을 우선 말씀드리고요.
  그와 관련해서 중장기 발전 군 종합계획에서 수립이 된다고 하면 노인 전문 요양기관을 만들어 가지고 노인들이 많이 활용할 수 있도록 종합계획에 삽입해 달라 하는 제가 건의를 드린 바가 있음을 보고드리고요.
  보건지소라든가 진료소에 그런 물리치료시설 설치 관계는 간단한 어떤 물리치료사가 필요하지 않은 의료기기, 물리치료사가 다루지 않아도 되는 이런 의료기기 같은 것은 간단한 것으로 해서 보건지소와 진료소에 앞으로 연차적인 계획에 의해서 저희가 보급하겠음을 우선 보고드립니다.
  어떻게 이해가 되셨습니까?
○위원장 이종화   
  예, 김정문 위원님.
김정문 위원   
  보건의료 계획의 대상자 기준이 성인에게만 집중적으로 대상자가 기준이 맞춰진 거 같은 그런 아쉬움이 있고요.
  외국인을 포함한 인구 현황까지 파악하신 보고서가 처음에는 작성되었는데 결국은 대상 타깃이 성인에게만 집중적으로 되어 있다.
  청소년이나 아동들에게는 구강사업에만 잠깐 보이셨고요.
  그 중에 한 가지 시급한 사안이 청소년 흡연 문제입니다.
  건강 증진사업 중에 금연사업 계획을 보이셨는데 성인 남?녀에게만 관심을 가지셨어요.
  그런데 청소년 흡연이 굉장히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청소년 시기부터 흡연한 사람들이 성인흡연까지 연결되고 관계가 깊습
니다.
  그래서 청소년 흡연에 대해서 어느 정도 파악을 해 놓으셨나 그게 궁금하고요.
  또, 청소년 타깃으로 보건사업을 하실 때 교육 경비 지원이 되는 관계는 아시죠, 소장님?
  그런 교육 경비 지원사업에 이 청소년, 특히 학교 학생들 금연사업도 들어갈 수 있는지 검토를 한번 해 주시기 부탁드리고요.
  또, 여학생 흡연도 심각하거든요.
  그리고 이제는 중학생 흡연율까지 굉장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본인은 알고 있습니다.
  청소년 흡연에 대해서 관심있게 봐 주시기 부탁드리고요.
  그리고 영양사업에 보면 제가 자세히 파악하지는 않았습니다만, 어느 지역의 사례를 보면 어느 식물을 재배해서 그 식물을 그 지역 사람들이 많이 섭취하다 보니까 어느 병이 거기에는 없더라 하는 그런 사례가 가끔 보이지 않습니까.
  그러면 저희 기술센터하고 연결된 그런 의학적으로나 민방으로 검증된 식물이 있을 거 아닙니까.
  그런 식물을 보급하셔서 재배하면 이 고혈압이나 당뇨 관리에 뭔가 도움이 되고 혜택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그런 제안의 말씀도 한번 드려봅니다.
  이상입니다.
○보건소장 임헌문   
  위원님께서 제안해 주시고 물음 주신 사안에서 우선 청소년 흡연과 여학생 흡연율을 줄이는 이런 사안이 되겠는데요.
  이 세부사업 계획 18쪽에 보면 유치원 어린이서부터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학생까지 이런 세부 계획이 지금 되어 있습니다.
  아울러 위원님께서도 말씀하셨던 여학생들에 대한 흡연율을 줄이자 이것은 위원님도 걱정하심과 동시에 저희도 제일 걱정하는 게 우리 군에 여성 흡연율을 낮춰보자 하는, 전국 평균치가 4%대인데 저희 조사한 연도 기준치가 7%입니다.
  홍성군 여성 흡연율이.
  작년도 연말에 7%였는데 6%대로 지금 떨어지기는 했습니다만, 더 낮추기 위해서 저희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 하나 영양 관련 사안의 물음을 주셨는데 저희가 이 영양사업을 추진함에 있어서 굉장히 애로를 겪는 것이 우리 직원들이 정말 기술자가 없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지금까지 추진해 온 이 사안을 어떤 위주로 추진했느냐 하면 초등학생이라든
가 아니면 지역 주민들에 대한 교육 위주로 이 사업을 추진해 왔습니다.
  이 교육도 우리 자체적인 어떤 인력이 있어서가 아니고 혜전대의 영양학과 전문 교수를 저희가 초빙해 가지고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해서 1년에 수회, 또 학생들에 대한 영양 교육 이것도 몇 회씩 교육하고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저희 보건사업 추진하는 과정에서 제일 난맥이 있는 부분이 기술직 공무원이 없기 때문에 애로를 겪고 있는 부분이 이 영양사업이 되겠습니다.
  앞으로 지속적으로 더 관심을 가지고 지역 주민한테 와 닿는 보건사업이 될 수 있도록 추진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종화   
  예, 의장님.
○의장 이규용   
  5-7쪽에 노인 인구수가 95년도에서 2000년도, 2005년도 사이에 보면 2.7%에서 3.7%로 상승되었습니다.
  이 상승하고 있는 이유라면 뭐에서 이런 이유가 있을까요?
○보건소장 임헌문   
  노인 인구가 증가하는 이유는……
○의장 이규용   
  도내적으로 봐서는 어때요?
  도내적으로 봐서는 우리 군이 어느 정도 됩니까?
○보건소장 임헌문   
  타 시군, 도하고는 제가 이걸 비교를 안 해 봤는데요……
○의장 이규용   
  그것 좀 한번……
○보건소장 임헌문   
  노인 인구가 증가하는 것은 우리 지역 주민의 생활 수준이 그만큼 좋아졌다.
  또, 지역 주민들의 건강 수준이 많이 향상되었다 하는 저는 그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의장 이규용   
  그리고 6쪽에 보면 외래환자와 입원환자에 있어서 2003년도는 외래환자가 상당히 이용률이 많았는데 지금에 와서는 상당히 떨어지고 있는데 이유는 뭘까요?
○보건소장 임헌문   
  주로 다른 지역에 가서 진료를 받는 그런 것으로 저는 판단합니다.
○의장 이규용   
  그럼 우리 지역 의료기관에 대한 불신이 많다는 얘기가 아니겠어요?
○보건소장 임헌문   
  저는 부분적으로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우리 지역 내에 있는 의료기관에서 서비스라든가 그런 사안에
있어서 다른 타 지역, 종합병원이 많은 그런 지역으로 유출되는 것으로 봐 가지고 지역 내 의료기술 수준이 좀 낮다하는 것으로 저는 이렇게 판단됩니다.
○의장 이규용   
  9쪽에 보면 보건기관 예산 현황에서 우리 군민 1인당 보건사업비는 어느 정도 됩니까?
○보건소장 임헌문   
  죄송합니다만, 제가 그것을 아직 산출을 못해 봤는데요 별도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의장 이규용   
  보건소장님은 항상 군민 1인당 얼마라는 것은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사항으로 봅니다.
  이건 좀 한번 살펴보시고, 도 내적으로는 우리 군이 어느 정도의 수준인가 이것까지는 알아보셔야 할 겁니다.
  도내적으로는 우리 군이 어느 정도의 보건사업비에 투자하고 있고, 우리 군으로서는 군민 1인당 얼마 정도의 사업비를 가지고 있나 이것을 한번 이번에 돌아가시면 이 사항을 찾아서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12쪽 고혈압과 당뇨병이 우리 군이 많다고 했는데 아까 보건소장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소득과 의식 수준이 높아서 당뇨병이라든지 고혈압이 더 많을 것이다라고 했는데, 이것은 한 번 전문기관에…… 그래도 보건소라면 우리 군민이 고혈압과 당뇨가 이렇게 도보다도 예를 들어서 충청남도에서도 높고 이런 전국적보다도 높고 한 실정이라면 상당히 여기에 대해서 우리 지역에 무엇 때문에 이런 고질적인 당뇨병이나 고혈압이 높은가 이런 건 한번 분석해 봐야 할 사업이라고 봅니다.
  이렇게 해서 우리 군민에게 뭔가 보건비를 더 투자해야 할 사항이 있으면 더 투자하고 하는 그런 뭐가 되어야 하지 않나.
  보건소장님 여기에 대해서 한번 말씀해 보세요.
○보건소장 임헌문   
  이 사안은 방금 의장님께서 말씀하셨듯이 저희가 금년도 연초에 대전에 있는 을지의과대학교 교수한테 용역을 준 사안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금년도에 이 조사 결과를 받은 사안이에요.
  이것이 최근에 조사된 이런 자료이기 때문에 이 자료가 신빙성이 있다 하는 점을 우선 말씀드리고요.
  지역 내에 환자가 많다 하는 사안 조금 전에도 제가 말씀드렸다시피 우리 지역에 주민들 소득 수준이 향상되고 건강 수준이 많이 높아졌다 하는 점으로 저는 그렇게 판단됩니다.
○의장 이규용   
  아니, 이것은 소득 수준이 높고 건강 수준이 높다는 것은 건강 수준이 높아져서 고혈압, 당뇨병이 온다는 건 곤란한 얘기 아니에요.
  이건 뭔가 우리 지역적으로 어떠한 문제가 있다든지 이런 것이 있는 것을 한번 분석해야 된다고 봅니다.
  그것 좀 한번 분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임헌문   
  예, 알겠습니다.
○의장 이규용   
  그리고 22쪽에 구강 보건사업에서는 이게 2001년과 2006년도 우리가 상당히 향상된 것으로 보는 건가요?
○보건소장 임헌문   
  예, 이 중에서 다른 구강 보건사업이 전부 향상되었는데, 끝에 있는 우식 영구치율 이것은 뭐냐면 초등학교 학생들에 대해서 저희가 집중적으로 5년 동안 조사한 사안이 되겠습니다.
  초등학교 학생들을 우리 보건소의 치과의사 선생들이 가서 1년에 한번씩 구강 검사를 해 주는데 어느 A라는 학생한테 너는 지금 충치가 몇 개인데 치료받고 와라 그런 주문을 해 줬는데도 보호자들이 학생들에 대한 충치 치료를 좀 소홀히 하는 게 아닌가 이렇게 판단됩니다.
  제가 지난번 지역의료계획 심의위원회를 개최하면서 거기에 교육청 학무과장이 위원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분한테 제가 건의를 드린 바가 있습니다.
  학생들 충치율을 낮추기 위해서는 봄 방학이 있고, 여름 방학, 겨울 방학이 있는데 방학 때 충치 치료를 하는 숙제를 내줘라, 제가 그 말씀을 제안했더니 아주 좋은 얘기라고 해서 제안을 받아들이기로 했습니다.
  그렇게만 된다고 하면 우리 지역의 학생들에 대한 구강 건강관리율은 전국 수치보다 훨씬 향상될 것으로 저는 이렇게 자부하겠습니다.
○의장 이규용   
  25쪽에 보건기관 확충 및 정비사업 계획입니다.
  이것이 그러니까 중앙에까지 우리 군에서 몇 년간 계획에 의해서 이렇게 앞으로 보조될 계획입니까?
  2007년, 2008년 뭐 이렇게 이것이 중앙에까지 이렇게 계획에 들어가 있어서 우리에게 국비라든지 도비가 지원될 사항입니까?
○보건소장 임헌문   
  예, 이 사안이 여기서 승인이 나면 앞으로의 계획이기 때문에 중앙에까지 보고가 됩니다.
○의장 이규용   
  아니, 이 계획이 바꾸지 못하고 이대로 우리가 보조금을 받아 오는 것이냐, 그렇지 않으면 우리가 노력하면 앞당길 수 있는 여건이 있지 않겠어요?
○보건소장 임헌문   
  우선 설명드리겠습니다.
  여기에서 국비와 도비 지원율은 매년 2개소씩 이렇게 저기가 되어 있습니다.
  더 이상 변동은 없는 것으로 보고……
○의장 이규용   
  타 시군도 그래요?
○보건소장 임헌문   
  타 시군도 그렇습니다.
  기타 추가로 더 필요로 한다고 그러면 계획을 앞당겨서 시행한다 이럴 경우 같으면 우리 자체사업으로 추진해야 됨을 보고드립니다.
○의장 이규용   
  저번 우리 행정사무감사 시에도 이게 지적사항인데 보면 너무 규모가 적어서 비좁아 가지고 문제가 있다고 우리 의원님들께서 주문을 했는데, 앞으로는 마을회관도 지금 지은 걸 보면 상당히 잘 지었습니다.
  특히 진료소나 보건지소라면 우리 기획관리실장님도 계시고 한데 보건소장님도 뭔가 지금보다는 면적도 넓히고 해서 우리 주민이 활용하는 데 지장이 없도록 노력해 주셔야 되고, 될 수 있으면 앞당겨서 보건지소, 진료소가 지어질 수 있도록 보건소장님께서는 중앙과 또는 도와 추진을 위해서 열심히 일해 주실 것을 부탁합니다.
  이상입니다.
○보건소장 임헌문   
  예, 노력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종화   
  예, 임금동 위원님.
임금동 위원   
  보건소 모든 사업이 매년 확대 실시되고 있으며, 인구 노령화에 따른 2007년도 국도비 예산이 얼마나 상향되어 있는지?
  2007년도 예산의 윤곽이 나왔지 않습니까?
○보건소장 임헌문   
  아직 국도비 내시는 안 되었습니다.
임금동 위원   
  매년 상승률이 있습니까?
○보건소장 임헌문   
  이 사업은 저희가 지역의료계획을 도를 경유해서 복지부에 올라갑니다.
  이거와 관련해서 복지부에 배부된 예산을 가지고 각 시도에 할당하는 그런 경우로 이게 국도비가 배정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이 계획에 의해서라기보다도 저희는 나름
대로 계획은 올렸습니다만, 도에도 또는 복지부에도 수시 직원들이 찾아가고 이렇게 해서 국도비를 더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된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임금동 위원   
  그러면 현재 계획을 세운 것은 몇 %나 상향 조정하셨습니까?
  2007년도 사업을 2006년도보다 몇 %나 더 계획을 올렸느냐고요?
○보건소장 임헌문   
  국비, 도비를 더 얼만큼 받아 올 것이냐 그 말씀이신가요?
임금동 위원   
  아니, 얼마나 계획을 올렸느냐?
  예산을.
  올렸다고 그랬잖습니까, 소장님이.
  2007년도 예산을 올렸다고 소장님이 말씀하셨기에 몇 % 상향 조정했느냐 그런 말씀입니다.
○보건소장 임헌문   
  25쪽에 보시면 지역보건의료기관 확충과 정비 계획에 이 사안만 우선 계획한 겁니다.
  결성 보건지소 신축하고 남당 진료소 이전 신축하는 이 사안이 저희가 내년도 계획으로 지금 올라가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임금동 위원   
  그건 건설사업이고, 저는 전체적인 사업을 말씀드리는 겁니다.
○보건소장 임헌문   
  전체적인 이 사업은 금년도의 수준하고 거의 대등하다는 점을 우선 말씀드립니다.
임금동 위원   
  보건소 예산을 많이 세워주려고 묻는 겁니다.
  그러니까 잘 말씀해 주셔야지……
○보건소장 임헌문   
  예, 고맙습니다.
임금동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종화   
  예, 이태준 위원님.
이태준 위원   
  책자 347쪽을 보면 홍북 지소가 없단 말이에요, 거기가.
  향후 정비 계획이라고 해서 홍북 보건지소는 없애려고 그러는지 여기에 없어요.
  인원은 48명 맞고, 그럼 홍북 직원이 현재 여섯 명을 어디다 내버렸나 여기에 없어요.
○보건소장 임헌문   
  죄송합니다.
  이것은 저희 직원이 이걸 작성하면서 누락된 거 같습니다.
  제가 이것은 삽입해서 넣겠습니다.
이태준 위원   
  그리고 351쪽에 홍북을 보면 2010년에 정비 계획이 전혀 없거든요.
○보건소장 임헌문   
  2010년 이후로 들어가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이태준 위원   
  거기만 비단 어째 그렇게 싹 빠질 수가 있느냐 이거요.
  정비 계획에.
  다른 10개 보건지소는 다 있는데 거기만 어째 아무 계획이 전혀 없다는 거……
  그거 잘못됐으면 시정해 주시고.
  그리고 369쪽에 10개 보건지소에서 홍북 지소만 내년 이후에 사업 계획이 전혀 없어요.
○보건소장 임헌문   
  홍북 보건지소는 치과유니트, 여기에는 주된 것이 장비를 보강하는 사업이 되었는데 거기에는 장비 보강을 작년도에 다 했습니다.
이태준 위원   
  그러면 보건사업도 다 했어요?
○보건소장 임헌문   
  아니죠, 보건사업은 매년 지속적으로 추진하면서 저희가 물품 구입이라든가 이런 걸 저희 보건소에서 해 가지고 읍면에다 배정해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태준 위원   
  10개 보건지소에서 홍북만 싹 빠졌어요.
  그러면 잘못됐으면 시정하세요.
○보건소장 임헌문   
  제가 이건 검토를 한번 하겠습니다.
이태준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종화   
  예, 김정숙 위원님.
○간사 김정숙   
  조금 전에 의장님이 걱정하셨듯이 보건지소 내지는 보건진료소, 보건소 신축 문제인데, 저희 군은 홍성군의 면모가 아니라 도청 이전지 시 보건소 형으로 신축해야 됩니다.
  다른 시군에 제가 몇 군데 가봤더니 지소는 시중에 있는 의원급 정도이고, 군 보건소는 그래도 종합병원급 규모로 신축되어야 된다 생각됩니다.
  바쁘시겠지만 관계 직원께서는 지금 신축되는 보건소에 대해서는 잘된 곳을 현장답사하셔서 도시형 보건소로, 도시형 보건의료기관으로 신축해 주셨으면 고맙다는 의견을 드리겠습니다.
○보건소장 임헌문   
  예, 저희가 그런 시설 계획이 수립되었을 경우 선진지 견학을 해서 멋진 우리 보건기관의 시설을 마련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간사 김정숙   
  우리는 도청 이전 지역이기 때문에 군 면모보다는 도시형 보건의료기관으로 소장님이 심층
검토하셔서 신축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임헌문   
  예, 알겠습니다.
○간사 김정숙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종화   
  예, 기획실장님 말씀하세요.
○기획관리실장 조환경   
  아까 이태준 위원님께서 예산 증가율을 물어보셨는데, 작년도 본예산이 11.2% 증가되었음을 보고드립니다.
이태준 위원   
  본예산이?
○기획관리실장 조환경   
  2005년보다 11.2% 증가입니다.
○위원장 이종화   
  예, 김원진 위원님.
김원진 위원   
  24페이지 보면 초등생 계속 구강 건강관리사업이 있습니다.
  홍성초 외 1개교라고 이렇게 말씀하셨는데, 2007년도부터 2010년까지 이 두 학교만 관리하시는 겁니까?
  아니면, 더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순회진료나 이런 계획으로 전환하시는 게 낫지 않은지?
○보건소장 임헌문   
  초등생 계속 구강 건강관리사업 말씀이죠?
김원진 위원   
  예.
○보건소장 임헌문   
  이것은 홍성초등학교하고 갈산초등학교가 금년에 설치되는데, 학교에 구강 보건실을 설치합니다.
  별도 의무실이 아니고, 학생들 구강 건강관리를 위해서 거기에 저희 보건소의 치과의사하고 치위생사가 정기적으로 방문해서 학생들을 중점 관리해 줍니다.
  이 시설을 하게 되는 이런 사안이 각급 학교에 교장선생님 또는 학교 양호교사서부터 전체 교사들이 학생들 건강관리를 위해서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는 데 이런 데에 대해서 저희가 구강 보건실을 설치해 드리고 있습니다.
김원진 위원   
  그럼 다른 초등학교나 이런 학교에서는 그런 협조가 없습니까?
○보건소장 임헌문   
  아니, 그런 협조라기보다도 우선적인 이 사안은 국고 보조가 먼저 있어야 되고, 선행되어야 되고, 국고 보조가 있다고 할 때 그런 학교에서 별도 구강 건강관리실을 설치할 수 있는 장소를, 우선 장소를 마련해 주셔야 되고, 두 번째가 협조 의지가 저희한테 보여야 됩니다.
  그렇게 되면 앞으로 저희가 치과의사 인력과 치위생사 인력을
최대한 활용해 가지고 학생들한테 건강관리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그런 계획임을 보고드립니다.
김원진 위원   
  그러니까 지금 그런 계획이 국도비 보조사업이라고 말씀하셨잖습니까?
○보건소장 임헌문   
  예.
김원진 위원   
  그렇다면 이 홍성초등학교하고 갈산초등학교에 특혜를 주는 사업일 수도 있습니다.
  안 그렇습니까?
  물론 학교에 이런 정도의 혜택을 준다 하면 그 학교에서 시설을 안 하는 학교가 어디 있겠습니까?
  안 그렇습니까?
○보건소장 임헌문   
  이 사안은 위원님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담당으로 하여금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건강증진담당 우종란   
  저희가 교육청을 통해서 학교로 신청을 받습니다.
  이러이러한 구강보건실을 설치하니까 장소라든지 공간이 되면 신청하시라고 공문으로 받고 신청되는 학교에 대해서 저희가 점검을 한 뒤에 설치를 합니다.
김원진 위원   
  신청한 학교가 두 학교밖에 없습니까?
○건강증진담당 우종란   
  예, 올해는 갈산초등학교에 했고요, 내년도에는 광천에 덕명초등학교가 신청을 했습니다.
  그래서 내년도에 할 계획입니다.
김원진 위원   
  그러니까 이렇게 지금 말씀대로 홍성초등학교하고 갈산초등학교에 2007년부터 2010년까지 계속 지원하는 사업이 아니지 않습니까?
  그렇죠? 아까 보건소장님께서는……
○보건소장 임헌문   
  아니, 구강보건실에 대해서는 이것이 제가 아까 보고를 안 드렸습니다만, 지속적으로 더 사업을 증량하는 그런 저기를 제가 말씀을 안 드렸기 때문에 그런데 이 사업은 지금 담당이 보고드린 대로 더 원하는 이런 학교가 있다고 할 때는 사업을 더 늘려서 시행하겠다는 점을 이해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김원진 위원   
  잘 알았습니다.
  25페이지 지역보건기관 확충 및 정비 계획에 대해서 질의드리겠습니다.
  2007년도에 결성 지소, 그리고 남당 진료소가 있습니다.
  그러면 남당 진료소를 내년에
계획하신다고 그랬는데 남당리 종합개발 계획에 만약 남당 진료소가 2007년도에 새로 개축이나 신축된다면 남당리 종합개발 계획의 일환에 의해서 만약 2007년도나 2008년도에 종합계획이 수립되어 가지고 계획대로 추진된다면 이것은 지금 진료소를 신축했다가 다시 부셔야 될 그런 상황도 오지 않습니까?
○보건소장 임헌문   
  저희가 이 사안은 남당리 종합개발 계획과 한번…… 남당 진료소 계획을 할 때 이것은 저희가 검토를 하겠습니다.
김원진 위원   
  예, 검토하셔서, 이런 것은 물론 계획을 세우시는 것도 좋습니다만, 각 실과별로 업무의 커뮤티케이션이 잘 안 이루어지는 것밖에 안 됩니다.
  이런 것은 검토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보건소장 임헌문   
  예, 저희가 차질 없이 검토하겠습니다.
김원진 위원   
  그리고 아까 말씀 중에 이 사업이, 지역보건의료계획이 도나 복지부에 보고가 되는 모양이죠?
○보건소장 임헌문   
  예, 그렇습니다.
김원진 위원   
  그럼 보고돼서 승인을 받는 거 아닙니까?
○보건소장 임헌문   
  예.
김원진 위원   
  그러면 예산이 이거에 수반돼서 더 증액이 되는 건 당연하지 않습니까?
  아까 보건소장님께서 말씀하실 때는 내년도 예산이 본 연도와 비슷하다 이렇게 말씀하셨거든요.
  이렇게 중점적인 그런 4기 지역보건의료계획을 수립하셨으면 이 계획에 맞게 예산도 상당히 증액되어야 맞습니다.
  그러면 이 지금 말씀하신 계획이 추진되려면 예산은 필요 없습니까?
○보건소장 임헌문   
  예산이 수반됩니다.
김원진 위원   
  당연히 수반되지 않습니까?
  당연히 수반된다면 이 의료계획에 수반되는 예산을 확충하기 위해서 홍성 보건소에서 충분한 그런 예산 확보를 위한 노력을 해야 됩니다.
  군비가 아니고 국도비 확보를 위해서.
  그런 측면에서 앞으로 보건소에서 특별한 계획을 가지고 계십니까?
○보건소장 임헌문   
  도하고 복지부를 저희가 방문 계획은 있습니다.
김원진 위원   
  방문해서 예산을 그렇게 주겠습니까?
  중점적으로 만약에 이런 좋은 계획이 실행되기까지는 예산 없이는 안 됩니다.
  그렇다면 군에 의지하지 말고 보건소 나름대로의 그런 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봅니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보건소장 임헌문   
  모든 우리 공직자들이 중앙부처를 방문하고 도를 방문하고 하는 이런 사안은 부수적인 예산 뒷받침이 없어서는 안 됩니다.
  그런 점이 제일 애로사항이라는 것을 우선 보고드리고요.
  저희가 예산 확보에 노력하겠습니다.
김원진 위원   
  그러니까 이렇게 와서 보고하시고 좋은 계획을 말씀 잘 해 주셨는데 여기 의회에 와서 이런 보고나 하고 승인만 받으면 뭐합니까, 예산 없으면 아무 소용이 없지 않습니까?
  그런 측면에서 다각적인, 전방위적인 그런 전략 수립이 중요한 것이지 계획만 아무리 잘 해 놓고 실행을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지 않습니까?
○보건소장 임헌문   
  예, 맞습니다.
김원진 위원   
  그리고 먼저 보건소에서 제가 말씀드렸던 예방이나 방역 차원에서는 어떻게 검토하고 계십니까?
○보건소장 임헌문   
  예, 위원님께서 먼저 주문을 하신 그런 사안에 대해서 앞으로 내년도에 더욱더 착실히 주민들한테 와 닿는 우리 보건사업이 되도록 저희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김원진 위원   
  하여튼 내년에 꼭 보겠습니다.
  그게 실행이 되는지 안 되는지.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종화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조 용 함)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본 위원장이 한 가지만 질의하겠습니다.
  지역보건의료계획은 사실 내년도부터 앞으로 4년간 홍성군민의 건강 증진을 위해서 질높은 의료서비스를 하기 위해서 계획을 세우는 거 아닙니까?
○보건소장 임헌문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이종화   
  오늘 심의에 앞서 홍성군 지역
보건의료계획 심의위원회에서 심의를 거쳤죠?
○보건소장 임헌문   
  예.
○위원장 이종화   
  거기에서 지적사항이라든지 건의?요구사항이 이 계획 안에 반영이 되었습니까?
○보건소장 임헌문   
  예, 거기에서 지적된 사안이 여기에 수정 보완되었습니다.
○위원장 이종화   
  잘 알았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본 안건을 원안과 같이 의결코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제4기 지역보건의료계획 승인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4기 지역보건의료계획 승인안심사 특별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54분 산회)


홍성군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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